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파주시의회

제211회 도시산업위원회행정사무감사(2019.06.24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파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1회 파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도시산업위원회 행정사무감사회의록

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6월24일(월)10시00분

장소: 도시산업위원회 회의실


감사일정

1. 농업기술센터 소관


(9시59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성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오늘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감사에 들어가기 전에 증인선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를 하는 것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 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5항,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6조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 방식은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8조를 준용하여 선서하겠습니다.

선서요령은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시고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그 외 증인은 입석하여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의 선서가 끝나면 이어서 그 외 증인은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을 모아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이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고 그 외 증인은 입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선서

본인은 파주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동법 시행령 제39조,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조례에 의하여 도시산업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3조제6항과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19년 6월 24일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농축산과 남창우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기술지원과장 신향재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위원장 이성철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진행순서는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청취한 후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추진상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끝에 실음)

○위원장 이성철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작에 앞서 진행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우리 위원회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질의답변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일괄질의답변을 먼저 실시한 후 보충질의답변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 시에는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행정사무감사자료 책자의 페이지를 명확히 밝히신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진행 중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시는 서면자료에 대해서는 가급적 감사가 종료되기 이전까지 작성자 및 확인자의 서명이 날인된 서면답변 자료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 본질의 답변에 대해서는 답변 전에 서면으로도 제출해 주시기 바라며 답변준비 시간을 서면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포함하여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감사진행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진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진혁 위원 목진혁 위원입니다.

먼저 2018년도 농업기술센터 종합감사 결과와 관련해서 법령숙지 미흡 등으로 홈페이지 영농상담 관리소홀, 공사 등 시설물 하자 검사소홀, 보조금 전용통장 이자 미발생 통장 개설, 보조금 교부결정 추진업무 개선과 명단공지 미이행, 조달청 입찰 관련 입찰참가 자격제한 부적정, 건설공사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정산 소홀, 원가심사 절차 없이 사업추진, 퇴비‧액비의 이용촉진계획 미수립, 신용카드 결제통장 관리소홀, 일부 보조사업 정산소홀, 농기계 임대사업 업무소홀, 건설공사 분리발주 부적정, 물품구입 및 관리보관 소홀, 물품 검수 및 과다지급 등으로 총 20건의 위법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사항이 확인되었다고 감사결과를 받아봤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집행부에 보고한 감사 시 현황 및 업무지시사항, 항목별 조치이행 실적 및 미이행 사항, 미이행된 사유, 이행계획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파주개성인삼축제, 파주장단콩축제 관련한 축제평가회, 축제추진위원회, 안전대책협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개최에 대한 추진계획서 및 성과보고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파주시는 대표축제인 파주장단콩축제가 2년 연속 문화관광육성축제로 선정됐습니다.

본 건 관련돼서 1년간 맞춤형 컨설팅, 전문가 모니터링, 빅데이터 분석을 지원해준다고 했는데 지원받은 자료가 있으면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 125쪽, 126쪽 스마트농업과 농기계 확보 계획 및 보관창고 설치 지원내역에 관련해서 농기계 임대자 현황을 2018년, 2019년 지역별, 기계종류, 임대횟수, 농기계 구입요청에 관한 민원사항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성철 목진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 소장님 얼마 안 남으셨는데 끝까지 마무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18년도 결산서 성과지표에 보면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두수가 64%밖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두 번째는 감사자료 86페이지 양봉시설 현대화 사업과 육성사업 내용이 있습니다.

현대화 사업은 3년 동안 계속해서 동일한 금액으로 되어 있는데 육성사업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두 사업의 정의와 사업내용을 설명해주시고 현재 양봉농가는 얼마나 되는지 지역별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감사자료 89페이지 파주시 귀농귀촌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현재 귀농귀촌 학교 운영실적 및 교육내용, 판로 확보를 위한 노력 여부와 귀농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도 내 타 시군과 비교해서 내용을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 관련입니다.

친환경 학교급식에 대한 학교별 세부내역 제출 및 설명 그리고 학교 우유급식 사업에 대한 학교별 지원내역을 설명해 주시고 공통자료 3-2 64페이지 우유급식비 확대시범사업이 있었습니다.

1억 7300만 원 사업비 반납사유에 대해서 같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농축산과 추진상황 14페이지 승마체험 지원사업으로 승마문화 저변확대가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6대 때부터 말산업 육성사업에 대해서 몽골도 다녀오시고 집중적으로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승마재활 운영사업에 대해서 미지급된 사항들이 있어서 설명 부탁드리겠는데 95페이지에 승마시설 등의 설치가 있었습니다.

예산이 4억 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억 2000만 원만 집행되었는데 나머지 금액이 불용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같이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자료 105페이지 추진상황 26페이지 어린이 농산물 가공교육 추진실적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고, 어린이 농산물 가공교육에 대한 홍보방안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었는지, 앞으로 확대계획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있으신지 구체적으로 답변 바라겠습니다.

감사자료 107페이지 농어촌 민박 관련이 있습니다.

예산을 보게 되면 2017년보다 2018년도에 안전점검에 대해서 1회를 적게 점검했음에도 불구하고 위반 건수는 두 배 이상 증가되었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안전관리 지원 및 서비스 안전교육에 많은 예산이 투입됨에도 위반 건수가 증가하는 사유에 대해 설명을 요청드리고, 안전점검 항목은 무엇이고, 안전점검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및 위반업체에 대한 패널티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한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 조인연 위원입니다.

먼저 감사자료 32페이지 농축산과 두지리 강촌생태체험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세부사업별 이용계획 및 수익현황 제출해 주시고, 약초 등 재배체험장 4억 6800만 원 예산별 계획서 좀 제출해 주십시오.

다음은 감사자료 33페이지 농축산과 파주연천축협 자원순환센터 그동안 악취포집 분석결과 나오면 나온 것대로 제출해 주십시오.

2018년 6월 관리철저 공문서 제출 사본제출해 주시고 2018년 하반기, 2019년 상반기 합동점검 실시결과서 제출해 주시고요.

지역주민 민원사항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감사자료 농축산과 39페이지와 80페이지 관련입니다.

파주시 가축분뇨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과 축산업 등록 및 관리현황에 대해서 2017, 2018, 2019년으로 나눠서 육우, 젖소, 돼지, 양계로 구분해서 도시지역은 주거지역‧상업지역‧공업지역‧녹지지역으로 구분하고, 비도시 지역은 보전‧생산‧계획관리‧농림지역으로 구분하고, 동지역‧면지역으로 축종별 농가수와 사육두수를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축산 조례 관련해서 합의안 도출한 간담회 6회 회의록과 축종별 참석자 명단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조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 최창호 위원입니다.

행감자료 27페이지 업무추진상황 14페이지 아프리카 돼지열병 진행상황과 관련해서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파주시 관내 돼지 축산농가의 예방과 방역실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업무추진상황 10-11페이지인데요, 농업용수 안정공급 관련해서 탄현지구의 양수장 1개소를 정비하고, 간이양수장 1개소를 신설했다는데 위치가 어디인지 궁금하고요.

탄현면 만우천인데 탄포천이라고 그러고 거기 물이 오금리 들판 논농사 농업용수로 사용한다는데 만우천 물이 주로 LG디스플레이 방류수가 내려오는 건데요, 이게 농업용수로 적합한지 성분분석은 해봤는지 성분분석 했으면 자료가 있으면 자료주시기 바랍니다.

업무추진상황 12페이지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과 어업여건 개선 관련해서 임진강 황복 어획량이 올해는 하루 10kg으로 예년에 하루 200kg씩 잡혔던 것에 비해서 20분의 1로 감소했다고 하는데 어민들의 주장은 3년 전 2016년 5월 16일 북한 황강댐 방류로 인한 피해라고 하는데 피해보상과 대책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인공산란장을 45조에서 63조로 늘릴 계획이라고 하는데 인공산란장이 어떤 형태로 어디에 설치되는지 궁금하고요.

3년 전 당시 인공산란장 유실 피해는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업무추진상황 35페이지 재배환경 개선 및 에너지 비용 절감을 통한 농가 시설개선해서 9억 63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는데 농업분야 에너지 절감시설 지원, 에너지 절감형 농업 난방시설 지원시설 원예 현대화 지원해서 일반원예시설, 농산물 전문단지 이렇게 있고요, 고추 비가림 재배시설 이렇게 있는데 어떤 시설을 하는 데 지원했는지 각 분야 지원내역에 대해서 답변바라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 파주시 곤충산업 기반조성과 관련해서 업무추진상황 46페이지, 47페이지 파주시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2017년 7월 10일 제정됐습니다.

농업의 6차 산업과 관련해서 곤충산업이 중요한데 파주시 곤충산업이 어느 정도 기반이 조성되고 준비되어 있는지 또 곤충을 키운 농가가 있는지, 있다면 파주에 어떤 곤충을 얼마나 사육하고 있는지 현황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성철 최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욱 위원 이용욱 위원입니다.

외부기관 및 상부기관 업무평가 실적을 보면 농축산과 남창우 과장님 매년 상도 많이 받으셨고요, 농업진흥과 장흥중 과장님도 농업진흥청, 경기도로부터 많은 상을 받으신 것 같습니다.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감사자료 24페이지 파주시 유기견 포획 보호기관 현황 건이고요.

사설 유기견 보호기관이 15곳이 있는데 사설 유기견 보호기관 지정과 운영상의 문제점 그리고 연도별 포획한 유기견에 대한 소유주 반환 또는 무료분양 실적 처리현황하고 소유주 반환, 무료 분양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 안락사 등 처리절차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기견 이 외 다른 동물에 대한 포획 및 보호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답변해 주시고요.

금곡리에 조성 중인 카라동물센터 건립 현황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87페이지 동물판매업 및 동물장묘업 등록현황입니다.

파주시 동물장묘업 등록현황을 보면 등록업체가 없는 것으로 보고를 하셨는데 오도동 아가펫, 기산리 꿈애 관련한 현황에 대해서 자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129페이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미선정 사유를 보면 집적화 문제, 민통선의 출입문제, 개발제약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은 부지 자체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인데 향후 계속 공모를 진행해 나갈 것인지, 공모를 계속 진행해 나가신다면 이런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 공모에 최종적으로 실패하고 그래서 사업을 중단한다고 하면 23ha에 달하는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공통자료 3-1 77페이지 농기계임대사업 관리대장 미작성 그리고 임대농기계 수의계약 및 기간제 채용 부적정으로 견책 처분을 받은 사안이 있는데 이 사안과 관련된 규정과 규정 미준수의 내용, 3년간의 임대농기계 수의계약 및 기간제 채용관련 서류 일체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성철 이용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명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명규 위원 안명규 위원입니다.

먼저 농축산과 행감자료 15페이지-23페이지 축산ICT 융복합 확산사업이 있는데 2016년도에는 1개소 1억 1000만 원 이월추진하고, 2017년도 5개소해서 8억 9000만 원 이상 되어 있고 2개소가 됐고 3개소가 이월추진돼서 2018년도에는 11개소 10억 5000만 원 1개소 하고 나머지는 이월추진했거든요.

이월추진한 사유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요.

두 번째는 농축산과 행감자료 25페이지, 29페이지, 31페이지 파주시 저수지 현황 중에 농어촌공사가 관리주체하는 게 6군데가 있고, 파주시가 관리주체하는 게 3군데가 있습니다.

농민이나 주민들이 농어촌관리공사나 파주시가 하고 있는 저수지 관련돼서 민원 발생 시에 시는 대처하지만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저수지는 어떻게 협조해서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는지 그리고 농어촌공사하고 어떤 상생을 위한 기본매뉴얼은 있는지 하고요.

세 번째는 주민하고 농민들이 농어촌공사 관리 및 시에서 관리하는 저수지 관련돼서 민원사항이 있는지 2017, 2018, 2019년 5월 말까지 해주시길 바라고요.

29페이지-31페이지 농어촌 생활환경 정비에 관련된 사업이 있습니다.

물론 2018년도 이후에 행안부 소관 특수상황지역으로 일몰될 사업이지만 농어촌 관리지역되어 있는 토지에 가각정비, 용배수로 정비, 구거정비 사업에 파주시가 지원하고 있는지, 지원사업이 있으면 어떤 게 있는지 2016, 2017년도 2년 치만 자료 주시시고요.

그리고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 감사자료 102-103페이지 업무추진상황 28페이지 파주시 6차 산업 대상시설 및 지원사업 추진현황 중에 보면 도시농업형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사업에 대한 지원이 있습니다.

그중에 청소년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실시계획서를 제출해주시고요.

한 가지 더는 농촌융복합산업 판로확대 지원 2019년도 4개소가 있습니다.

자료와 설명을 해주시길 바라고요.

○위원장 이성철 안명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 있으시면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올해 비가 좀 적게 와서 농작물 같은 경우 적기적시에 지원이 필요하잖아요, 가뭄 같은 경우는.

농사 80% 정도는 물이 좌지우지 한다고 생각하는데 가뭄은 맞죠, 지금 비가 예년보다 40% 정도 온 것 같아요, 오늘 평균 보니까 작년 같은 경우는 450mm 정도가 오늘까지 내렸는데 지금 파주시 전체가 190mm 장단 이외에는 대부분 170mm나 그 미만에 머물고 있는데요.

올해 그래도 모내기 못하고 이런 데는 그래도 덜 한 것 같아요, 심각한 가뭄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기술센터에서 저수지 담수율이라든지 신경을 많이 쓰신 것 같은데 올해 가뭄대책돼서 지원되었던 현황이 있으면 설명해주시죠.

그리고 소장님 답변자료는 시간 얼마나 드리면 될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3시까지 준비해오겠습니다.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집행부의 보다 충실한 답변준비를 위하여 15시까지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10시33분 감사중지)

(15시30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성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중지 전 위원들의 질의에 대해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감사중지 전 일곱 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목진혁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2018년도 농업기술센터 종합감사 지적사항 및 조치내역은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 목진혁 위원님께서 2018년 파주개성인삼축제와 장단콩축제 추진계획서 및 성과보고서 그리고 장단콩축제 문화관광축제 육성 맞춤형 컨설팅, 빅데이터 분석 등 지원받은 자료도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2018년부터 2019년도 농기계 임대 구입대수, 농기계별, 지역별 현황에 대해서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 한양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두수가 64%인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사업은 매년 실시하는 사업으로 2018년에는 255만 두를 목표로 구제역 35만 4000두, 소 3만 4000두, 돼지 44만 2000두, 닭 955만 3000수, 광견병 등 기타 600만 두를 추진하였으나 2018년도 뉴캐슬병 예방접종은 2017년도 재고를 활용하여 940만 수에 뉴캐슬병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지만 2017년도 재고량 잔여분 미구입으로 접종실적은 저조하게 나타난 것입니다.

향후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을 충실히 수행하여 목표했던 성과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양봉시설 현대화 및 양봉산업 육성사업의 성격과 사업내용 및 지역별 양봉농가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양봉산업 육성사업은 도비지원사업으로 양봉장비 보급과 효율적인 사용관리로 양봉산업 기반확대를 위하여 화분, 소초광, 탈봉기, 채밀기, 화분건조기, 상차용리프트, 벌꿀품질검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양봉시설 현대화사업은 파주시 자체사업으로 고품질 양봉산물의 안전한 보관을 위하여 스테인레스드럼, 저온저장고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주시 지역별 양봉농가는 문산읍 20농가, 조리읍 16농가, 법원읍 12농가, 파주읍 9농가, 광탄면 10농가, 월롱면 8농가, 탄현면 8농가, 적성면 21농가, 장단출장소 4농가, 금촌‧교하 등 동지역에 33농가 등 총 149농가에서 2만 74군을 사육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현재 귀농‧귀촌학교 운영실적 및 교육내용과 판로확보를 위한 노력여부 그리고 귀농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도 내 타 시군과 비교내용을 답변드리겠습니다.

귀공‧귀촌학교는 신규영농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영농기술교육으로 2017년은 55명의 신청자 중 36명이 수료하였으며 2018년은 58명이 신청하여 55명이 수료하였습니다.

2019년 현재는 43명의 교육생들이 교육을 이수 중에 있습니다.

파주시는 귀농‧귀촌 안내와 농산물 판로확보를 위하여 각종 박람회에 참석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 귀농·귀촌 홍보 2회 파주농산물 홍보 5회, 2018년 귀농‧귀촌 홍보 2회 파주농산물 홍보 2회, 2019년 현재 귀농‧귀촌홍보 1회 파주농산물 홍보를 위하여 1회 참석하였습니다.

