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명규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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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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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9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답변 질문자 윤응철 2016-12-09

윤응철 의원 존경하는 이평자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재홍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도시산업위원회 윤응철 의원입니다.

먼저 시민을 위한 능동적인 정책을 위해 늘 애쓰시는 선배동료 의원님,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또한 관광 파주시대를 선도하는 이재홍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시정질문을 드리겠습니다.

2015년 1월 산천어축제로 유명한 화천을 본 의원이 방문했었습니다.

2003년 화천군 인구는 2만 3,000명이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화천군 인구는 2만 7,000명입니다.

4만 명의 인구가 늘었습니다.

그리고 경제규모는 2016년 현재 2,900억 원입니다.

산천어축제의 경제적 간접효과는 약 1,500억 원 정도 2,345명의 고용효과까지 얻고 있으며, 관광을 통하여 지역사회가 얼마나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아주 좋은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국에는 약 234개의 지자체가 있습니다.

각 지자체는 총성 없는 전쟁, 무한경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파주시 2016년 재정자립도는 39.4% 전국 26위, 경기도 내 1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하여 이제 지자체는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구체적인 마케팅 플랜을 세워서 살림을 꾸려나가야 하며 수익사업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신경써야 한다고 봅니다.

2015년 기준 수도권 인구수를 보면 2,500만 명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중산층들이 바로 이 수도권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즉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이죠.

파주는 이 수도권에서 불과 1시간 이내 방문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으며,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관광산업 특수를 누릴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다 잘 알고 계시리라 봅니다.

본 의원은 1,000만 관광객이 찾는 파주를 업그레이드하여 2,000만, 3,000만 관광객이 찾는 파주건설을 위해 도시마케팅 부서, 도시마케팅 부서를 신설해 주실 것을 시정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파주는 임진각을 중심으로 한 안보관광, 프로방스와 벽초지수목원 그리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파주삼현 및 감악산 출렁다리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이 풍부한 관광도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파주시를 방문한 관광객을 보면 2013년 1,000만 명, 2015년 880만 명, 2016년 현재까지 약 650만 명의 관광객이 파주를 방문하셨습니다.

아울러 파주시의 대표적 관광지인 DMZ 안보관광지의 방문관광객은 2014년 71만 명, 2015년 60만 명, 2016년 현재까지 약 47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그중 외국인 관광객이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개통한 감악산 출렁다리는 벌써 30만 명이 넘는 분들이 다녀가셨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개성인삼축제·장단콩축제에는 이제 대한민국 국민이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로 자리 잡았고 경기관광공사에서 선정한 2017년 꼭 가봐야 할 10대축제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울러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 10대관광지로 가평 쁘띠프랑스, 아침고요수목원과 함께 프로방스를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주시 공직자들의 우수한 능력으로 많은 어려움을 잘 극복해 왔습니다만 현재 관광산업 육성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문화관광과, 농산물축제는 농업기술센터, 산림관광지는 공원녹지과에서, DMZ 안보관광지는 관광진흥센터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자체와 정부가 관광산업 육성을 외치는 지금 이렇게 분산된 조직과 운영으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성과 다양한 관광서비스 제공, 관광도시에 걸맞는 위상정립을 위한 행정추진이 가능한 것인지 본 의원은 무척 염려스럽습니다.

1,1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파주의 관광수익은 30억 원으로 계상되어 있습니다.

도시마케팅 부서, 도시마케팅 부서 신설로 체계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단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와 지역민들의 커뮤니케이션장을 이끌어서 지역상생 효과를 화천군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적 식견과 경험적 노하우를 겸비한 인재풀이 필요하며 정책적으로 단기·중기·장기적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운영·관리·연구 등을 통한 컨트럴타워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기에 도시마케팅 부서 필요성을 제기하게 된 것입니다.

파주시 관광산업의 양적성장 이면에는 앞으로 해결해야 될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파주는 자유로를 이용하면 서울·인천공항을 단시간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관광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파주에 체류하는 관광객이 적어 관광객 수에 비해 관광수입이 적다는 관계자들의 조언을 들으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체류형 관광콘텐츠 개발, 체류형 관광콘텐츠 개발은 파주시에 더 많은 관광수입을 줄 것이고 요식업, 운수업 등 연관산업의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파주관광산업의 성패는 체류형 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체류형 관광산업을 위해서는 단체관광객을 위한 가격대를, 숙박시설 확충방안과 체계적인 숙박시설 안내 및 업체 간 할인쿠폰 제도도입, 숙박시설 운영자 친절교육 등 선행과제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과 주차장 문제도 고민해야 합니다.

서울에서, 지방에서 혹은 해외에서 앞으로 파주의 자랑인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 휴 프로젝트, 임진각 곤돌라 등을 체험하고자 방문했는데 오시는 동안 심한 교통체증과 주차장 부족으로 기분이 상했다면 여행이 끝나는 그날까지 마음이 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손님을 초대함에 있어 멋진 관광지와 맛있는 향토음식도 중요하지만 손님을 맞이하는 기본이 빠진다면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될 수 있습니다.

축제도 매한가지입니다.

어렵게 시간을 내어 방문한 축제장이 작년과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축제장과 연계한 관광상품이 없다면 다음 축제에 다시 방문하실까요?

제가 강원도 미시령고개를 통과하면서 요금소에서 요금을 낼 때 현지에서 준 팸플릿입니다.

(팸플릿 보여주며) 이 팸플릿은 속초의 맛집들을 다 소개해 놓고 있습니다.

의원 신분의 입장으로 통과했을 때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시장님께서 파주시 미래비전과 먹거리 창출을 위해서 이제는 선택과 집중,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며 새로운 시대의 요구인 융복합트랜드를 선제적으로 받아들여서 희망의 열매를 파주시민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 드리시길 바라면서 도시마케팅 부서신설에 대하여 시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파주시장 날짜 2016-12-09
윤응철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수천 만 관광객이 찾는 관광파주 건설을 위해 도시마케팅 부서신설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연간 1,000만 명의 관광객이 파주를 방문하고 감악산 출렁다리, 마장 휴 프로젝트 사업, 곤돌라 설치사업 등 새로운 관광자원을 개발함에 따라 관광분야 기능과 업무가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도시마케팅까지 연결되고 있는 것이 현대 도시관리 추세입니다.

이에 파주시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관광홍보와 마케팅뿐만 아니라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구축하기 위해서 관광 및 도시마케팅 분야에 전담부서를 신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축제에 대해서 통합의 방안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만 축제가 가진 특성, 시기, 여러 가지 점에 각각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통합은 어렵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마는 시간을 두고 축제의 성격을 좀 더 현대적 감각에 맞게 바꿔나가면서 도시마케팅 차원에서도 축제를 활성화하고 효율성과 적정성을 아울러 검토하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관광도시와 명품축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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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목록 : 번호, 제목, 질문자, 답변자, 날짜로 구분
번호 제 목 질문자 답변자 날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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