목진혁 의원

목진혁 의원

더 새로운 파주,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목진혁 의원

  • 직위 : 자치행정위원장
  • 선거구 : 마 선거구 (파주읍, 월롱면, 금촌1동, 금촌2동, 금촌3동)
  • 소속정당 : 더불어민주당
  • 연락처 : 010-8645-1209
  • 이메일 :

홈 > 의정활동 > 시정질문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시정질문

게시판 보기 : 제목, 질문자, 발언자, 날짜, 조회수로 구분
제189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답변 질문자 박재진 2016-12-09

박재진 의원 존경하는 44만 파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재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이평자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파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파주시 균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이재홍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파주시 의회를 지켜봐주시는 시민여러분과 지역언론 관계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시장님께서 민선6기 2년 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파주 북부권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온 결과 여러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내어 지역주민들에게 미래에 대한 청사진과 희망을 안겨주셨습니다.

경의중앙역 철도 집결운행과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착공, 문산∼연풍간 도로 등 지역간 연결도로 확충 등으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을 가속화하여 시민생활이 편해지고 기업유치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으며, 임진각 주변이 캠핑장과 곤돌라 설치 등으로 확대개발되고 특색있는 즐길거리를 갖춘 율곡수목원 임시개원과 운계출렁다리와 명품둘레길을 갖춘 감악산 힐링테마파크에 관광객이 몰리고 있어 북부권 지역은 관광중심 도시로 발돋움하여 지역경제가 활력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조성 중인 법원1·2 산업단지와 파평일반산업단지가 차별화 된 업종유치 등 계획적 입지를 유도하면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파주시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북부권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주신 이재홍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에게 지역주민을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드리면서 시정질문을 하겠습니다.

먼저 북부권 지역의 시민 편의증진과 균형발전을 위한 파주시 산하 공공기관 이전과 유치계획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파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선진농정을 통한 농업발전을 위하여 1957년 2월 개청하여 60년 동안 아동동 91-6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파주시에 신도시가 개발되기 이전에는 농업인구나 경지면적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농업기술센터가 현 위치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었으나 현재에는 운정신도시 개발과 남부권역의 급격한 도시화로 농경지와 농업인구가 상대적으로 북부권으로 집중되어 있으며, 농정여건도 개방확대와 고령화 등으로 어려워지고 있어 농업농촌에 대한 미래지향적 방향 설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실에 맞는 농업정책 추진과 농업인 편의를 위해 농민이 많은 북부지역으로 파주시 농업기술센터를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시장님께서는 농업분야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희망찬 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경지와 농업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아진 북부권 지역으로 파주시 농업기술센터를 이전하여 농민과 함께하는 농업기술센터를 만드실 의향은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파주시 문화원과 예총, 시설관리공단 등 파주시 산하 공공기관을 파주시 균형발전을 위하여 땅값이 저렴한 북부권 지역으로 이전할 의향은 없으신지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문산읍 문산리 35-8번지에 위치한 구문산읍사무소 부지 활용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구읍사무소는 부지면적이 9,299㎡로 1990년에 개청하여 2011년 4월 문산행복센터로 이전될 때까지 지역행정의 중심시설로 활용되었으나 읍사무소가 이전된 후에는 드림스타트센터 등 6개 단체가 입주해 있고, 부지 내 문산보건지소와 문산의용소방대가 위치하는 등 여러 단체와 시설이 계획성 없이 난립되어 있고, 부지활용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해당부지는 2008년 행복센터를 신축할 당시 매각하여 행복센터 건축재원으로 사용하고자 의회에 공유재산 매각승인까지 받았으나 본 부지를 매각하기 보다는 향후 파주시에서 공공건물 건립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매각을 취소하였습니다.

구읍사무소 부지는 문산주민들이 접근하기 양호한 지역으로 현재 정비 중인 문산천 둔치 체육시설과 연계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도시 미래발전 계획성을 측정하는 척도로서 교육을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신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줘야 합니다.