다음은 도 내 타 시군 중 귀농‧귀촌사업에 특수시책을 시행하고 있는 시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도 내 특수시책을 시행하고 있는 시군은 연천군으로 인구유입 체계 일환으로 전입한 귀농인에 대하여 주택신축 시 50만 원, 주택수리 시 100만 원을 지원하는 시책을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학교우유급식 지원사업의 학교별 지원내역, 학교우유급식 확대시범사업 전액 미집행 사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우유급식 확대사업은 기존 대상자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이 외 국가유공자, 다자녀가정 등을 추가로 확대지원하고 추진한 경기도 시범사업으로 2018년 제2회 추경으로 도비 5209만 7000원, 시비 1억 2156만 1000원 총 1억 7365만 8000원을 편성하였으나 기존에 편성된 국비지원사업 7억 2926만 5000원으로 충족됨에 따라 전액 미집행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학교우유급식 지원사업은 파주시 관내 초등학교 57개교, 중학교 25개교, 고등학교 16개교, 특수학교 2개교 등 총 100개교 7361명에 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학생 승마교실 및 장애학생 승마교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승마시설 등 설치지원사업의 명시이월액 4억 원 중 1억 2000만 원만 집행되고 나머지는 불용처리된 사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8년 학생 승마교실은 1199명 장애학생 승마교실 59명 총 1258명, 2019년은 학생 승마교실 1200명 장애학생 승마교실 50명 총 1250명이 승마체험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승마시설 등 설치사업 이월액 4억 원 중 1억 2000만 원만 집행되고 2억 8000만 원이 불용처리되었는데 이는 사업대상자가 1개소가 군부대 동의 등 인허가 추진 불가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포기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어린이 농산물 가공교육 추진실적 및 홍보방안 그리고 선정기준과 교육확대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어린이농산물 가공교육 추진실적은 2016년 2017년에 쌀가루를 활용한 쌀빵 및 쌀쿠키 교육을 6회 18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추진하였고, 2018년도에는 어린이 교육실적이 없었으며 2019년에는 총 6회 166명을 대상으로 장단삼백 마카롱, 장단삼백 떡, 스트링치즈 만들기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농산물 가공교육 홍보는 언론보도 및 파주시 농업기술센터센터 홈페이지에 교육홍보를 하였으나 향후 파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이트에도 교육안내문을 게시하여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교육생 선정은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농산물 가공교육이 쌀빵, 쌀쿠키 만들기에 국한되어 있으나 올해 마카롱, 신선치즈로 교육을 확대하여 향후에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교육과정을 확대신설하여 건강한 음식만들기 방법을 제공하고 어린이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파주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도 촉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한양수 위원님께서 농어촌 민박 안전점검 시 2018년도보다 2019년 위반사항이 늘어난 사유와 안전점검 점검항목 및 위반업체 패널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어촌 민박 점검은 동절기와 하절기 매년 2회 점검하고 있으며 점검은 농어촌 민박 담당부서와 읍면동 산업팀, 필요 시 건축과· 위생과 등과 합동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 안전점검은 동절기와 하절기 2회 실시하였으며 실거주 위반 15건, 준수사항 위반 1건, 규모 및 시설기준 위반 2건 총 18건을 적발하여 위반사항을 개선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9년 안전점검은 동절기 1회 점검하였으며 강릉펜션 가스누출 사망사고 이후 소방안전 위주 점검으로 소방민간 전문가를 고용하여 소방점검 위주의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소화기 불량 18건, 단독경보형 감지기 불량 19건, 유도등 불량 3건 총 40건을 적발하여 현재 위반사항에 대하여 개선조치 중에 있습니다.

농어촌 민박 점검사항은 안전관리체계, 화재안전관리, 안전사고관리, 위생관리 네 가지 큰 항목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민박 위반사업장에 대하여는 적발 시 개선명령을 실시하며 개선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1차 과태료 20만 원, 2차 사업정지 15일 및 과태료 40만 원, 3차 사업정지 1개월 및 과태료 80만 원, 4차는 사업장 폐쇄로 처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조인연 위원님께서 두지리 강촌생태체험마을의 세부사업별 이용객 및 수익현황과 약초 등 재배체험장 조성사업 4억 6800만 원 예산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두리지 강촌생태체험마을은 조성 중에 있으며 농수산물 판매 체험시설은 운영초기 및 준비단계로 현재 이용객 및 수익발생 현황은 없는 실정입니다.

약초재배체험장 조성사업은 주민소득 사업으로 제안받아 추진 중인 사업으로 집행실적은 2016년부터 2019년 비닐하우스 2동 기반정비 9600만 원, 2018년 인삼파종 30a 등 배수개선 1억 4300만 원, 2019년 상반기 버섯재배사 2동, 진입로 전기증설 1억 2800만 원, 2019년 하반기 버섯재배 화장실 설치 진행 중으로 1억 100만 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조인연 위원님께서 파주연천축협 자원순환센터 관련하여 그동안 악취포집 분석결과 2018년 6월 관리철저 공문 2018년 하반기 및 2019년 상반기 합동점검 실시결과서와 인근 지역주민의 민원사항은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조인연 위원님께서 파주시 가축분뇨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과 관련하여 도시지역, 동지역 등 용도지역별 농가 수와 사육두 수 현황, 개정조례안 협의안 도출 시 간담회 회의록 및 참석자 명단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축사육 제한구역 중 전부제한지역에 해당하는 도시지역, 동지역 등 구분에 따른 지역별 농가 수 및 사육현황은 가축분뇨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개정완료 후 가축사육 제한구역에 대한 지형도면 고시작성을 위하여 용역을 통해 하려는 사업으로 가능한 자료로 아직 자료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음은 조례 개정에 따른 축산단체와 실시한 간담회 사항입니다.

2018년 2월부터 축산단체와 개정조례안의 방향설정과 폭넓은 이해관계인의 다수 의견을 수렴하여 간담회를 실시하셨습니다.

본격적으로 개정조례안 도출을 위하여 2018년 9월 6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최종안 합의마련까지 총 6회의 관련단체 간담회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간담회의 자료와 최종간담회 참석자 명단은 별도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최창호 위원님께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진행사항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관내 농가의 예방과 방역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답변드리겠습니다.

파주시는 현재 91농가 10만 648두 돼지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최근 6월 24일 기준 해외 발생현황은 2019년 5월 13일 북한자강도 오시군 합동협동농장에서 발생하였으며 중국,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등 최근 3개년간 49개 국에서 발생하였습니다.

국내는 해외여행객이 국내로 반입한 중국산 휴대축산물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전자가 17건 검출된 바 있으나 다행히 감염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파주시는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하여 적성면 두지리, 탄현면 낙하리, 군내면 백연리, 통일대교 북문 등 4개소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그간의 주요사항으로는 2018년 11월 30일 이후 남은 음식물 급여 농가에 대한 강도 높은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돼지열별 항원항체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농가 방문을 비롯한 집합교육, 외국인 다문화 가정방문 교육은 물론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이통장회의 등을 통하여 교육,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 5월 23일은 농축산과와 위생과가 합동으로 중국식품판매업소에 대한 강도 높은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외국인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한 현수막을 한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제작하여 게시하였고, 전광판 홍보 등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일의 사태 발생 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도와 파주시가 합동으로 주관하여 가상방역훈련을 실시하였고 6월 7일부터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최창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농업용수 안정공급을 위한 양수장 정비 및 간이양수장 신설위치와 만우천에서 취수하여 오금리 벌판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는데 수질 적합여부와 검사하였는지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업용수 안정공급을 위한 양수장 정비 및 간이양수장 신설사업은 탄현지구 지표수 보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입니다.

우선 신설한 간이양수장을 갈현리 일원 벌판 말단에 원활한 용수공급을 위해 설치한 시설로 설치위치는 탄현면 갈현리 1336-2번지상에 배수로이며 2017년 길이 5.6m로 맨홀펌프장을 신설하고 37㎾의 수중펌프 한 대를 설치하였습니다.

2018년 수로관 562m를 설치하여 갈현리 일원의 용수공급을 위해 보충급수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대동양수장 리모델링 계획은 노후한 대동양수장을 리모델링하여 용수 공급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설치위치는 탄현면 만우리 62-3번지이며 150㎾ 펌프 3대 교체 등 올해 급수기 이후에 본격 리모델링할 계획입니다.

만우천에서 취수한 오금리 벌판에 농업용수 공급에 따른 만우천 수질검사는 파주LCD환경안전협회에서 경희대학교와 ㈜동성엔지니어링에 의뢰하여 만우천 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방류수 사용에 대한 농산물의 안전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최창호 위원님께서 3년 전 황강댐 방류로 어민들이 황복어획량이 급감하였다고 주장하는데 보상과 대책, 인공산란장 유실피해는 있는지 또 인공산란장이 45조에서 65조로 증가하였다고 하는데 형태 및 설치위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3년간 황복 어획량은 어업인이 직접 작성보고하는 내수면 어업생산실적 조사결과에 따른 것으로 지난 3년간 황복 어획량은 2016년 3.4t, 2017년 3.5t, 2018년 3.3t으로 2016년 황강댐 방류로 황복 어획량이 급감하였다는 것과는 사실이 다르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019년 어획량은 내년도에 통계가 나오기 때문에 지금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2016년 북한댐 방류로 인한 피해는 자연재해가 아니어서 관련법상 보상규정이 없어 지원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 당시 인공산란장 유실피해는 없었습니다.

다음은 인공산란장 형태 및 위치는 설치형태는 기존 사각틀형 30m 곱하기 15m형과 50m 로프형이 있으며 임진강 일원에 파평면 두포리 467-3번지와 어유지리 60-9번지의 수면에 있습니다.

계속해서 최창호 위원님께서 주요업무 추진상황 35쪽 재배환경개선 및 에너지 비용 절감을 통한 농가시설 개선 각 분야사업별로 어떤 시설인지, 어떤 사업을 지원하였는지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업 분야 에너지 절감 시범사업은 국제 유가 및 농자재 가격상승으로 화훼농가의 경영비 부담경감 및 에너지 이용 효율화를 위해 다겹보온커튼, 자동보온덮개, 열 회수용 환기장치, 공기열 냉난반기 등 국비 20%, 지방비 30%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7년도에 22농가 3억 8424만 9000원, 2018년도 4농가 6803만 9000원, 2019년 9농가 1억 5064만 3000원을 관내 시설농가에 다겹보온커튼을 지원하였습니다.

에너지 절감형 농업난방시설은 시설원예농가의 냉난방비 경감을 통한 생산원가 절감으로 농가의 경영안정 및 소득을 증대하고자하는 사업으로 2018년도에는 1농가 1200만 원, 2019년은 1농가 2666만 원을 지원하여 전기온풍기를 설치진행 중에 있습니다.

시설원예 현대화 및 농산물 전문단지 지원사업은 FTA 등 개방화에 대응하여 농산물 전문단지 및 일반원예시설의 현대화를 지원하여 화훼작물의 품질개선 및 상품의 부가가치를 향상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시설의 현대화를 위한 온실의 측고인상, 관수관비, 보강시설 및 양액시설, 환경관리시설 개선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농산물 전문단지 8개소, 일반원예 8개소에 4억 4783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농산물 전문단지 9개소에 2억 9975만 원 일반원예 11개소에 4억 5941만 1000원을 투입하여 보강시설, 자동개폐시설, 온·습도조절기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추 비가림사업 시설 지원사업은 시장변화 확대와 잦은 기상이변에 대비하여 비가림시설을 통한 고추 생산기반 확충 및 자급기반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관수시설, 환경관리시설을 포함한 시설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8년도 1개소 1093만 원, 2019년에 29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시설하우스 2개소를 설치완료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최창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파주시 곤충산업기반 및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파주시 곤충사육 유통농가는 29개소로 쌍별귀뚜라미, 장수풍뎅이 등 6개 품목을 재배하고 있으며 체험학습장 운영 1개소, 유통판매장 3개소, 곤충가공업체 1개소가 있으나 재배농가 대부분이 개별적 소규모로 재배하고 있으며 사육기술은 초보단계로 파주시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체조직도 미결성된 상태입니다.

이에 2019년 하반기에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치연구회를 출범할 예정이며 곤충산업 육성기반 구축을 위한 국도비 시범사업도 신청할 계획입니다.

또한 곤충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곤충연구회 교육을 강화하고 파주시와 곤충재배농업단체인 곤충사육업체, 서영대학교 등과 다자간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곤충자원을 미래의 전략 고부가가치 기반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이용욱 위원님께서 파주시 사설유기견 보호소 15군데 지정 및 운영사항과 문제점, 연도별 소유주 반환 및 무료분양실적, 반환 및 분양이 안 되었을 시 안락사 등 처리절차, 타 동물의 포획 및 보호실태, 카라 동물시설 건립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파주시에서는 유기동물 보호를 위하여 파주시 수의사회와 협약을 통해 동물병원 15개소를 동물보호센터로 지정운영하고 있으나 동물병원 시설이 협소하여 대형견 보호가 힘들어 애견호텔인 파주독을 동물보호센터로 지정하여 대형견에 대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소유주 반환실적은 2017년 57두, 2018년 64두, 2019년에 49두이며 무료분양실적은 2017년 472두, 2018년 526두, 2019년 314두입니다.

유기동물 처리절차는 포획 후 10일간의 공고기간을 거쳐 소유주 반환 또는 무료분양 및 안락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안락사의 경우 교통사고 및 질병 등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 인도적 차원에서 최소한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기동물 보호는 동물보호법상 반려동물에 한하므로 유기견이 대부분 차지하고 타 동물의 포획 및 보호실태는 없습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법원읍 금곡리에 유기 및 학대로 구조된 200여 마리의 개와 고양이가 지낼 견사, 병원, 놀이터 등 연면적 1828㎡ 센터를 2018년 11월에 착공하여 2019년 하반기에 완공할 계획입니다만 파주시에서 지원 등 관련 사항은 없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이용욱 위원님께서 파주시 동물장묘업 아가펫과 꿈애의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도동 아카펫은 2016년 1월 동물장묘업 영업등록 신청을 하여 건축물 용도변경, 시설기준 미비, 옹벽 안전조치 미이행 등의 사유로 3회의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을 진행하였고 2018년 11월 공장 옹벽 보수보강계획 미이행으로 영업등록 신청을 최종반려하였으나 경기도 행정심판에서 반려처분을 취소인용 재결함에 따라 현재 동물장묘업 등록 신청서류의 제출을 요구하였으나 2019년 10월까지 연기원을 제출하여 연기한 상태이며 별도로 5000만 원의 손해배상 청구 후 민사소송이 진행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계속해서 기산리 꿈애는 불법으로 동물장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몰보호법 및 폐기물 관리법, 건축법 등으로 고발하여 기소유예 및 벌금형을 처했으나 계속적으로 동물장묘업 홍보를 하고 불법으로 영업을 자행하고 있어 파주시 부시장 주재 영업중단 대책회의를 3회에 걸쳐 개최하였고 농축산과, 환경보전과, 상수도과, 기업지원과, 건축과, 산림농지과, 광탄면 등 관계부서와 합동으로 운영중단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용욱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2019년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공모 미선정 사유에서 부지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향후 공모여부 및 미공모 시 부지 활용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공모사업은 지자체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광역 시도에서 공모사업 전체를 주관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거곡리 지역 대상지는 민통선 지역으로 개발제한과 향후 확대 및 파급효과의 미흡으로 미선정되었습니다.

향후 추가공모가 있을 시에도 출입제한, 시설설치제한, 주요시설 배치 등 삼원화되어 있는 어려움으로 공모사업이 선정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향후 부지 활용방안은 단기적으로는 재래종 서리태 콩 종자 퇴화방지 및 농산물 축제의 지속가능한 여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파주장단콩 채종 및 육종포로 활용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자체 스파트팜 친환경 자연재배단지 및 누에, 홍잠, 동충하초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장단콩 등 지역유전자원 보전과 우량한 종묘를 확보하여 고부가가치 기능성 새소득 작목 육성을 통하여 향후 남북농업 시험연구 전진기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이용욱 위원님께서 농기계 임대 3년간의 수의계약 내용 및 서류를 제출요구하였습니다.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안명규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축산ICT 융복합 확산사업 이월진행 사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축산ICT 융복합 확산사업은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 및 최적의 사원관리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차규시설, 사료배합기, 환풍기, CCTV 등 축산IT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사업추진 절차는 사업예비신청, 농가컨설팅, 본 사업계획 신청단계를 거쳐 최종 농식품부에서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사업은 최종사업대상자가 매년 하반기에 확정되고 있어 추경예산 편성 등 사업추진 시기가 맞지 않아 이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계속해서 안명규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한국농어촌공사 관리 소관의 민원대응 방법이나 농촌공사와의 상생매뉴얼이 있는지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어촌공사 관리소관 시설에 대한 민원은 1차적으로 농어촌공사에서 조치하고 있으며 필요 시 민원현장을 합동점검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매뉴얼은 작성되어 있지 않으나 농어촌공사와 상시적인 사업시행으로 기관 간 상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내용으로 저수지 붕괴 현장에 대비한 비상대응훈련에 입회하고 있으며 시군 저수지 또는 공사저수지에 대한 상호합동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눌노리‧금파리 벌판에 배수펌프장 위탁관리사업 상생, 영농 한해대책 사업으로 공릉저수지 준설사업의 지원, 농어촌공사 관리계획에 지표수 보강 개발사업의 시행 등 합동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안명규 위원님의 파주시 농어촌공사 저수지와 관련된 민원발생 이력은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안명규 위원님께서 농어촌공사 관리계획 용배수로 정비사업의 지원여부와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서면으로 요청하셔서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안명규 위원님께서 청소년 도시농업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계획과 농촌 융복합산업 판로확대 지원사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소년 도시농업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계획은 참여하는 도시농업체험활동으로 청소년들에게 농사체험을 통한 자연의 소중함,바른 먹거리의 이해, 진로탐색 등 기회제공을 부여하여 사회적‧교육적‧신체적 기능 함양을 기르고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업비는 시비 2000만 원으로 관내 중‧고등학교 재학생 60명을 대상으로 2019년 7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할 계획이며 도시텃밭 놀이개발, 원예체험, 도시양봉, 천연염색, 도시락 파티, 목공예, 가을작물심기, 수확물 생산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농촌 융복합사업의 판로확대 지원사업은 농촌 융복합산업의 인증경영체 역량제고를 위하여 제품의 브랜드를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로 개발하고 포장재 디자인 개발 등 인지도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도비 지원사업으로 2019년도에는 2차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여 4개소 4000만 원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19년도에는 현재 9개소가 신청하였으며 관련 지침에 의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 중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인증경영체에 소규모, 여성기업, 청년기업을 우선선정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이성철 위원님께서 올봄 극심한 가뭄대책 지원사업 현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과년도 급수기 이후 상당한 가뭄으로 인해 저수율이 제고되었고 올 상반기 양수장 사전점검, 보수 등으로 이앙기 농업용수 급수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가뭄대책으로 별도의 지원사업은 없었으나 가뭄대책으로 대형관정 91개소 중 1개소에 수리비 200만 원, AS 2개소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이상 여섯 분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렸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20분간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16시01분 감사중지)

(16시24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성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십시오.

한양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 먼저 당부의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가축전염병 64% 내용은 지금 재고가 남아 있는 것 때문에 실적이 저조하게 나타났다고 말씀하신 부분과 학교우유급식 확대시범사업이 중복돼서 재원을 쓸 필요가 없어서 미집행함에 따라 반납했다는 것은 수요를 잘못 계산해서 그런 것이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세우실 때 이런 것들을 염두에 두셔서 중복으로 발생되지 않고 제대로 된 예산이 돼서 잉여금을 남기는 일이 없어야 되지 않을까, 먼저 당부의 말씀 드리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파주시 귀농귀촌 관련돼서 질의했었는데요, 보내주신 자료에 보면 먼저 주신 2015년도는 68가구 114명이 귀농을 하셨고 귀촌은 6088가구해서 8800명이 하셨습니다.

2016년도에도 보면 귀농이 68가구에 112명, 귀촌이 6426가구에 9542명, 2017년도는 귀농이 48가구 77명 귀촌이 6193가구 8904명이었는데 2018년도 데이터는 왜 없는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자료가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자료는 임의로 만드는 게 아니고 통계청에서 자료를 받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몇 월 기준이에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연말로 알고 있는데, 통계청에서 아직까지 자료가 넘어오질 않았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연결되어 지는 것 중에 귀농 정책자금 융자가 가구당 최대 3억 원까지라고 말씀하셨고요.

2018년도 3건이 집행됐다고 얘기했고 그런 금액이면 최대 금액은 3억 원인데 혹시 가구 수는 제한되어 있나요, 몇 가구 이상만 되는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런 건 없습니다.

한양수 위원 필요에 의해서 누구나 다 3억 원까지는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는 것이죠.

그러면 귀농하시는 분들이 그리 어렵지 않은 조건들이셨나 봐요, 내려오실 때.

그러니까 융자가 필요없을 정도로 여유가 있다고 볼 수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3억 원이라고 그래도 농지 구입비로 대부분 쓰시거든요.

어느 정도 돈이 있으신 분들이, 맨손으로 오시는 게 아니니까 그렇게 보이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운영하는 데 그렇게 어려움 없이 귀농을 하셨는데 그분들이 3년으로 봤을 때 몇 %가 포기하고 또 다시 도시로 가시는 분이 계시는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아직까지 포기해서 반납한 사례는 없습니다.

한양수 위원 3억 원을 하는 게 아니라 귀농하고 귀촌했던 분들의 퍼센티지를 물어보는 겁니다, 혹시 그런 데이터가 있으신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귀농하시는 분들은 아직까지 정책자금 나가서 포기하게 되면 전부 반납해야 되거든요, 그런 데이터는 현재 없고요.

귀촌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자료가 있지 않습니다.

귀촌은 뭐냐 하면 서울이나 인천 등 대도시에 살다가 동 이외의 지역으로 전입해 오시는 분들을 귀촌으로 통계청에서 잡더라 고요.

그분들 중에 이사 갔다 왔다 갔다하는 것을……

한양수 위원 그럼 데이터가 있는 것은 귀농으로 해서 융자를 받은 분들에 관해 볼 수 있다는 얘기신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한양수 위원 귀농하신 분들이 땅도 확보돼 있고 집도 있어서 대부분 정책자금이 필요 없다고 볼 수 있는데 농산물들을 해서 판로는 어떻게 되고 있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제 초기거든요, 농협이나 인근 시장으로 3억 원이라 그래도 땅 30만 원짜리라야 몇 평 살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농산물을 많이 생산한다기보다 아마 체험식, 여가선용식으로 오셔서 사시는 분들이 있지 않나 봅니다.

한양수 위원 시에서 지원할 일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그분들을 도울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리고 아까 승마체험을 얘기했었습니다.

6대 때부터 시행돼오고 있는데 승마장이 파주시 관내 몇 개 있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4개소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등록된 것만 4개인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한양수 위원 등록요건은 어떻게 되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농어촌 승마하고 있는데 크게 등록여건이 기본시설 갖추는 것 외에는 승마장하고 마사 정도 크게 별도로 있는 건 아닙니다.

한양수 위원 지나다니다 보면 4개 이상은 보이는데 등록하는 요건이 있어서 혹시 다른 게 있나 싶었는데 그런 건 없다는 얘기신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한양수 위원 그럼 승마장이 주로 어디에 위치해 있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등록되어 있는 게 교하 목동동에 있고요, 탄현 성동리에 하나 있고, 월롱 덕은리에 있고, 법원읍 직천리에 있습니다.

그리고 무등록이 파평 국지도 옆에 하나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학생 승마체험하는 곳은 사업대상지가 어디 어디에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학생승마는 네 군데 다합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퍼센티지로 나누나요 아니면 지역별로 나눠서 아이들이 하게 되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건 아니고 학생들 신청에 의해서 합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사업별 지원에 따라서 금액이 정해져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지역에 따라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한양수 위원 지원 아동에 따라서 아니면 1인당 얼마?

○농축산과장 남창우 동일합니다.

한양수 위원 장애아도 똑같이?

○농축산과장 남창우 장애아는 더 많습니다.

한양수 위원 승마장에 대한 점검은 어떻게 진행되시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수시로 사업장 점검을 나가고 학생승마나 재활학생 승마가 있기 때문에 교관이 있는지, 장비는 갖춰져 있는지, 보험여부 같은 것도 전부 다 수시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승마장 직원들을 위한 따로 된 교육은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직원에 대한 건 저희가 하지 않고 마사회에서 별도로요.

자격을 갖추신 분들이 교관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래서 금액이 정해져서 그런지 변화가 없거든요.

2018년도나 2019년도나 거의 동일한 인원이 되고 있어서 1199명, 1200명 한 명 차이가 되고요.

장애아동은 2018년도 59명 올해는 50명이거든요.

이게 예산 때문에 그런 건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작년에는 당초 계획이 600명이었어요, 그랬다가 추경에 600명을 더해서 1199명, 1200명 한 것이거든요.

목진혁 위원님 계시지만 시티즌에서 열정적으로 학생들 승마를 확대시키기 위해서 많이 작년에 사업을 해서 그래서 올해도 현재 본예산은 작년에 배인 1200명 한 겁니다.

하반기에 1200명이 넘게 되면 더 추가로 요구할 수 있는 것이고 학생들 요구에 따라서 뒷받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수요자가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얘기인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한양수 위원 4월 말 현재로 봤을 때 몇 명 진행되고 있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1200명 올해 배정인원인데요, 실적은 30% 정도 됐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러면 지금으로 봐서는 계절의 변화도 있고 학기 초도 있었겠지만 추가가 될지 안 될지는 더 두고봐야 되는 상황으로 볼 수 있네요.

수요자가 많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추가를 해서라도 추경 때 증액해서라도 아이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고, 장애학생이 작년보다 오히려 예정 인원이 줄었습니다.

이 부분은 대상자가 없는 건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장애승마 자격증 가지신 분이 시티즈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있어요.

별도 자격증이 있어야 됩니다.

승마장에서 자격증 가진 교관을 확보해서 사업을 신청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장애아들한테 가장 좋은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승마가 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나중에 추가로 원하는 곳이 있으면 이것도 많은 배려를 해주셔서 특히 장애를 가진 친구들이 좀 더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리고 어린이 농산물 가공교육 과장님 계속 답변을 하시니까 농업진흥과장님이 답변해 주셔도 됩니다.

작년에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했던 프로그램이 장단삼백 어린이 요리교실 올해 180명 예정을 잡았거든요, 진행됐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농업진흥과장 장흥중입니다.

금년도에 6회 166명으로 해서 5월하고 6월 진행한 겁니다.

한양수 위원 끝이 났나요, 아직도 남아 있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금년도는 이번에 마무리하고요, 상반기에 하는 것은.

한양수 위원 쌀빵으로 인해서 2016년, 2017년은 진행했고 2018년도는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혹시?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그때 교육수요 조사할 때 도시농업에 대한 교육수요가 늘어서요, 그쪽으로 충원하다 보니까 학교교육이 빠져 있었습니다, 어린이 대상은요.

한양수 위원 앞으로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아이들을 빼놓는 정책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파주시에 유치원하고 어린이집 아이들을 대충 잡아서 1만 8000명은 됩니다.

그런데 180명 진행에 166명 1%도 안 됩니다.

그러면 아이들한테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친환경을 만들어 주고 농산물에 대한 것을 아이들이 잘 알기 위해서는 1%라는 교육의 효과를 한번 생각해보시면 농업기술센터에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여기서 머무르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있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농산물 가공체험실을 이용해서 교육하고 있어요.

어린이들 같은 경우는 교육을 그냥 강사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게 아니고 반드시 학부모나 옆에 보조가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생활개선회나 이런 분들이 옆에서 도와주시거든요, 교육하시면서.

체험장이 한계가 있다 보니까 장소 1회 들어올 때 30명 정도 그 안에 들어와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로 연중 운영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다른 교육과정하고 계속 중복되다 보니까 할 수 있는 인원 가지고 하는데 점진적으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한달에 2회는 어린이들을 위해서 한다든지 프로그램을 좀 확대해 주시길 바라고요.

홍보는 주로 어떻게 하셨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언론보도하고 파주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주로 했습니다.

한양수 위원 향후 파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도 한다고 하셨는데 가장 빠른 홍보는 포털사이트가 있습니다.

어린이집 같은 경우 예를 들자면 보육통합시스템에 넣어주면 전체가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보육청소년과에 부탁을 하시든지 하면 이게 훨씬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은 들고, 당연히 그러면 선정기준은 선착순이겠네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한양수 위원 며칠 전에 홍보하세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교육계획이 수립되면 1개월 전 미리 나오는데요, 이미 벌써 날짜하고 계획이 나가고 나면 다 찹니다.

한양수 위원 수요가 아무래도 1%밖에 안 되니까, 이게 ‘요이 땅!’ 하면 채워지는 것 같긴 한데, 다시 한번 부탁드리지만 파주시에서 어린이들한테 이러한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것 아시고 어려서부터 아이들을 잘 키워 갈 수 있도록 확대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마지막으로는 농어촌 민박 관련해서 말씀드립니다.

2017년도에는 2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에는 한 번을 했는데도 두 배 이상 위반 건수가 증가했다, 이유는 소방관하고 같이 다녔던 전수조사 때문에 그런다고 보고 있는데 두 번째 것은 1회로 그랬으면 2회까지 했을 때는 훨씬 더 늘어나지 않았을까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하절기 점검은 조만간 실시합니다.

한양수 위원 7월부터 하실 예정이신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한양수 위원 점검항목에 대해서 나와 있는데 농어촌 민박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어떤 게 있습니까?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교육은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안전관리체계하고 화재, 안전사고예방, 위생관리에 대해서 연간 1회 3시간 이상을 반드시 의무교육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프로그램 중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게 펜션이나 기타 외곽지에 있는 부분에서 자살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있는 슈퍼라든지 번개탄을 파는 곳에 교육이 같이 실시돼서 그곳에서 번개탄을 사가든지 이런 것들이 같이 진행돼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 프로그램 안에 반드시 청소년들이나 여러 사람들이 와서 그곳에서 혹여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 교육프로그램도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민박서비스하는 분들한테 꼭 일깨워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이 부분이 진행이 안 됐다면 요즘 정말로 많은 일들이 발생하고 있으니,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해서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한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 조인연 위원입니다.

소장님 얼마 안 남으셨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많이 남았습니다, 4일 남았습니다.

조인연 위원 농업기술센터 근무하시면서 소장님 어떠셨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정신없이 지나가더라고요.

농업인 단체 모임, 각종 회의, 교육, 시에서 회의도 있고 그래서 눈코 뜨지 못할 정도로 바빴는데요, 한 것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조인연 위원 소장님, 4일밖에 안 남으셨으니까 이 자리는 질타하는 자리보다 같이 고민해 보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행정감사니까 개정이나 시정할 것은 호되게 지적해주시면 저는 떠나지만 우리 후배 공직자들이 잘 챙겨서 농업발전, 농업인들의 발전을 위해서 일해 주실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사실 의원님들 홈페이지 중에 들어가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홈페이지에 소작농의 막내아들이다, 이런 표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말씀은 뭐냐면 그 만큼 농업에 대한 애정이 깊고 저희 형하고 농사도 지어 보면서 농민들이 정말 어렵구나하는 것을 몸으로 체득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 애정을 갖고 있다는 견지하에서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축산과 두지리 강촌제험마을 때문에 질의드리겠습니다.

현재 2014년부터 27억 원 예산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조인연 위원 자부담은 없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자부담은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올해까지 사실 거의 26억 원이 지출되었습니다.

물론 농축산과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잘 관리해오셨습니다만 사실 26억 원 정도를 투여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부터 수익이라든지 이용객 수가 집계가 안 된 것 같거든요.

이용객이 없다는 것보다 이용객 집계를 안 했다는 뜻 아닙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위원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수산물 판매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농산물 판매장은 운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층, 3층은 내수면 물고기 전시장으로 해서 어린이들와서 체험하고 구경하는 시설로 이루져있거든요.

그리고 산양삼하고 고사리 파종한 데는 아직까지 생산량이 없고요.

그래서 수산물 외에는 준비가 안 되어 있는 상태다,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지난번에 행정감사할 때도 이 위치가 적성의 관문이거든요, 37번 도로가 뚫려 있기 때문에 이것을 잘 활용해서 적성으로 유인하는 시설물이 돼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린 적이 있거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희도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정신 바짝 차리고 제대로 운영될 수 있게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어려우시더라도 과장님,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꼭 수익낼 수 있게끔 특별한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다음은 파주연천자원순환센터 PPT 좀 보여주세요.

(파워포인트 보면서) 과장님, 이게 170억 원이 들어간 연천축협자원순환센터인데요, 현재 이게 액비화 퇴비시설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그렇습니다.

조인연 위원 창고시설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사업이 달라서 이렇게 하신 것이라고 말씀하셨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조인연 위원 원칙적으로 보면 하나로 묶었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한 군데 단위로 되어 있지만 하나는 환경부 지원사업이고요, 하나는 농식품부 지원사업입니다.

조인연 위원 그렇다손치더라도 이것은 창고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자원순환시설로 되어 있는데 다 묶어보면 자원순환시설이거든요.

제가 봤을 때는 하나로 묶어야 될 상황인 것 같고요.

지목변경 안 돼 있는데 그것은 지목변경 신청하십시오.

조인연 위원 그다음에 가장 문제가 이겁니다.

현재 170억 원 예산 지원받을 때 파주연천축협 땅으로 되어 있거든요, 그 예산 범위 내에 들어가 있었던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별도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제가 현장 갔을 때 여기에서 회의를 했지 않습니까, 여기다 증설하겠다고 하신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은 그날 저도 처음 들은 얘기입니다.

조인연 위원 저는 이런 이야기를 주변분들한테 들었기 때문에 SRF이야기도 나왔고, 신문에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가장 문제가 이것 들어 올 때도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 그런데 여기다 증설하겠다고 하면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하지 않겠느냐 그렇게 현장에서 말씀드린 적도 있는데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날 증설관계는 저희도 처음 들은 얘기이고 그러한 계획이 있다면 별도 한번 공론화가 주민들하고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이것 지금 2015년도에 매수한 것이거든요.

이것 매수했을 때 이런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다 파악하셨을 것 같은데 지금 답변하기 어려우신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부지 매입 관계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별도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파워포인트 보면서) 현재 여기를 야적장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축사의 일부분 부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시설에.

(자리 옮겨서) 현재 기존 축사 조례로 따진다고 하면 돈사 들어오니까 덕천리는 1.8km 정도 되고요.

현재 파평면 눌노리는 1.3km 정도밖에 안 되고요.

거기에서 파평면 장파리는 1km도 채 못 됩니다.

(의석으로 자리 옮겨서) 만약에 축산 조례가 통과되면 더 이상 여기에 관련 시설이 못 들어오는 것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는 축사하고 저기 시설이 다른 것이라고 봅니다.