그러나 북부권 지역에는 건강한 청소년 육성기반 마련과 건전한 문화정착을 위한 문화시설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파주시에서는 공공청소년 수련시설 4개소와 북카페 등 청소년 복지시설 2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나 금촌과 운정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북파주 지역에는 단 한 곳의 청소년문화의집만 운영되고 있어 늘어나는 인구와 시대흐름에 맞는 청소년들의 여가 및 교육활동을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북부권 지역에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다양한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소년 수련관의 설립이 시급하고 청소년 수련관은 접근성과 이용도를 고려해 볼 때 구문산읍사무소 부지가 최적지로 생각됩니다.

또한 북부권 지역은 문화 및 여가시설 또한 열악합니다.

구읍사무소 부지에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시설과 많은 시민이 희망하는 수영장 등을 건립하여 시민과 청소년들이 모두 함께 이용한다면 시민 모두가 화합하는 공간으로 탈바꿈 할 것이며 보다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님께서 파주시 균형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접근성이 양호한 구문산읍사무소 부지를 정비하여 청소년 수련관 건립 등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더불어 정비 중인 문산천 주변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마음놓고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과 여가시설을 설치하고, 문산역 철도역사 등 유휴공간에 청소년 북카페 등을 조성한다면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학교폭력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질문한 사항에 대하여 시장님의 성의 있는 답변을 기대하며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파주시장 날짜 2016-12-09

존경하는 박재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업기술센터 및 산하 공공기관 북부권 이전유치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농업기술센터와 문화원, 예총 및 시설관리공단 등 산하 공공기관의 북부이전 계획은 현재까지는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재정여건, 행정수요의 변화에 따라 이전계획을 수립할 경우 북부지역의 균형적 배치방안에 대하여 심도있게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그전이라도 아울러 농업기술센터는 북부지역의 농업인들의 이용편의를 위해 2016년 3월 파평면 덕천리 일원에 농기계 임대사업소 북부지소를 개소했습니다마는 이에 추가해서 2017년부터 북부지소 인근에 파주시 동북부 지역특화농업 연구개발소 설치를 추진해서 미생물 배양실, 스마트팜 시범온실, 콩 신품종 및 특화작물 실증시험장 등을 조성해서 북부지역의 행정수요에도 적극 대처할 뿐만 아니라 남쪽과 북쪽에 균형적인 공공시설 이전배치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박재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역주민의 문화여가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시설유치 등 구문산읍사무소 부지 활용방안 수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산읍 문산리에 위치한 구문산읍사무소 부지는 2011년 4월 문산행복센터로 개청 이전하면서 현재에는 드림스타트센터, 문산광역보건지소, 지역아동센터, 사회적 기업센터 등 6개 단체가 입주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전체 토지면적에 비해 토지이용도가 낮은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부지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으로 인근에 산재한 문산도서관, 차량등록사업소 등을 매각이전하거나 청소년 수련관으로 사용하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중 기존 입주시설과 함께 청소년 수련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은 현행 청소년 활동진흥법상 청소년 수련시설은 동일건물이나 부지 내 다른 종류의 시설을 중복 설치할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설립이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그러나 시에서는 청소년 수련관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북부권역에 숙박과 야외체험을 할 수 있는 청소년 수련원을 접경지역 종합지원 사업에 포함하여 국비지원 사업으로 추진하려하고 있으며, 청소년 수련원 이외 남·북부 권역별로 청소년 수련관도 각각 1개소를 건립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북부지역 수영장은 공공체육시설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시 재정여건과 지역별 수요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문산역 철도역사 북카페 설치는 철도청과 협의 결과 장소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에 따라 향후 문산읍 당동리 80번지상 문산변전소 유휴지 부지 내 에너지 문화데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북카페를 설치하는 방안을 한전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전체게시물 3, 현재 1 / 전체 1페이지
게시판 목록 : 번호, 제목, 질문자, 답변자, 날짜로 구분
번호 제 목 질문자 답변자 날짜
3 제22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목진혁 파주시장 2021-10-28
2 제22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목진혁 파주시장 2021-06-22
1 제22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목진혁 파주시장 2021-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