조인연 위원 그럼 관련시설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자원순환센터하고 가축분뇨 처리시설이기 때문에 축사에 들어가지는 않는 것이죠.

비료공장이다, 퇴비공장이다 봐야 되는 겁니다.

조인연 위원 그런데 조례 개정에 보시면 ‘축산 농가에서 발생하는 악취 및 해충으로 인한 생활환경 악화에 따른 민원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축산 조례를 개정해야 됩니다.’ 이 목적이시거든요.

이 자원순환센터에 대한 민원도 많거든요.

똑같은 것 아닌가요, 이렇게 똑같은 민원유형인데.

○농축산과장 남창우 자원순환센터하고 가축분뇨 처리시설하고 축사하고는 개념이 다르다고 보니까요.

조인연 위원 농축산과 조례 개정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보시면 현재 기존 조례보다 수정안이 0.5배에서 7배 정도 강화되는 것 아시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당초 파주시……

조인연 위원 당초 200m에서 돼지 돈사 같은 경우는 1500m로 강화되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까 거리도 재드린 것이거든요, 일반적으로 자원순환센터뿐만 아니고 거기가 돈사였다고 하면 주위에 들어갈 게 없다는 것이거든요.

환경부 권고안보다 2배에서 5배까지 강화되어 있다는 것 알고 계십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조인연 위원 그러면 7배, 5배까지 강화되면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하셨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환경부 권고안은 먼저도 말씀드렸듯이 좋은 날씨에 단일시설에 한해서 나온 자료이고요.

직원들이 현장을 출장 나가고 했을 때 그리고 타 시군의 사례를 같이 봤을 때 같이 검토해서 거리를 같이 합의해서 축산단체장님들하고 같이 정한 겁니다.

조인연 위원 지난번에도 계속 나오는 얘기지만 예를 들어서 ‘연천이 그렇게 하고 있고 양주가 그렇게 하고 있다손치더라도 저희는 저희 현실을 정확하게 직시하고 파악해서 조례 개정에 대한 목적으로 삼아야 됩니다.’ 하고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제가 지금 자료 요청한 것 있지 않습니까, 과장님?

도시지역, 비도시지역을 보전관리, 생산관리, 계획관리, 농림지역으로 나눠서 거기에 포함되어 있는 788농가를 구분해서 파악해서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 그런 부분들이 아직 파악이 안 됐다는 것이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은 아까 소장님께서 답변을 위원님한테 드렸듯이 지금 금방 나올 수 있는 자료가 아닙니다.

조례가 개정되고 나서 지형도면 고시작성을 위한 용역을 줘야 나오는 자료입니다.

그래야 나오는 자료이지, 그냥 미리 나올 수 있는 자료는 아니다 이렇게……

조인연 위원 과장님, 제 생각에는 현재 788농가 위치가 다 파악돼 있기 때문에 그 번지만 확인해도 이게 무슨 지역인지 금방 나옵니다.

그런 것이라도 파악해서 동지역이 얼마, 보전관리 그런 지역이 얼마 농가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민원이 발생할 요지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고쳐야 됩니다, 이렇게 수정해야 됩니다.

지금 7배, 5배씩 강화되고 있는데 ‘남들이 하고 있으니까 우리도 가야 됩니다.’하면 민원이 끊이질 않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면 축산농가 축종별로 이분들이 다 동의를 하시는 것인지 모르겠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것은 위원님께 먼저 말씀드렸듯이……

조인연 위원 과장님, 축종별로 동의하신다면 다 공문서 보내서 의견조회 다 하세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먼저도 단체에 공문을 다 보냈고 단체장님들이 전부 다 합의한 상태입니다.

조인연 위원 그것 현재 공문서로 다 받으세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입법예고해서 의견수렴까지 그 기간 내 전부 받은 사항입니다.

조인연 위원 문서로, 축종별로, 그 단체에 보내서 의견조회하시라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단체에 보내서 받은 자료도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있으시면 첨부해서, 과장님 그렇게 하시자고요.

일반안건 심사할 때까지 788농가 지역별로 뽑으시고 해당 축종별 단체에다 문서로 보내서 회신받으세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받은 자료가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네, 그럼 제출해 주세요, 그렇게 하시자고요.

○위원장 이성철 조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 최창호 위원입니다.

소장님, 끝까지 고생하시고 성실히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해서 파주시에는 현재 발병사례가 없는 건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없습니다.

최창호 위원 농업기술센터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해서 방역을 적극적으로 해서 막았다고 보고요.

앞으로도 철저히 방역해서 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최창호 위원 탄현면 만우천 농업용수 관련해서 임진강 농업용수 오는 것을 공급할 수는 없는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제가 알기로 금승리 지역에 농업용수관이 파열됐습니다.

고장이 나서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는 탄현면 지역에 20일 정도 전체적으로 물을 끊어야 돼요.

그렇게 되면 더 큰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만우천 LG물을 공급받고 있는 것이거든요.

이게 금년도 수확이 끝나고 나서 복구할 계획으로……

최창호 위원 그러면 임진강 수계물이 내년부터 다시 들어갈 수 있다는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을 고쳐야 됩니다, 그래서 20일간 물을 끊게 되면 더 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금 만우천 물을 공급하고 있는 겁니다.

최창호 위원 그러면 만우천 물을 공급하는 건 임시적이라고 하시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거기 일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창호 위원 일부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임진강 물로……

○농축산과장 남창우 임진강 수계에 해당되지 않는 지역은 그 물이 들어가는 겁니다.

최창호 위원 완전히 그것으로 100% 공급할 수는 없는 것인가 보죠, 그 체계가?

○농축산과장 남창우 관이 다르니까요.

최창호 위원 아니, 그래서 앞으로 공사해서 그것을 공급할 수는 없는지 묻는 겁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공급관로가 다르니까요.

최창호 위원 제 얘기는 공급관로가 다른데 그것을 연결해서 아예 항구적으로 임진강 물이 들어갈 수 있게 할 수 없느냐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게 하게 되면 들어가는 공급관로 관체를 몽니면적에 맞게 다시 전체적으로 바꿔야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최창호 위원 임진강부터 오는 수로 폭이나 이런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최창호 위원 그렇게 되면 앞으로 계속 만우천 물을 이쪽에는 써야 되는데 지속적으로 수질검사를 계속 어떻게……

○농축산과장 남창우 매년 하고 있는 것이고요.

만우천하고 그 옆 인근에 있는 문산천하고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기준에 맞춰서 그것보다 높은지 그런데 문산천보다 오히려 더 낫다, 환경기준은 물론이지만……

최창호 위원 농업용수로 쓰는 데는 이상이 없다는 얘기신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전혀 이상이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최창호 위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검사를 실시해서 잘못 농업용수가 들어가면 이미지도 있고, 그렇게 되면 폐기해야 되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최창호 위원 지속적으로 감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황강댐 방류로 황복 관련해서 2016년도에 황복 어획량이 3.4톤, 2017년 3.5톤, 2018년에 3톤 이렇게 해서 2016년 황강댐 방류 때문에 어획량이 급감했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하는데 제가 자료를 보니까 황복이 3년 정도 바다에서 자라고 알 낳으러 회귀해요.

그러면 2016년도에 방류했으면 올해 올라오는 황복이 그때 당시 치어가 내려갔을 것이란 말이에요.

그렇게 되면 2016년 5월 16일 방류 때문에 그러니까 여기 답변서에도 2019년도 어획량은 내년도에 통계가 나온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올해 어획량이 확 줄었으면, 내년에 보상이 가능한 것인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보상은 할 수 없는 것이고, 왜냐하면 자연재해가 아니기 때문에 보상 할 수가 없는 겁니다.

그리고 저희도 얘기하는 게 한두 명이 말씀하시는 건데, 만약에 황강댐 방류로 인해서 나갔다면 저희가 설치한 인공산란장도 같이 쓸려나가야 하는 것이고 참게, 동자개도 전부 다 쓸려 내려가야 되는 겁니다.

최창호 위원 그러면 그때 속기록을 봤는데요, 2016년 5월 20일 제183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인데요.

그때 당시 박찬일 의장께서 황강댐 방류하고 4일 후에 회의가 열린 건데, 당시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이 양용복 소장님이었는데 박찬일 의장께서 어구하고 어민들 피해에 대해서 보상할 수 있느냐 그랬더니 자연재해로 관련된 것은 할 수 없는데 경기도하고 협의해서 피해액이 정확히 나오면 피해를 보상해 주는 방법으로 하겠다, 이렇게 말을 했었거든요.

그때 보상이 이루어졌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최창호 위원 그때 소장님은 보상해 주겠다고 하셨는데.

○농축산과장 남창우 정확하게 어민들의 피해가 나온 것도 아닙니다, 현재까지.

최창호 위원 본인들은 5억 원 정도 된다고 그랬고,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조사해 보니까 3억 4000만 원 정도 됐다,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도 있고 그때 당시에 도에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도에서도 반영이 안 됐습니다.

최창호 위원 그러면 파주시 예산으로 안 되는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희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국도비 같이 매칭해서 해야 되는 겁니다.

최창호 위원 사실은 군남댐이 홍수조절용 댐인데 꼭 자연재해로 비가 여기 많이 와야만 홍수조절을 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쪽에서 물이 갑자기 내려올 때 조절할 수 없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작년에도 그랬지만 그때 피해가 어민들이 저희만 그런 거예요.

연천이나 우리와 인접한 김포에서도 피해신고가 없었거든요.

최창호 위원 황강댐 방류로 수위가 높아져서 그렇게 된 건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때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는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그때 있지는 않았지만 황강댐 방류를 일시적으로 한꺼번에 다 터놨는지 한꺼번에 다 터놨다면……

최창호 위원 수위가 몇 m 올라갔다고 해요.

제 얘기는 과거에 그런 사례가 있어서 보상은 안 됐지만 앞으로 그런 사례가 있으면 어떻게 보상기준이나 이런 것을 파주시에서 마련해야 되지 않을까.

제도 보완을 해서, 그런 생각이 드는데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자연재해대책법이라든지 이런 것을 봤을 때 우리 독자적으로 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최창호 위원 사실은 지금 남북평화 기류가 조성되긴 해도 북한하고 이런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런 관련해서 우리 의지와 다른 피해를 봤을 때는 검토해서 그분들의 피해를, 사실 그분들이 풍족하게 살아가는 분들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그런 관련해서 가능하면 대책을 세워주십사 말씀드립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북한과 관계가 좋아져서 한다면 앞으로 같이 통신연락이 돼서 황강댐을 무단방류하는 일이 없게 협의해 나가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최창호 위원 확실한 100% 믿음을 주는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그다음 곤충산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파주시에 곤충 사육농가가 29개 농가로 파악되는데요.

그런데 2017년 7월 10일 파주시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특별한 지원이나 육성사업은 없었는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그 분야는 스마트농업과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공식적으로는 파주 교하에 숲속친구들이라고 그래서 곤충체험농원이 있습니다.

그것을 농촌진흥청의 지원을 받아서 사업으로 추진한 사례가 있습니다.

최창호 위원 그리고 나머지 계획적으로 지원하거나 육성한 사업은 없었던 것이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그 이후에 각 읍면동을 통해서 곤충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하고 사업추진 준비를 했는데 크게 반응을 보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창호 위원 여기 자료주신 것을 보니까 주로 파주시에서 하는 것은 애완용하고 애완동물 먹이 사료용 곤충사육이 주류를 이루는 것 같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네.

최창호 위원 그러면 앞으로 이게 농가의 6차 산업과 관련되는데 파주시에서 정확히 어느 정도 어떻게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아직 갖고 계신 건 아니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지금 기본계획을 새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최창호 위원 그 계획이 언제쯤 수립될까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금년 말까지는 수립될 것 같습니다.

최창호 위원 지금 미래 식량자연으로 귀뚜라미나 메뚜기, 굼벵이 이런 것은 단백질 공급원이 되고 또 의약품이나 기능성 약용곤충도 있고 동애등애 같은 것은 환경정화 곤충이고 여러 가지가 곤충산업이 상당히 커갈 수 있는 여지가 많은데 전국적으로 봐도 곤충농가들이 사실은 영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 사육을 하고 나서도 판로도 문제가 되거든요.

동영상 준비되셨나요, 짧은 동영상 한번 보시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제가 이것을 보여드린 것은 아까 남창우 과장님한테도 아침에 질의드렸는데 파평에 있는 가축분뇨 처리장에서 발효해서 퇴비를 만드는 데 3개월 걸린다고 했습니다.

이런 곤충자원을 활용하면 한 일주일 이내면 처리하거든요.

동애등애가 우리가 특별히 못 보던 게 아니고요, 옛날 재래식 화장실에서 보던 것이고요.

생긴 게 개미가 날개 달린 것 같은 그 정도 크기입니다.

이것은 파리하고 달라서 인간한테 전염병을 옮기거나 이런 것도 아니고요.

이게 신산업으로 폐기물 처리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을 환경정화곤충으로 활용해서 가축분뇨를 처리하는 방법은 어떤지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우리 지역에는 문산 이천리에 심○○이란 분이 동애등애를 사육해서 닭 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환경정화 쪽으로는 제가 아직……

최창호 위원 이게 단백질 함량도 높아서 닭을 키우는 사람들이 이것을 같이 사육을 해서 음식물쓰레기도 분해해내고 비료도 만들고 동애등애 구더기를 닭 사료로 이용하면 닭, 오리 이런 것도 육질도 좋아지고 성장속도도 빠른 것 같습니다.

또 하나 제안하고 싶은 것은 이것을 우리 환경부서하고 힘께해서 음식물쓰레기 수거하지 않습니까?

음식물 쓰레기를 이것을 이용해서 분해하고 자원화하면 어떤가 이런 생각도 드는데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거쳐서 좋은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최창호 위원 내일 환경수도사업단인데 그 부서에도 행정감사를 하면서 서 제안해 보겠고요.

같은 파주시 산하 기관으로 서로 협업해서 곤충산업도 좀 키워서 6차 산업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네.

○위원장 이성철 최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욱 위원 이용욱 위원입니다.

장시간 수고 많으십니다, 이용욱 위원입니다.

남창우 과장님께서 답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유기동물 보호를 위해서 파주시수의사협회와 협약을 맺어서 운영하고 계시는데 파주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보호소는 현재 없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직접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위탁을 했으면 사설보호소잖아요, 사설보호소 같은 경우에 동물보호법 제22조는 적용되지 않는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동물병원입니다, 보호소보다.

동물병원에 격리시설을 갖춰 놓고 거기에서 지역별로 운정‧교하 각 읍면에 동물병원을 군데 군데 해놓고 유기동물이 발생되면 가까운 데로 연락해서 빨리 데려갈 수 있게 되어 있는 겁니다.

이용욱 위원 지자체에서 설치한 보호소 같은 경우에는 동물보호법 22조가 적용되는데 수의사협회하고 협약한 동물병원은 협약은 맺었지만 적용은 되지 않겠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이용욱 위원 그렇게 동물들이 일단 포획되는데 포획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하고 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포획은 주민들이 대부분 신고하게 되면 저희가 보호센터에 전화해서 포획사가 나갑니다.

포획사가 직접 나가서 창 설치해서 들어오게끔 해가지고 포획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센터는 어떠한 센터죠?

신고가 들어오면 센터에 연락하신다고 그랬는데 어떤 센터가 설치되어 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동물병원을 저희가 센터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용욱 위원 포획사가 동물병원마다 계시지는 않는데 119에서 나가서 하시는 건 아니잖아요, 별도로 포획사가 있는데 포획사가 그러면 동물병원 센터에 몇 분 정도나 소속되어 계세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두 명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이렇게 포획돼서 각 동물병원으로 가게 되면 유기견들이 보통 동물병원에 얼마 정도 보호가 되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열흘 동안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10일 안에 주인을 찾으면 좋은데 못 찾는 경우도 많을 것 같고 10일이란 시간 동안 분양이 되는 것도 어려워 보이는데……

○농축산과장 남창우 사실상 유기견이라 하면 주인이 갖다 버리는 게 많습니다, 그렇게 봐야 되는 것이고.

잃어버리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반환실적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겁니다.

저희도 인도적 차원에서 최대한 질병이 걸려서 수의사가 치료가 불가능할 때나 안락사를 시키게 하고요.

전부 나머지는 분양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보고드렸듯이 현재 2017년도, 2018년도, 금년도 6월해서 314두는 상당히 많이 분양되고 있다 보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10일간의 보호기간 동안에 이렇게 많이 분양이 되는가 싶어서요.

짧은 기간에 이렇게 많이 분양되나 싶어서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안 되는 것들은 행동사가 갖고 가죠.

이용욱 위원 행동사는 누구시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동물보호연대에서 데려갑니다.

이용욱 위원 보호연대에서 데려가는 것도 분양에 포함하신 거네요.

우리나라에서 1년에 8만 마리 정도 유기견이 발생되는데 사람의 책임이 큰데 유명한 동물보호단체라고 하더라도 보통 100마리-300마리 수준이거든요, 그분들이 보호 할 수 있는 게, 그분들도 한계가 있어서.

파주시만해도 이렇게 많이 발생되는데 이렇게 해서 분양의 명목으로 데려간 동물들이 또 어떻게 보호되는지 또다시 버려지는 건 아닌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분양할 때는 전부 다 동물등록제 칩을 주입해서 분양하고 있습니다.

다시 만약에 버려졌다면 주인이 누구인지 전부 다 나올 수 있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이런 보호센터를 운영하는 데 연간 예산은 어느 정도 들어 가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인건비가 1년에 2400만 원 들어가고요.

유기동물 입양기관 3400만 원, 동물등록 할 때 마이크로칩하는 데 한 3200만 원, 유기동물보호관리 위탁기관에 준 게 2억 2000만 원 들어갑니다.

동물보호를 위해서 파주시도 많은 예산이 지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용욱 위원 센터에서는 수의사 1인의 판단으로 안락사 여부가 대부분 결정되겠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사진을 전부 다 촬영해 놓고 합니다.

그냥 임의대로 안락사 시키고 그러니까 지금은 동물권 보호단체에서 민원이 심하기 때문에 전부 다 근거자료를 남겨 놓습니다.

이용욱 위원 이런 동물보호 관련 기관 단체 같은 경우 연간 2-4두 정도 안락사하는데 저희가 상대적으로 안락사 비율이 좀 높죠?

지금 구조대로라면 높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하다못해 중성화 수술하는 것까지 전부 다 사진으로 남겨 놓습니다.

이용욱 위원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리 잘 부탁드리고요.

지금 오도동 아가펫 같은 경우에 행정심판이나 대법원에서 모두 최종적으로 패소한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이용욱 위원 패소의 주된 원인이 뭐라고 판단하십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반려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죠.

동물장묘업 신청등록을 할 때 반려했는데 반려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죠, 그건 등록제니까 여건만 맞으면 시설물에 대한 기준만 맞으면 등록을 해줘야 된다, 그런 것이죠.

이용욱 위원 지금 동물장묘시설의 설치 및 운영지침을 보면 제4조 동물장묘업등록이 있는데 인허가가 아니라 등록이니까 요건만 갖춰서 신청하면 등록이 되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그렇습니다.

오도동 건은 유일하게 행정심판이나 소송했던 게 거기 시설물에 옹벽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 가지고 여태까지 행정소송과 행정심판을 같이 진행했던 부분입니다.

이용욱 위원 그 부분도 어쨌든 이제는 다 끝난 것이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이용욱 위원 결국에는 다 진 건데, 4조에 보면 등록할 수 없는 경우가 나와 있고 말씀하신 침수붕괴 위험도 있고 500m 이내 민가나 학교 이런 것들이 위치해 있는 경우에도 안 되는데.

오도동 같은 경우 인근에 주택도 많든데 이 기준에는 적용이 안 되는 것인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조례 제정 전에 신청이 들어온 겁니다.

이용욱 위원 2016년도 그 전에 들어온 건가요?

2016년 1월에 되고 이것은 2월에 반영이 됐네요.

당초에는 이런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에는 패소하게 된 것이네요.

향후에 이런 유사한 사례가 있는 경우에는 설치운영 지침에 따라서 합법적으로 등록을 거부할 수 있게 되는 겁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지금은 조례가 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규정에 맞지 않으면 등록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그렇게 되면 소송에서 질 일은 없다는 말씀이신 것이죠?

그렇게 해서 지금 10월까지 연기원을 제출한 상태인데 10월쯤 되면 다시 등록신청을 하겠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업체에서 어떻게 할지는 같이 협의를 잘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욱 위원 아가펫은 지금 소송도 진행 중인데 파주시가 소송을 당한 겁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5000만 원 손해배상 청구 소송 당한 겁니다, 저희가 피고입니다.

이용욱 위원 주로 핵심적인 내용이 뭔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여태까지 영업 못한 피해보상 요구입니다.

이용욱 위원 이것도 질 가능성도 있겠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계속 대법원에서 패소했기 때문에 패소 가능성도 적지는 않다고 보고, 아직까지 계속 진행 중인 사건이니까 좀 정리를 잘 해주셔야 될 것 같아요.

기산리 꿈애 같은 경우에 기소유예, 벌금형, 부시장 주재 영업중단 대책회의 3회 개최, 영업중단을 위해 강력대응이라고 하셨는데 (자료 보여 주면서) 이렇게 영업을 잘하고 있는 것 같아요.

애견장례서비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고, 애견화장터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광고하고 있고 납골당에 안치도 해드립니다라고 하고 있고 경기지사가 여러 곳이 있는데 그중에 세 곳이 파주에 있습니다.

야당동에도 있고, 문산읍에도 있고, 산내마을 쪽에도 있네요.

운정점, 문산점, 파주점 이렇게 해서.

○농축산과장 남창우 위원님, 죄송하지만 그 인터넷 자료 언제 뽑으신 건가요?

이용욱 위원 이것 오늘 뽑았습니다.

블로그에 나와 있는 내용을 오늘 뽑았습니다.

이렇게 광고를 하고 있는 블로그가 제가 한 군데 들어갔는데 이것 말고도 또 있거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희가 이것은 경기도하고 농림부까지 직접 방문해서 농림부에서 네이버하고 다음에 대한 광고를 전부 다 차단시켰거든요.

그리고 대한수의사회에도 농림부에서 절대 연결시켜주지 마라, 그다음에 애완견 장례협회가 있는데 거기에도 연결시켜 주지 못하도록 세종시까지 쫓아가서 법령 개정을 요구해 놓은 상태거든요.

지난번에 전부 차단됐다고 연락을 받았는데 오늘 또 이게 있다면 그런 일이 없게 다시 한번 차단을……

이용욱 위원 지금 여기 영업을 하고 있습니까, 안 하고 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불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그러면 이것을 폐쇄하지 못하는 이유가 뭔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폐쇄는 저희가 강제로 할 수 있는 행정자치부하고 법제처까지 질의했는데 동물보호법에 강제집행 조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상수도 또는 전기사업법에 단전, 단수할 수 있는 근거가 없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취한 조치 외에 부시장님께서 주재해서 7월 30일까지 자진철거하겠다고 각서를 건축과에 써낸 상태입니다.

건축과에서 1년에 8400만 원 불법용도 변경에 대한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7월 30일까지 자진철거하겠다, 그 이후에 하게 되면 초소를 만들고 출입을 막도록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겁니다.

이용욱 위원 여기는 지금 사업자 등록을 내고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사업자 등록도 없고 검찰에도 계속 구속 좀 시켜 달라고 얘기했는데도 이게 또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사업자등록도 없이 수익을 올리고 있어서 그 부분도 문제가 될 것 같고요.

여기는 어떤 형태로 소각하고 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건물 안에 소각로 설치있고 또 제가 현장을 한번 갔을 때 소각할 수 있는 차량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용욱 위원 불법소각과 관련해서는 제재를 할 수 없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불법 고발해서 벌금 100만 원 검찰에서 해가지고 재차 지금 재고발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용욱 위원 벌금 100만 원이면 어쩌다 한번 내는 것이니까 계속 소각을 할 것 같습니다.

거기가 이런 차량으로 소각하고 있잖아요, 지금 꿈애에서 하고 있는데 꿈애 말고도 전국적으로 이런 차량들이 방문해서 공터나 이런 데서 소각하고 있거든요.

여기 집진시설도 없고 유해가스 대기 중에 탄소재가 주변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어서 고민들이 많으신데, 이런 것들에 대한 별도 단속실적은 없으시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이용욱 위원 법을 지키지 않는 것을 되게 싫어해서요.

7월 30일까지는 그럼 기다려 보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희도 지금 기다리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그리고 네이버에서 광고를 다시 내릴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이용욱 위원 다음번 임시회 때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 윤순근 과장님한테 여쭤보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가 이번에 신설됐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네, 작년 10월에 됐습니다.

이용욱 위원 민선 7기 새로 만들어진 과라 책임이 더 크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스마트농업과가 잘되시길 개인적으로 바랐는데 야심차게 준비하시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죠, 향후 더 이상 공모계획은 없으신 것이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현재까지 공식발표는 없습니다.

농림부에서 추가 공고가 있을 것이라는 설은 있지만 아직 정식……

이용욱 위원 추가 공고를 하면 공모에 응하실 계획입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공모사업은 광역 시도가 주관돼서 사업을 하는 것이고요.

일선 시군은 부지를 제공하는 투트랙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번에 응모 했었을 때 파주시는 농림부가 선정하는 선정기준 요건에 많이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농림부가 기본규모는 20ha 이상 부지확보를 요구했으나 현재까지 선정된 시군은 기본적으로 30ha-50ha 정도 확장성이 넓게 준비되어 있고요.

두 번째는 사업추진 여건과 의지인데 사업추진 여건과 의지는 일선 시군을 보는 게 아니고 광역시를 보는 겁니다.

경기도청을 보는데 경기도청에서 스마트팜과 관련된 추진의지나 열정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이 사업이 성과가 나오려면 운영계획이 중요한데 우리 지역은 억지로 20ha 규모를 기본 준비하다 보니까 민통선 지역과 파평면에 있는 거곡리 땅을 다 모아야 20ha가 돼서 사업장이 분산됐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농림부에서는 사업장이 분산돼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고요.

다음은 민통선 지역에 출입영농 관련해서 많은 농가들이 출입해야 되는데 출입제한을 받고 있고 특히나 6시 이후에는 영농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이 다 나와야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선정기준에 우리 지역이 배제됐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추후에 공모사업이 있다 해도 그 지역을 가지고 다시 공모한다면 제가 보기에는 농림부에서 요구하는 기준요건에 많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태생적인 문제점들은 사실상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미 알 수 있었던 것들이죠.

최근에 장단콩웰빙마루 조성사업 관련 횡령사건도 있고 했었는데 스마트팜 혁신밸리하고 유사점이 있습니다.

당초 어떤 부지, 장소적 한계가 있는 사업들인데 무리하게 추진한 것들이 근본적인 원인이죠.

그런 것들에 대한 어떤 정책적인 판단이 잘못된 것이고 그렇게 결정한 것들을 부서에서 어떻게든지 해보려고 하니 쉽지 않죠, 한계가 있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정책을 결정하실만한 위치에 계신 분들이 책임이 크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틀을 그렇게 만들어놓고 밑에서 무조건 하라고 하면 되겠습니까, 사업이.

어떤 형태로든 문제가 나오고 사업이 좌초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부지매입이 다 끝난 것은 아니죠, 당초 계획했던.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21.8ha 중에 지금 1만 5000평 정도가 추가 확보돼야 할 것으로……

이용욱 위원 현재까지 부지 매입한 데 들어간 예산이 얼마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65억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이용욱 위원 추가로 매수를 해야만 하는 겁니까, 안 해도 되는 겁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금년도에 30억 원 예산을 확보해 놓은 상태인데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응모하려면 기본면적이 20ha가 돼야 해서 기준에 맞추다 보니까 예산을 수립했던 부분이고요.

현재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크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부지를 추가 확보하는 것은 당초 의회에서 조건부 승인으로 예산을 책정해 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긴 그런데 파주시 입장에서 보면 국방부 땅을 추후에 확보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게 공매로 이루어지는데 공공사업이다 보니까 국방부에서 땅을 주신 것이지만 추후에 그런 땅을 확보하기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파주는 요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 농업 자체를 파주농업뿐만 아니라 북방농업에 많은 의미를 두고 농림부나 앞으로 경기도에서도 파주의 북방농업 거점을 조성하는 계획을 많이들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1차적으로는 장단콩축제를 24년째 하고 있는데 백태 장류콩은 국가에서 보급종으로 매년 공급해 주기 때문에 품질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검은콩 서리태콩은 국가에 보급종이 없습니다.

그래서 농가가 가지고 있는 재배종 품종을 20년 넘게 사용하다 보니까 품질이 퇴화되고 질이 농가별로 달라서 축제 때마다 서리 태콩의 질이 문제점을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거기 정비를 하면 파주의 장단콩축제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서리태콩 육종 및 채종포를 만들어서 콩을 완전하게 생산하고 농가들한테 일괄적으로 공급해서 품질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축제를 추진하는 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용욱 위원 지금 65억 원, 30억 원 이렇게 말씀해 주시는데 이러한 예산들이 또 다른 곳에 쓰일 수도 있었던, 더 필요한 곳에 쓰일 수 도 있었던 예산인데 어쨌든 묶이게 됐습니다.

지금 장단기 활용방안을 말씀해 주셨는데 물론 다 필요한 사업이지만 사업이 좌초됨으로써 임시방편으로 우선 세운 계획일 수 도 있어 보이고요.

이러한 추가적인 부지매입 문제라든가 기 매입된 부분에 대한 활용방안을 좀 깊게 같이 숙고해 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과에서도 많이 노력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그런 논의들도 필요하면 의회하고 같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이용욱 위원님, 시간이 너무 지체돼서 15분 쉬었다가 하시는 것으로……

이용욱 위원 짧게……

○위원장 이성철 알겠습니다.

이용욱 위원 견책 건입니다.

사람이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발생될 수도 있는 일이겠으나 보면 예방할 수도 있었던 일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에 있어서 견책을 두 가지 받았습니다.

하나는 농기계 구입 관련해서 입찰계획을 수립했는데 입찰한 업체들이 2개 업체가 응모했습니다.

그런데 12월 말까지 입찰업체들이 입찰에 응하지 못하고 있다 나중에 문제가 돼서 2개의 업체가 자동탈락되고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됐습니다.

그래서 연말이……

이용욱 위원 시간이 촉박하다 보니까 그렇게 됐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도 좀 앞당겨서 하셨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운송업무 보조인력을 채용하시면서 사실 면허증 없는 사람을 채용한다는 것은 그렇죠.

물론 이런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도 있겠지만 충분히 어느 정도선에서 예방가능하고 관리가능한 사안들인데 이런 것들이 안 지켜져서 사실 견책이면 경징계잖아요, 다른 훈계나 이런 것에 비해서 당사자 입장에서는 곤란하실 텐데, 그런 부분들을 과장님께서 잘 관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추후에는 이런 일이 절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서 업무추진하겠습니다.

이용욱 위원 그렇게 믿고 향후에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 기대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이용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10분간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17시39분 감사중지)

(17시52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성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진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진혁 위원 목진혁 위원입니다.

먼저 파주장단콩축제 관련해서 출장결과보고서 제출해 주신 게 있는데 2019년 문화관광육성축제 컨설팅해서 한국관광공사 서울시센터에서 참석해서 타깃의 구체화라고 되어 있는데 건강한 웰빙을 추구하는 타깃으로 분위기 전환이라고 되어 있는데, 대안이나 계획하고 있는 것들이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그 사항은 장흥중 과장께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농업진흥과장 장흥중입니다.

문화관광축제에는 육성기준이 있거든요.

그런데 농산물판매 장단콩축제에 오면 축제에 오는 연령층이 고령자가 많은데 향후 축제가 발전하려면 젊은층으로 타깃을 설정해서 가족단위로 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게 좋지 않겠냐, 이런 컨설팅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파주장단콩축제는 앞으로 이렇게 변화를 주는 게 좋겠다는 전문가들이 이론적인 컨설팅을 해주는 것이고 저희가 착안하는 프로그램은 개발해야 하는 겁니다.

목진혁 위원 그럼 아직 프로그램은 따로 안 나와 있는 것이죠, 지금 계획단계에 있는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지금 그쪽에서 얘기해서 보여주는 게 뭐냐면 외국 사례를 많이 듭니다.

외국에서 SNS를 통해서 ‘몇 시에 여기 모여라, 이렇게 해서 음악 뭐한다.’ 이런 식으로 하는데 그러려면 그것을 추진하는 감독이나 이런 사람들을 많이 필요로 하거든요.

저희 예산규모로 했을 때 부스치고 운영하는 기준 정도뿐이 안 되거든요.

그런 외부공연 감독을 영입하려면 비용도 들고 이런 게 있는데 저희는 다른 방면으로 돈을 좀 덜들이고 젊은층들이 올 수 있는 타깃방식을 열심히 프로그램을 찾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올해는 작년에 비해서 확실히 뭔가 좀 달라지는 모습이……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금년에는 그래도 조금 다르게 추진하려고 합니다.

목진혁 위원 주제의 한계성이라고 해놓고 장단콩과 장르의 확대범위는 한식으로 포커스 확대라고 되어 있는데 지금 장단콩축제를 하면서 장류부분에서 전통방식으로 장르를 전환시키거나 유통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 시에서 해주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장류 관련해서는 통일촌이나 이런 쪽에서 체험이나 이런 것을 활성화하고 있는데요.

이분들이 얘기하는 것은 뭐냐면 문화관광축제를 자꾸 얘기합니다.

그러니까 농산물만 파는 축제는 파주장단콩축제가 전국에서 최고이고 어디 내놔도 떨어지지 않는데 중요한 것은 본인들이 보는 것은 문화관광축제다, 그럼 임진각이라는 콘셉트 민북지역이라든가 주변에 있는 다른 것을 장류나 콩에 국한되지 말고 음식문화쪽으로 조금 더 개선해서 끌어올려 보라는 건데, 축제의 이름이라든가 이런 것을 저희가 늘 해왔던 현실면하고는 조금 더 크게 얘기하니까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음식 장단콩 요리개발도 하고 있지만 대표할만한 음식이 두부하고 전문점이 100개소 가까이 되는데 대부분이 그런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한식문화축제 이런 식으로 컨설팅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분들이 자기네들이 보고하는 자료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고 우리 현장에 와서 많이 보신 분들보다는 전국 축제를 비교해서 컨설팅 해주는 분들이 많거든요.

목진혁 위원 장단콩축제다 보니까 콩과 관련된 부분이 잘못하면 이름까지 변경될 상황까지 가는 것 같아요.

파주시에 화학물 첨가방식으로 해서 간장, 된장으로 해서 식재료로 쓰는 학교급식용 장류 이런 부분들이 있는 것을 따로 전통방식으로 할 수 있게끔 축제에서도 유도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런 부분은 가능한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그것은 학교 급식하는 공급업체들이 있지 않습니까, 서울시 같은 경우가 제일 먼저이고 경기도도 마찬가지인데.

전통 장류를 쓰자, 학교급식에 들어가는데 장류는 대기업들 것 이런 것들이 들어가든요.

거기에서 저희가 연락도 많이 들어왔어요, 공급업체하면 우리 해주겠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학교에서 쓰는 가격과 차액관계 이런 것해서 서울시나 이런 데하고 연계해서 우리 영농법인이나 하는 데는 내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목진혁 위원 지금 추진 중에 있다는 것이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목진혁 위원 파주시는 또 군부대가 많으니까 군부대도 신경써 주셔서 전통방식도 개선하고 몸에도 좋은 장류가 개발됐으면 좋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목진혁 위원 주민축제, 관광축제 목적성 불명확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질적인 공연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태까지 이질적인 공연이 어떤 것들이 있었던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저희가 축제할 때 지적을 저희뿐만 아니고 모든 축제가 받는 게 행사를 없애라는 겁니다.

노래자랑, 노래하는 무대 이것을 축제 콘셉트에 맞지 않는 다 이질적인 요소로 봅니다.

왜냐하면 여기가 무슨 가요제도 아닌데 계속 음악하고 가수들이 나와서 하는 것들 농산물축제이고 파주장단콩은 퍼포먼스가 모든 게 그쪽하고 연계가 돼야지 하는 이건 평가기준입니다.

문화관광축제를 평가하는 기준이지 오시는 분들이 즐기는 그런 관점으로 보는 게 아니고요.

전국에 있는 모든 축제로 봤을 때 좀 요소가 다르다, 머드축제나 그런 데 가면 그것만 가지고 흥을 즐기고 하는데 저희는 농산물축제이다 보니 그런 것하고 조금 다르게 평가하다 보니까 저희가 저평가를 받고 있는 입장입니다.

목진혁 위원 그럼 이런 부분에서 따로 대안이 있으신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저희가 이질적인 게 아니라 지역주민 화합이다, 우리는 콘셉트를 그런 쪽으로 돌립니다.

그래서 자원봉사들이 많이 하고 있고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가수들이 노래하는 장을 만들어준다는 식으로 조금 프로그램을 확대하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지금까지 축제하면 주차장이 축제부스만 보셨잖아요, 그것만 보시다 보니까 축제가 이게 농산물 파는 것만 아니냐, 그러는데 사실은 놀이공원이나 임진각 전체 공원을 활용해서 하면 이질적인 요소를 희석시키려고 합니다.

콩만 파는 게 아니라 즐기는 축제다, 그런 것을 콘셉트를 확대하려고 금년도에는 계획하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체험부문에서 파주시 관내에는 여러 봉사단체들이 존재하는데 이런 봉사단체가 체험봉사로 참석했을 때도 임대료를 지급해야 되는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그것은 아닙니다.

판매로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수익자 부담을 조금 시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체적으로 축제 예산이나 봤을 때 안 하게 됐을 경우 운영에 어려운 점이 있거든요.

자원봉사센터 이런 식으로 들어와서 하는 것은 자체적으로 운영부스 운영식으로 하는데요.

각 단체들이 들어와서 인건비가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그분들도 식사는 하셔야 하고 그런 부분에서는 소정의 금액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봉사로 체험하는 부스는 인건비나 이런 부분이 지급된다는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아니요, 대부분이 그런 건 자원봉사에서 오는데요.

거기에는 들어가는 돈이 없고 유료체험을 한다든가 이런 것을 했을 경우에요.

무료체험에서 재료를 사주는 것은 저희가 지불하는 것이죠.

목진혁 위원 그리고 타 축제 성공사례해서 보령머드축제, 김제지평선축제 여러 가지 있는데 과에서는 따로 이 부분을 출장계획을 잡고 계신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문화관광 축제를 다 벤치마킹을 다니고 싶은데요, 여력이 안돼서 많이 가보지는 못하지만 저희한테 필요한 요소가 있는 데는 가서 우리한테 맞춰야 되거든요, 그들의 축제가 꼭 우리한테 맞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임진각 자체를 크게 보는 축제로 바꿔 보려고 하니까요, 아직 계획보고는 시장님한테 안 드렸기 때문에 그것 보고드리면 나중에 개선하는 쪽으로 보시게 될 것 같습니다.

목진혁 위원 성공사례나 이런 부분을 가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다니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작년에 셔틀버스를 운영했었는데 만족도가 지금 보시면 평가 및 방문객 분석해서 연구보고서에 보면 셔틀버스나 실제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용자 현장 인터뷰 결과 내년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재방문하겠다고 응답할 만큼 긍정적으로 평가함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에 대한 민원 생각보다 굉장히 많았거든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그런데 어떻게 이 연구용역에서는 이렇게 표현할 수 있었을까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이게 설문조사다 보니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고 표본조사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한테 민원 들어온 내용, 사실은 저희는 이렇게 잘된 평가를 보지 않습니다.

그 보고서에 나오면 잘못된 부분 조금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는 부분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는 것이지, 전체적으로 운영했을 때는 문제가 없는데 일부 하는 것에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은 문제가 있었다고 보거든요.

그것을 금년도에 많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진혁 위원 올해 혹시 기차를 이용해서도 갈 수 있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금년도까지는 전철로 문산까지는 들어오고 나머지 임진각역으로 오려면 디젤열차를 운행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운영방식의 차이가 있어서 아마 전철복선화 전기선이다 깔리는 게 되면 그때 코레일하고 협조하면 내년 축제 때부터는 전철이 조금 더 여유있게 편안하게 들어오지 않을까.

금년도에는 어쩔 수 없이 작년 같은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고 셔틀운영하는 식으로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목진혁 위원 작년도에 제가 이 부분을 확인한 결과 올해는 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어서, 확인 좀 부탁드립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사업계획에 철도교통 이쪽에서 12월 그 전에 될 것이라고 그랬는데 금년도 사업이 지연되는 것 같습니다.

목진혁 위원 지금보면 2016년 것부터 갖고 있거든요, 2017년, 2018년 보면 내용이 거의 유사해요, 용역업체도 한 곳이 계속 장단콩축제하고 개성인삼축제에 대해서 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다 보면 보는 관점이 너무 같지 않을까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지금 보고서가 경기도 관광축제,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의 표준안입니다.

거기에 요구하는 것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되어 있다 보니 분석해주는 업체들도 그쪽하고 연계되어 있는 컨설팅 해준다고 하면서 이런 업체하고 연계하다 보니 대부분의 보고서 내용이 동일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거기에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문제점 있는 것을 위주로 찾고 있고요.

개선되지 않았으니까 내용이 대동소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것 같습니다.

목진혁 위원 대동소이가 아니라 지금 보면 똑같이 9페이지인데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저도 읽어봤습니다.

목진혁 위원 글자 포인트만 달라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이런 부분들은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내려면 과감하게 도전도 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피드백을 받아야지만 더 좋은 축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업체선정이나 이런 부분은 한번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목진혁 위원 종합감사 지적사항 및 조치내역에서 첫 번째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관리소홀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영농상담게시판이 없어졌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주무과에서 홈페이지 관리를 하는데, 농축산과장님 답변 좀 해주셨으면 좋겠는데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뭐라고 되어 있냐면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영농상담게시판 상담에 대해 ‘2017년부터 감사일 현재까지 답변 없이 관리가 되지 않아 민원신청 등 파주시정 신뢰를 훼손시킨 사실이 있음.’ 해놓고 ‘향후 게시판 활용 검토 및 새글 알림 기능 등 개선해야 할 것임.’ 그랬더니 폐지시켜 버리셨어요.

활용을 더 잘하라고 해야 될 부분을 오히려 폐지한 부분이 관리하기 힘들어서 혹시 폐지하신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장기활용이 안 되고 사실상 영농상담하는 게 1년에 한두 건 정도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대부분이 관내에는 상담실장님이나 저희한테 직접 전화가 오는데 한두 건 활용도가 없기 때문에 폐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전화유선 민원으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폐지했다고 보면 될까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목진혁 위원 공사 등 시설물 하자검사 소홀이라고 되어 있는데 두지리 강촌생태체험마을 농수산물 하자보수 요청을 했다고 되어 있는데 하자담보 기간을 혹시 넘겼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하자담보기간이 지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그러면 전체 하자담보 책임기간별 하자내역이 나와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것은 확인해서 위원님께 자료를……

목진혁 위원 자료를 별도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8번 원가심사 일상감사 절차 없이 사업추진이라고 되어있고 수주금액 4000만 원 이상의 공사, 3000만 원 이상의 용역은 사업발주 전 파주시 일상감사를 거쳐야 하나 객현리 용배수로 정비공사, 농업기술센터 청사 본관 용역 2건에 대해 일상감사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발주했다고 되어 있는데 청사 본관 청소용역을 주고 있는 두 건이 모두 다 같은 업체인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지금은 청소는 용역 안 주고요.

기간제로 직접 고용해서 청소하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2019년에는 그럼 용역을 주지 않고 직접하고 있다는 것이죠?

왜 직접하게 됐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게 바뀌었어요, 기간제로 고용하게끔.

목진혁 위원 좀 특이한 게 2017년에 4600만 원 돈이었고 2018년에는 4500만 원 이래서 매년 올라갈수록 인건비가 증가할 텐데, 이건 거꾸로 감소되고 있어서 일상감사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던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일상감사도 그렇지만 아마 업체하고 단가계약하면서 절감한것 같습니다.

목진혁 위원 오히려 감소됐기 때문에 인건비 부분 반영이 안 된 것 같아서……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 전부 기간제로 채용해서……

목진혁 위원 그럼 기간제로 고용해서 이용 중에 계신데 기존에 있던 2018년보다 비교해서 어떻다고 생각하세요, 인건비나.

○농축산과장 남창우 인건비가 더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얼마나 더 나가고 있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한 육칠십만 원 예전에는 두성이란 업체에 고용돼 있을 때는 최저임금보다 못 받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200여만 원 이상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그 전에는 두성에다 위탁을 주셨던 것이고 지금은 기간제로 채용하고 계시다는 것이죠?

따로 기간제로 채용하게 된 이유가 있는 건가요, 기간제로 안 하고 무기계약직해서 채용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먼저 시에서 일용직 근로자에 대한 일제조사해서 전부 기간제로 전환시키라고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목진혁 위원 그럼 기간제에서 무기계약직으로 바뀔 수 있는 거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목진혁 위원 스마트농업과 관련해서 건설공사 분리발주 부적정이라고 되어 있는데 농기계임대사업소 북부지소 증축포장공사, 미생물배양실 동북부지소 상수도 급수공사, 미생물배양실 동북부지소 아스콘포장공사라고 되어 있는데 증축포장하고 아스콘 포장공사 같은 경우 1인 여성기업이라고 되어 있는데 관내에 있는 업체인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목진혁 위원 일반적으로 낙찰률이 87.745를 기준으로 잡고 있는데 95.245, 90.06 이 계약을 체결할 때 87.745로 따로 유도하지 않았던 이유가 있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건 최하하한선이고요.

그건 업체에서 자기네들이 단가를 써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써낸 것 중에 최저가로 선정합니다, 개찰해서.

목진혁 위원 이게 입찰을 보신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입찰을 봐야 됩니다.

1인 여성기업은 별도로 입찰……

목진혁 위원 우대할 수 있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목진혁 위원 우대하기 위해서 수의계약이 이루어졌던 건가요?

목진혁 위원 대부분 이렇게 입찰을 주거나 했을 때 관내 업체가 참여하기 힘든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입찰 외에는 전부 다 관내업체가 하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관내업체를 쓰기 위해서 일부러 이렇게 체결한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일부러라기보다 관내 업체를 보호하고 그렇기 위해서 관내업체하고 계약하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종합공사로 발주했어야 할 것을 분할해서 한 것이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은 저희가 잘못된 것으로……

목진혁 위원 그리고 물품관리 및 보관소홀 부분에서 2017년 3월 23일에 계약을 체결하고 3월 30일에 지급을 하셨어요, 그런데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감사기간에도 업체에서 물품을 보관하고 있다고 되어 있는데 이게 지급한 다음에 물품을 업체에서 보관하고 있으면 업체에서 따로 연락이 오지 않나요, 갖고 가라고.

○농축산과장 남창우 스마트농업과에서 감사 지적돼서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미생물배양실 실험용 기자재 지원업체에 나뒀다가 나중에 적발된 겁니다.

그래서 전부 다 징계를 먹고 그 직원은 제가 알기로 관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진혁 위원 물품관리에 대해서 혹시 전체 체크를 해보셨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것은 살 때 물품검수를 해야 되는데 검수공무원이 들어온 물건을 확인을 안 하고 도장을 찍어줬다가 이런 사례가 발견된 겁니다.

목진혁 위원 비슷한 사례가 지금 20번에 물품검사 소홀 및 과다지급이라고 되어 있어서 계약한 물품과 실제 납품된 물품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정상납품된 것으로 검수조서를 작성하여 두 물품과의 차액 114만 원 상당을 과다지급한 사실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그러면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개인이 물건을 사놓으면 그 물건이 제대로 왔는지 확인하잖아요, 그럼 이런 부분에 대해서 체크리스트가 있지 않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물건을 사게 되면 반드시 검수공무원이 실제로 산 물량과 같은지 계약한 대로 제대로 물건이 제대로 왔는지 검수해야 되는데 그것을 소홀히 한 겁니다.

목진혁 위원 검수공무원이 한 분 인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목진혁 위원 차후에도 한 분으로 하게 되면 재검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은 안 드시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회계관리를 함에 있어서 한 분을 지정하게 되어 있어요.

같은 팀의 직원이 하는 게 아니고 다른 부서의 직원이 해야 되는데 그때 아마 제대로 검수를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전부 다 교육을 시키고 물품관리에 철저를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목진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명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명규 위원 안명규 위원입니다.

과장님이 답변하셔도 됩니다.

농축산과 축산ICT 꼬집어서 했는데 농산, 축산농가 지원사업 한 100억 원 정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거의 시설물에 대한 부분만 투자가 되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거의 시설물하고 기계의 구입, 설치 등에 해당됩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면 추진할 때 사업 예비신청을 축산인이 하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안명규 위원 그러면 농가컨설팅 전문업체가 이것을 컨설팅해주는데 비용부담을 지자체에서 하나요 아니면 개인이 하는 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것은 개인이……

안명규 위원 비용이 어느 정도 돼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제가 잘못 답변드렸는데, 농림부에서 부담합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면 이게 모든 접수만 우리가 해서 농림부로 다 올라가는 것이죠?

그래서 농림부에서 결정해서 지자체에 보내주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안명규 위원 이렇게 하는 게 자격조건이 까다로운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일단 축산업 등록을 해야 됩니다.

축산업 등록한 농가에 대해서 하는데 그렇게 까다롭다고는 볼 수는……

안명규 위원 이것 신규가 아니라 계속사업하는 사람들이 하는 것 아닌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면 계속적으로 사업하는 분들이 컨설팅을 받아서 사료배합기나 시설재를 받으려고 하는데 그 결과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래서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농림식품부에다 농가컨설팅만의 절차를 없애달라 하는데도, 저희도 계속 건의드리고 있는데……

안명규 위원 이렇게 결과까지 오는데 몇 개월이나 걸려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6개월 정도 걸립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면 계속사업하는 사람들이 이것만 바라볼 수는 없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렇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다 보면 접수해서 선정돼도 포기하는 사례도 있지 않을까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아직까지 포기하시는 분들은 없고 선정되더라도 그래서 항상 추경에 확보하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대상자 확정이 늦게 되기 때문에, 본예산에 되지 못하고.

안명규 위원 추경에 하다 보니까 이월되는데 이월돼도 다 소진해야 되는데 소진이 안 되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월시켜서 소진을 최대한대로 하고 있습니다.

안명규 위원 2016년, 2017년도 보면 계속 금액적으로 이월돼서 어떤 때는 금액이 더 커서 넘어가는데 마지막에 2019년도 보면 23페이지 11개소에서 한 개소가 3500만 원하고 나머지는 다 이월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러면 9억 원 정도 이월되는 것이거든요, 그러면 또 내려올 것 아니에요, 농림부에서 하라고.

○농축산과장 남창우 2017년도 한 군데 7억 8400만 원이고요, 2018년도에 12군데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당해 집행된 게 한 군데이고 11개가 이월됐습니다.

금년도에 6개가 선정돼서 예산편성 예정입니다.

안명규 위원 2020년도에는 이월된 게 없어지나요, 또 이월돼서 올라가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2018년도 것을 올해 완료시키려고 추진하는 겁니다.

안명규 위원 2019년도 게 2020년까지 넘어가서 해야 된다?

그래서 작년에 행정감사할 때 사실 이런 지적을 한번 드렸습니다.

시설비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지만 축산농가 후계자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 육성방안을 강구해라, 기억하시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안명규 위원 그래서 축산농가 후계자들이 하려고 하면 신규사업이 여러 가지 어려우니까 지원방안을 해줘서 그렇게 가주면 시설보다는 축산농가 후계자들에 대한 교육이라든지 사업을 잘하게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에 예산을 한번 편성하실 의향은 없으신가요, 우리 시비로.

○농축산과장 남창우 축산후계자 농업경영인이라고 하는데 그분들에 대한 교육은 2층 교육장에서 하고 있습니다.

안명규 위원 교육을 하는 건 아는데 사업자들에 대한 부분이죠.

이게 뭐가 문제가 되냐면 자꾸 하려고 하는 수요, 쉽게 얘기하면 하려는 사람은 없는데 국비가 내려오는 거예요.

공급을 하라고 하는데 이게 안 맞으니까 수요가 없는데 자꾸 내려와도 금액이 이월되지 않나해서 시에서는 농식품부에서 해도 후계자에 대한 사업자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계획을 세워서 1년이 됐든 2년이 돼도 한번 사람을 만들어야 되지 않나.

그 사례로 제가 작년에도 질의했지만 아버지가 축산을 하면 자식들이 하고 싶어도 신규여야 되거나 사업장을 옮기거나 하면 안 되고 그 자리에 하다 보니까 그러한 분이 많다 보니까 이제는 좀 인적자원한테 투자를 해야 되지 않을까 해서 질의드리는데 시에서 이런 인적자원에 대한 형식적인 게 아닌 사업적인 그런 교육이나 예산이나 이런 것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위원님, 축산농가 축산후계농에 대해서는 선정할 때 저희 자체적으로 가점을 줘서 우선선정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이월되는 것에 대해서 저희도 항상 여태까지 교육을 시켜 왔지만 최대한 사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럼요, 그렇게 해주셔야죠.

그런데 작년에도 후계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했는데 지원사업계획에는 전혀 없으니까 인적자원을 교육해서 그 사람이 사업을 할 수 있게끔 그리고 축산 한번 하려는데 몇 십 억원 들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많이 듭니다.

안명규 위원 자기 전 재산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 이런 교육을 2, 3년 정도 해서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을 때 이런 시설도 받고 이런 것도 해줘야지, 100% 도비, 국비하고 시비가 또 있나요?

2018년도 이후부터 있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그렇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럼 개인부담이 얼마나 들어가나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국비 30%, 도비 6%, 시비 14%, 국고융자 30%, 자부담 20%되어 있습니다.

위원님, 축산후계자에 대해서는 축산단체인 축협하고 협의해서 축산후계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토록 해나가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지금 좋은 말씀 해주셨는데 축협하고 지자체하고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해서 후계자가 직접 사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때까지 교육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교육자가 필요하다면 스마트팜해서 안 된 데 거기에서 교육장 하나 만들어서 해도 되잖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같이 협업해서 교육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시설보다 인적에다 투자를 하시라는 겁니다.

농어촌공사 관리소가 민원대응이나 매뉴얼에 대한 부분 했는데 농어촌공사가 사실 일반인이 민원을 내도 굉장히 미온적이에요, 하지 않아요.

안 되다 안 되다 보니까 저희한테 오는데 그 이유는 조인연 위원도 알지만 봉암리에 사시는 분이 작년 12월에 기반공사 공사 하면서 큰 차가 다니니까 자기집 담하고 무허가 건축물이 흔들렸다 해갖고 2년째 소송을 하는데 지금까지 문자메시지가 오는데 답은 그것이에요.

그쪽의 민원인 답변은 뭐냐면 기반공사에서 원래부터 노후된 담이다 보니까 우리 때문에 그런 게 아니다.

그런데 저는 그렇게 안 보고 오래된 담이니까 큰 차가 들어가니까 당연히 흔들리지 않냐, 그래서 협의본 게 담장을 해주는데 창고는 못해주겠다, 이게 답변이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과장님도 알다시피 이분이 지금까지도 해결이 안 됐다고 그것 좀 어떻게 해달라는데 제가 농어촌공사를 몇 번을 갔어요.

처음에는 받아 주는데 두 번째, 세 번째 가니까 싫어하더라고요.

“의원님, 자꾸 왜 오세요?” 그러니까 저도 할 얘기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뭔가 매뉴얼을 갖고 시에서 한번 해야 되지 않냐하는 부분하고 별도의 사업에 대한 부분 당연히 그렇게 하셔야죠, 저수지에 부분이나 배수펌프장 이건 하셔야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민원인이 농어촌공사하고 관련되면 의원들도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것이죠.

그 부분을 한번 관리나 이런 게 아니라 민원인에 대한 그 부분을 한번 협의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 필요가 있지 않을까 말씀드린 것이거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하여간 농어촌공사하고 민원……

안명규 위원 말을 안 들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의원님 말씀도 안 듣는데 저희라고……

(웃음)

안명규 위원 저수지 관련이라든지 용배수로라든지 저희가 해주는 것도 있잖아요, 그런 것으로 해서 물론 용배수로 국비 받고, 도비 받고 다 하지만 민원 때문에 저희가 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러한 부분을 해서 ‘야, 너네 도와주는데 너네도 우리해야 되지 않냐?’ 최소한 민원인에 대한 부분은 같이 좀 해야 되지 않나.

○농축산과장 남창우 민원 해소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봉암리 그 부분은 해결할 수 있겠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도 민원이와서 농어촌공사에 보내고 답을 받을 것을 봤어요.

안명규 위원 저도 자료 이 만큼 있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예전 공사 전에 사진이 있더라고요.

안명규 위원 그것도 받았는데……

○농축산과장 남창우 거기에도 이미 금이 가있었다.

안명규 위원 금이 간 건 맞는데 그러면 허름한 집이면 차가 천천히 가든지……

○농축산과장 남창우 개인 재산권에 대한 것까지 저희가 하기에는 상당히……

안명규 위원 문제는 농어촌기반공사 공사로 인해서 그랬다는 것이죠, 큰차가 싣고 놋강 싣고 다니고, 레미콘차 들어오고 하니니까 그것으로 인해서 더 부서졌다, 이런 부분인데.

아, 정말 어떻게 해결 좀 해주셨으면 좋겠는데 과장님, 어떻게 안 될까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다시 한번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도움 줄 수 있으면 도움을 좀 주십사하는 부분입니다.

민원에 대한 부분 매뉴얼을 한번 같이 하자는 입장이고요.

두 번째 우리 시에서 관리하는 저수지가 3개가 있잖아요?

나머지 6개는 농어촌공사에서 하는데 우리 시에서 관리하는 3개 저수지는 파주시 소유로 되어 있습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파주시에서 관리하는 것은 어룡저수지하고 김천말저수지 대성동에 있는 것이고요.

초리저수지는 법원읍 초리골에 있는 조그만 저수지입니다.

지금 대성동 2개소에 대해서는 350정보에 대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시설물이고 그런데 초리저수지는 지금 수혜면적이 일이 ha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부 메꿔지고 개발이 되고 그래서……

안명규 위원 저수지 소유권은 누가 되어 있어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관리는 저희가 하고 있는데 땅 소유자는 전부 다 개인소유로 되어 있습니다.

안명규 위원 파주시에서 매입을 하지 조그맣게……

○농축산과장 남창우 현재는 토지 소유자들이 매입하라는 요구가 없어요.

안명규 위원 과장님이 나서면 저것하니까 의원들이 그런 것 한번 해서 사유지에 대한 부분 있으면 초리저수지 같은 경우 조그맣다 보니까 매입해도 될 것이고 저희가 점심 때 그쪽을 갔다오니까 초리골에 대한 앞으로 개발계획이 많으면 초리저수지가 상당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그렇게 개발할 때 매입하려면 비용이 더 들 것 같아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관광지로 개발한다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저희 농업용수로서 저수지는 사실상 활용가치가 전혀 없어서 폐기시키려고 계획했던 겁니다.

안명규 위원 그것 폐기하면 안 되죠.

저도 저수지에 대한 부분은 아니지만 법원읍 특화마을에 대한 부분 했을 때 이 저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려면 이 저수지는 파주시가 소유해서 뭔가 관광특화마을 할 때 이 저수지를 활용하는 게 좋겠다라는 게 저수지 가봤을 때 생각이었는데 마침 거기에 있는 주민들도 그런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한번 고려해서 어쨌든 과장님이 보고할 때 조그만 저수지 같은 경우 시에서 매입해서 활용도가 충분히 있을 것 같아서 매입을 한번 해보란 입장에서 저수지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렸거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것은 저희보다 관광특화마을로 조성계획을 수립해서 매입을 한다면……

○농축산과장 남창우 그러니까 과장님이 ‘우리는 농업용수로는 부족합니다, 다만 거기에 특화마을로 해서……’ 이런 것 한 줄만 써주면 또 다른 부서에서 매입하기 좋다는 얘기죠, 그런 식으로 한번 추진해 주기고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리고 저수지가 있지만 산 밑에 골논들도 많죠, 저수지 들어가지 못하는데 골논 같은 경우 농사 못지고 농사를 지어도 냉해나 늦어갖고 수확도 안 되잖아요?

그런 것도 좀 과장님께서 불편사항도 바뀔 수 있는 논에 대한 역할이 없으면 다른 용도라도 풀어줘야 되지 않을까 그런 것도 같이 보고해 주시면 다른 부서에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나.

담당부서에서 어떠한 조그만 얘기라도 없으면 다른 부서에서 뭘 하기에도 쉽지 않잖아요.

그런 부분을 같이 해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안명규 위원 용배수로에 대한 부분은 농어촌공사에서 하는 것이고 거기에서 관리하지만 우리 파주시에서 지원하는 사업도 많이 있잖아요?

그러한 부분 할 때 농어촌공사하고 좀 상생의 매뉴얼을 만들어서 꼼 좀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네.

안명규 위원 농업진흥과 도시농업 관련된 부분인데요, 청소년들에게 농업체험을 하는데 예산 2000만 원 잡고 하는데 이렇게 도시농업 체험활동 하는 게 학습에 지정되어 있는 건 아니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지금 자유학기제와 연계해서 학생들한테 도움이 되게 하려고……

안명규 위원 그러면 학교에서는 이것과 관련해서 점수를 주고 그러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그건 아닙니다.

안명규 위원 순수하게 체험하는 것이죠?

만약에 청소년들에 대한 농사체험을 한다고 하면 뭔가 좀 점수나 인센티브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학교가 100여 군데가 되는데 사업비 2000만 원, 2019년부터 처음 시작하는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안명규 위원 그러면 지금 중·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먼저 한번 해보고 그다음에 다른 부분을 하려고 잡아놓으신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맞습니다.

학교에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들이 없어요.

요즘은 학생들한테 점수를 매기진 않으니까요.

그런데 농업 관련해서 할 수 있는 게 없어서요, 학교에 학생들이 할 수 있는 게……

안명규 위원 과장님 말씀처럼 중‧고등학생 하는 게 어떻게 보면 농사장비라든지 체험 때문에 필요한데 저는 초등학교부터 해야 된다고 봐요.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해놔야 자기가 중학교 가면 했던 게 기억나기 때문에 또 참여하는데 중학교 애들한테 처음 시작하면 말 안 듣습니다, 잘 안 하더라고요.

차라리 이런 부분 중‧고등학교에 할 게 아니라 초등학교 관내 5학년, 6학년 그다음에 중학생도 되고 그런데 지금 여태껏 농사 해보지도 않은 고등학생보고 이것 하라고 하면 저쪽가서 딴짓하고 놀아요.

그래서 차라리 이러한 부분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을 먼저 대상으로 하고 그게 잘되면 중학교, 중학교 그 학생들 가면 고등학교 이렇게 해서 중장기 계획을 담는 게 좋지 않을까.

물론 처음에 조금 시작하니까 조금이라도 대상으로 해볼까 하는데 제가 볼 때는 느낌에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맞습니다.

초등학교 같은 경우 텃밭 만들어주기해서 학생들이 공동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추진하고 있고요.

안명규 위원 지금 C3블록에 가면 고등학생들 안 와요.

엄마, 아빠하고 초등학생들이 와요, 가보셨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안명규 위원 그렇기 때문에 제가 그런 거예요.

그래서 이런 것 필요하면 초등학생 아이들이 했으면 좋겠다는 부분이고요.

마지막으로 저도 궁금해서 이용욱 위원이 스마트팜 했는데 작년에 아시다시피 부서만들면서 저도 열변을 토해서 해야 된다고 무조건 해서 결국은 부결이 안 되고 조건부로 갔죠?

저희는 기대가 좀 컸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6대 때 적다, 더 크게 하자 이렇게 갔었던 거예요.

그런데 반면에 일단 해보고 합시다, 예산이 이렇게 해서 했는데.

지금 입장에서 문제점이 출입제한이라든지 이런 부분 하니까 ‘나도 그렇게 열변을 토해서 했는데 다 이것 파악하고 한 게 아닌가?’ 아까 이용욱 위원도 지적했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과장님께서 또 다른 사업이 있을 때 광역시·도에서 공모사업 있을 때 파주시가 안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데 공모사업 와도 안 합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같은 요건에서 같은 사업을 신청한다고 그러면 제가 보기는 그렇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러면 지금 23ha 샀나요?

적은 평수는 아닌데 그 부분을 아예 포기하고 활용방안에 대한 부분을 고민하시는 건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자체 스마트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명규 위원 자체 스마트팜이면 공모사업이 아닌?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공모사업이 농림부에서 혁신밸리라고 그래서 유통센터까지 포함하는 정주사업까지 포함하는 공모사업이 있고요.

소규모 자체사업 공모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만이 내실 있게 할 수 있는 공모사업은 도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올해 예산 30억 원 땅 사는 것 조건부 했으니까 다시 반납하셔야 되는 건가, 어떻게?

반납하시겠어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저희가 결정할 사항은 못 되고요.

안명규 위원 어쨌든 주무과장님이시니까 예산 30억 원해서 ‘금년도 땅 사라, 그 스마트팜이 되면 더 사라.’ 대신 이렇게 예산을 해줬는데 사실 30억 원에 대한 부분을 불용처리하고 사업 포기로 넘어가야 하잖아요?

그렇게 되면 반납해야 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을 따로 활용도 혹시 생각하거나-주무과장님이니까-계신 게 있나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땅이 방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웃농가들이 무단경작도 하는 사례가 있고 그래서 시에서 토지관리를 해야 되는 입장이기 때문에 기본정비를 한 후에 단기적으로는 지역의 장단콩축제 서리태콩이 매년 문제되고 있어서 품질육성 1차적으로는 장단콩 채종육종포를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계획을 갖고 있고요.

중장적으로는 자체적 스마트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비용을 600억 원, 1000억 원 이렇게 들어가지 않고 이삼백억 원 내에서 기 부지가 확보되어 있으니까 파주시에 맞는 스마트농업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장단콩에 대한 부분도 있지만 인삼농가가 해달라는 얘기를 혹시 못 들으셨나요?

이 스마트팜이 안 됐다고 소문이 났어요, 그랬더니 ‘거기다 인삼농가 좀 하면 안 되겠냐?’ 그런 제의 혹시 받으신 적 없나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모든 농민단체가 거기에 파주농업 육성차원에서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친환경단체에서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해서 학교급식에 공급할 계획을 저희한테 제안하고 있고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인삼연구회나 버섯연구회 단체들은 거기서 친환경 버섯단지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 또 파주시에 약초연구회가 있습니다.

그 약초연구회에서는 약초산업단지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안 이런 것들을 제안을 주고 계십니다.

안명규 위원 2020년에는 이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아닌 파주시 스마트팜을 만드시겠다는 구상인 것이죠, 23ha면 6만 9000평이거든요.

작은 평수는 아니에요, 그런데 여러 농업단체들이 와서 뭘 해달라, 해달라 하겠지만 저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른 위원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이것을 여러 군데 잘라서 주는 게 아니라 우선 부지를 했으면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한두 군데하고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한 계획은 중장기로 가는데 저는 지금도 그 근처 땅은 더 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게 스마트혁신밸리가 아니라도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처럼 남북에 대한 부분이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그런 방식으로 했을 때 사실 6만 9000평 이것 큰 평수가 아니에요.

그래서 그런 것을 본다고 하면 저는 진짜 30억 원 예산 있는 것 의회에 동의 받아서 그게 꼭 스마트혁신밸리가 아니라 우리 파주시 혁신밸리라면 이 돈 반납하지 말고 땅을 사야 한다고 봅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위원님들께서 배려해 주시면 저희는……

안명규 위원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다른 위원들 그렇게 생각 안 할 수도 있고, 안 한다고 하니까 과장님도 포기하고 이러니까 뭔가 용기를 줘야겠다는 생각에 저는 개인적으로 땅이 있다고 그래서 파주시가 30억 원 더 산다고 해도 손해 볼 일은 없어요.

물론 그 주변 쪽에 몇몇 의원들 얘기하시는 경제특구에 대한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부분이 있죠.

그런데 이제는 그런 것을 해서 고려해서 그 주변 쪽으로 해야지 어차피 잡아 놓은 것을 굳이 반납하고 다시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부분에서 과장님이 2020년도 예결산 할 때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한번 만들어서 30억 원에 활용도로 해서 의원들을 설득하십시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그런 부분으로 해야지, 이것 해줬는데 반납하는 것보다는 아마 그런 게 좋지 않을까 말씀드리고요.

이게 전체 의견이 아니라 저 개인의견입니다.

다른 의원들 반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의견에 대한 부분은 과장님이 스마트에 대한 그날 가서 봤지만 사탕수수 저런 것도 괜찮다하는 부분도 느껴서 이런 부분을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 같은데, 잘 연구하면.

그래서 그런 것도 필요하고 직접 시장님한테 보고하십시오.

‘이러 이러한 부분 필요하니까, 한번 하시죠.’ 밀 때 밀어야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시장님한테 보고는 드렸습니다.

안명규 위원 땅 산다고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저희는 활용방안을 보고드렸습니다.

안명규 위원 모든 의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안에서 계획을 잡으시면 정말 필요할 것으로 갈 것이고 아니면 멈출 수도 있죠.

저 개인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여러 가지 애쓰시고 고생하셨는데 처음 과를 맡다 보면 이렇게도 엎어지고, 저렇게도 엎어집니다.

그게 다 약이 되고, 피가 되고, 살이 되니까 그런 부분 잘해서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감사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위원님, 거기 관련해서 제가 조금만 말씀드려도 될까요?

안명규 위원 네, 말씀하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공모사업으로 해서 떨어졌긴 했지만 가야할 방향은 맞습니다.

그리고 면적이 23ha가 있는데 올해 30억 원을 가지고 그 땅을 사냐, 마냐 이 문제는 꼭 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팜을 자체적으로 하든 공모사업이 현재 삼원화되어 있어서 좀 어렵긴 하지만 이것이 어느 순간에는 장점이 될 수 도 있거든요.

그래서 이 토지는 확보해 놓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연구하는 게 맞다 이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안명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적극적으로 지금은 당장 어려움이 있지만 향후에는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남북관계가 더 좋아지면 아주 좋은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4일 후에 퇴직하지만 센터에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명규 위원 제가 작년에 이렇게 지적했어요, 해달라고 이게 작년 것이에요.

정밀농업 시험연구 포장사업 원활하게 추진하여 노력을 강구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아까 말씀하신 게 위원들이 질의하고 뭐하면 아무래도 위축을 받죠, 사업도 안 되는데 뭘 하겠다고 그래서 말씀도 못 드리고 해서 그런 것은 뭔가 소신있게 이런 이런 생각을 해서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하고 한번쯤은 밀어붙일 때 밀어붙여야 하지 않냐, 그에 대한 의원들 설득은 과장님이 해주야죠.

차기 국장님하고 같이 해주십사 말씀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그리고 그 토지가 농업용으로 쓰도록 군부대 피탄지이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쓰지 못하니까 우리가 농업용으로 사지 않으면 나중에 그 땅을 또 뺏깁니다.

그리고 필지가 그 땅을 안 사면 이용가치가 아주 모양새가 안 좋아요.

누가 언제 어떻게 쓰더라도 그 토지는 국방부로부터 빨리 매입하는 게 파주시 전체로는 이익이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게 추진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안명규 위원 저도 소장님하고 같은 생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런 부분에서 저 개인적인 얘기니까 저 개인적으로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윤 과장님 어차피 시작한 것 한번 해보세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성철 안명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 10분간 중지하겠습니다.

(18시47분 감사중지)

(19시01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성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 목진혁 위원님이 질의했던 내용에 보충질의드리겠습니다.

장과장님 축제 관련해서 여러 가지 공사가 있어서 장소가 협소해지지 않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네, 맞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럼 부스가 줄어들게 되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아닙니다.

한양수 위원 부스는 그대로이고 그럼 공간이 좁아진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시장님한테 내일쯤 계획보고 하려고 하는데 배치를 바꾸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양수 위원 배치를 바꾸면 계속해서 지금 인원은 늘어나고 있는데 그게 큰 문제 없이 가능해지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가능할 수 있도록 검토했습니다.

한양수 위원 나중에 보고하시면 그 얘기는 들을 수 있을 것 같고요.

부스를 보면 혹시 관내와 관외로 구분돼서 있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대부분이 관내인데 관외 있죠.

한양수 위원 관외는 몇%나 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5% 미만입니다.

한양수 위원 부스비도 차이가 있나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아닙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것 말고도 관외라고 보기는 없고요.

자매결연 한 데 이런 데 말고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건 없습니다.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양수 위원 얘기가 계속해서 들려오는 것 중에 하나가 축제 때 콩 값하고 축제가 끝난 후에 콩 값이 다르다라고 얘기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설명하실 수 있는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늘 얘기가 나오는 가격문제인데요, 농업인들이 수매하실 때는 농가 수치가격으로 농협에 수매를 하시거든요.

축제가격은 사실 선별을 한 번 더 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가격결정을 하는데 축제에 참여 못하고 품질이 엄선된 기준이 아닌 물건들을 판매하시는 분들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거든요.

문제가 되는 건 서리태인데 최근에는 서리태 소요량이 축제에 판매할 수 있는 양 정도만 재배합니다.

과잉생산이 많지 않은데 농협에 납품하시던 분들이 가격이 낮아져서 그런데요, 품질로서 파주장단콩의 명예는 지켜야 하기 때문에 축제에 나오는 것은 품질로서 관리하고 있고요.

일반인들이 파는 것은 조금 선별기준도 다를 수 있고 개개인의 성향으로 팔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분도 있고, 높은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문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왜냐하면 농민들이 도매가격으로 넘기는 가격과 축제에서 판매하는 가격하고 조금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같습니다.

한양수 위원 계속해서 문제가 된다고 말씀하셨고 방법은 현재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선별된 물품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일단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축제 때와 그다음에 다른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 아니냐고 얘기가 있는 것이 문제이긴 하니까 그 부분 좀 해결책을 찾아주시고요.

스마트농업과에서 이야기 했던 파주시 자체 콩을 제대로 재배해서 좋은 물건들을 많이 살 수 있도록 확보해 나가는 것도 같이 연계돼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축제가 잘 끝나고 나서도 뒤에 이런 소리들로 인해서 축제가 훼손되지 않도록 우리가 좀 신경을 써서 마무리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그 부분에 있어서 해결책은 제가 뭔지 모르겠지만……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찾도록 하겠습니다.

한양수 위원 소비자들이 그러면 이러이러한 문제로 가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홍보할 수 없겠지만 그 부분이 사그러들 수 있도록 마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한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연 위원 연천축협하고 축산 조례하고 한꺼번에 묶어서 질의하겠습니다.

552-2번지 연천축협 소유로 된 땅 1607평 정도 됩니다.

취득하신 목적이 뭡니까?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도 조금 전에 도면보고 알고 해서 축협 상임이사님한테 전화해봤어요.

애당초 그 부지를 전체적으로 구입할 때 축협에서 임의로 구입이 안 되니까 농기계 보관창고 용도로 그것을 사셨다고 합니다.

향후 계획은 지하에 농기계 보관창고, 1층에는 증설시설로 계획을 하고 있다 그런데 아까 제가 위원님께 말씀드렸지만 어떠한 시설도 증설계획이나 이런 건 들어온 것은 없습니다.

조인연 위원 고양시 이 아무개께서 낸 진정서 내용을 일부 읽어드리겠습니다.

날씨가 흐리고 바람이 있는 날에는 악취가 더 심해서 밭에서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이고 종일 악취를 맡고 집에 돌아오면 두통과 불면증으로 밤을 지새우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경작을 포기할 수 없어 아침에 다시 농지로 나가 농작물을 가꾸는 생활을 반복하다 보니 이제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달해 견딜 수가 없습니다.

아마 제가 봤을 때는 도시민이다 보니까 악취나 이런 경험이 없어서 더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 하시는 것 같거든요.

이래서 저희 조례를 개정해야 된다는 필요성이 있는 것이죠?

○농축산과장 남창우 이것도 있지만 저희가 조례를 개정한다는 것은 축산농가하고 인접한 주택단지 및 농가에서 악취발생으로 농촌 생활환경이 악화되니까 사실상 그렇게……

조인연 위원 과장님, 끊어서 죄송한데요, 시간관계상.

아무래도 파주시가 도시민의 유입이 많이 있다 보니까 이런 민원이 많아서 조례 개정을 할 수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파평 같은 경우에 폭포어장이나 파평산 힐링센터, 야구장, 축구장 이런 곳에는 도시민이 와서 사용하고 이용하는데 냄새가 나서 이용을 하기 어렵다는 민원이 있는 것 사실입니다.

그것을 감안하셔 갖고 축협이 증설하시든 조례 개정을 추진하시든 증설하실 때는 주민공론화가 필요하고, 조례 개정이 필요할 때는 거기에 대한 당위성이 보이게끔 자료를 정확하게 확보하셔서 주민들도 설득할 수 있는 자료, 시의원들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다음은 스마트농업과장님한테 질의드리겠습니다.

목진혁 위원께서 아까 질의한 건데요, 농기계 수리센터 운영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빌려가신 분들도 많고 외부에 사시는 분도 심지어 제주도 사시는 분들도 농기계를 빌려서 사용하고 계시네요?

재임대률이 얼마나 되는 겁니까, 아직 안 뽑아 보셨죠?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많이 빌려가신 분은 10회 정도 빌려가는 분이 계시고요.

평균적으로는 2회-3회 정도 빌려가는 것 같습니다.

조인연 위원 그래서 바쁠 때 서로 간에 경쟁이 생기거나 이럴 때는 어떤 매뉴얼을 정해서 예를 들어서 여성 먼저, 소규모 농가 먼저, 파주 시민 먼저 이런 운영규칙이 필요할 것 같거든요.

이런 매뉴얼을 이제는 조금 작성해봐야 되지 않을까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작성해서 임대사업소에 비치하고 그렇게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내용에 보면 1일에서 10일까지 연달아 10일을 한 번에 빌려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매뉴얼을 정해보심이 좋을 것 같거든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그렇게 준비하겠습니다.

조인연 위원 감사자료 127페이지 수출농산물 기술보급 관련돼서 지금 파평면에 콩나물작목반이 구성되어 있는데 그분들이 기술지원 요청을 하는데 혹시 기술지원 가능하실까요?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네, 가능합니다.

조인연 위원 콩나물작목반하고 협의하셔서 그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현재까지 두 차례 걸쳐서 협의하고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다음은 목진혁 위원님께서 개성인삼축제, 장단콩축제 과장님, 장단콩 전시관 어디로 갔죠?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웰빙마루 쪽에 설계가 의뢰되어 있습니다.

조인연 위원 웰빙마루에서 앞으로 장단콩축제 할 건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아닙니다.

축제는 현재 그것에 대한 것은 공론화된 게 없고요.

아직 현재 상태로……

조인연 위원 제가 봤을 때는 결과론적인 얘기지만 현재 장단콩웰빙마루가 표류하고 있고 그것이 잘되리라고 보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봤을 때 정책판단의 실패라고 보이는데요.

그리고 현재 인삼과 장단콩은 뗄래야 뗄 수 없는데 축제는 임진각 같이 넓은 부지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그렇게 정책판단을 했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거든요.

과장님 그때는 담당 아니셨지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제가 답변할 저기는 아니고요.

관광지에 축제를 시작했던 취지하고 웰빙마루는 나중에 생긴 것인데 콘셉트가 좀 다르지 않았을까, 목적이.

그렇게 생각하는데요.

사실은 임진각에 파주시 땅이 많았다면 아마 그러지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임진각 관광지 가보시면 주차장만 저희 땅입니다, 평화랜드하고.

나머지는 전부가 경기관광공사 땅이다 보니까……

조인연 위원 과장님은 그렇게 답변하시겠지만 실효성 문제라든가 이런 문제에서는 그리 옮긴다는 게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런 문제까지 하위직원한테 책임을 전가하는 부분들이 보인다고 해서 말씀드린 겁니다.

윗분들 정책판단하시는 분들이 책임져야죠.

○위원장 이성철 조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창호 위원 최창호 위원입니다.

스마트팜 부지 관련 예산 확보된 것은 저도 안명규 부의장님하고 똑같은 입장이고요.

스마트농업과가 현재 관행 농업도 중요하지만 우리 농업이 나가야 할 미래를 설계하고 그 쪽으로 유도해야 된다고 보기 때문에 스마트팜 부지확보와 함께 지속적으로 우리 농업이 나가야 될 미래에 대해서 스마트농업과에서는 앞으로도 계속 그런 방향으로 연구해 주시고 이끌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추가 질의하는 것은 안명규 부의장님하고 똑같습니다.

농어촌공사 질의에 답변하신 것에 보면 용배수로 관련해서 도비지원 수리시설 정비사업하면 결과적으로 농어촌공사를 예산상 지원하게 되는지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사실상 농어촌공사 관리구역은 국비사업으로 해야 되는 것이 거든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민원이 발생했고 농어촌공사가 요청해도 국비지원을 확보를 못하니까 농어촌공사에서 나가 자빠지는 것이고 그래서 민원이 사실상 저희나 의원님한테 전부 다 쏠리다 보니까 급한 데 이렇게 봐서 농업인들이 영농하기에 진짜 열악하고 급한데는 예산을 의원님들 도움에 의해서 확보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설치했더라도 시설물 관리는 농어촌공사에서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창호 위원 제가 왜 여쭤보냐면 지난 봄 같은 경우 모내기철에 직원들 주52시간 근무시간을 지키기 위해서 휴일하고 주말에는 양수장을 가동 안 해서 농업용수 공급이 중단되고 이래서 항의가 사실 많았습니다, 저한데도.

그리고 이것 외에도 용배수로 관련해서 이런 민원이 많이 있는데 농업인들 민원에 대해서 농어촌공사가 만날 예산이 없다는 식으로 민원을 거의 안 들어줘서 파주시에서 이렇게 예산을 들여서 해준다면 좀 농어촌공사를 따로 파주시 말을 듣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질의드렸고, 농민들의 민원에 대해서 파주지사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해서요.

○농축산과장 남창우 저희도 민원 있는 것은 농어촌공사가 예뻐서 해주는 게 아니고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아까 안명규 위원님이나 최창호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농어촌공사하고 잘 유기적으로 협의해서 앞으로 농업인들 민원이 최소 발생되도록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창호 위원 앞으로 농어촌공사 파주지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많이 좀 고민을 해주십사하고 주문드립니다.

○농축산과장 남창우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최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추가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십시오.

안명규 위원 자료 하나만……

○위원장 이성철 안명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명규 위원 기술지원과 신향재 과장님, 자료 하나 요청할게요.

115페이지 보면 농산물종합유통센터 사업계획있죠, 지금 어느 정도 공정률이 되는가 하고, 혹시 설계도면 받을 수 있으면, 어느 정도 규모인지 자료 한번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술지원과장 신향재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안명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보충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계속해서 추가 본질의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양수 위원 도시농업 지원육성 사업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니까 농업인대학 도시농업 전문가 운영이라고 해서 10회 23명이랬어요, 그러면 한 회기에 몇 명이 교육을 받는다는 건지.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기간 동안 23명을 선정해서요, 10회를 계속 그분들이 받는 거예요.

매주하는 프로그램 내용이 다릅니다, 장기교육인 겁니다.

그래야 전문가가 되니까요.

한양수 위원 양성기관이 3개가 있잖아요, 생태문화하고 도시학교하고 농업기술센터 있고 단체가 두 군데 도시농업연구회하고 압화연구회가 있는데 단체에 지원되는 금액이 얼마에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단체로 지원되는 건 거의 없습니다, 그게 아니고요.

도시농업 교육에 강사로 나오셔서 하신다거나 그다음에 축제 관련해서 부스 만들 때 그런 비용이지, 단체 운영한다 운영비 주는 건 아닙니다.

한양수 위원 그리고 뒷장에 있는 주말농장 C3블록 다른 계획이 혹시 있으신가요?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주말농장의 토지관리는 저희가 하고 있지만 계획이나 이런 것을 수립하는 것은 시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 의원님들한테 반드시 보고 들어올 것입니다.

저희는 다른 계획 없이 주말농장만 운영할 계획입니다.

한양수 위원 또 하나는 장곡리에 있는 하나로마트 6월 말일이 끝이잖아요, 활용계획은 뭐 있어요?

○기술지원과장 신향재 6월 말에 끝날 것을 대비해서 관계 타 부서에 한두 번에 걸쳐서 사용의향을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딱히 적당한 게 없어서요, 일단 리모델링 좀 하고 민간에 대부하는 것으로 회계과에서 방침을 정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성철 한양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추가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계획된 감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감사를 중지하고 내일 오전 10시에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9시21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7인)

이성철조인연최창호이용욱

한양수목진혁안명규

○ 의회사무국(1인)

전문위원 오인택

○ 피감사기관참석자(17인)

농업기술센터소장 차정만

농축산과장 남창우

농업진흥과장 장흥중

기술지원과장 신향재

스마트농업과장 윤순근

공무원 12인

○ 방청인(1인)

기자 1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