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파주시의회

제226회 자치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1.06.16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파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26회 파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회의록

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6월16일(수)10시00분

장 소: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실


감사일정

1. 문화교육국, 중앙도서관, 교하도서관 소관


(10시00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대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문화교육국, 중앙도서관, 교하도서관 업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감사기관별로 증인 선서 후 각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질의답변을 하는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증인선서를 하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 및 동법 시행령 제43조제5항,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6조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요령은 문화교육국장님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그 외 증인은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님의 선서가 끝나면 이어서 그 외 증인은 차례로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서명날인한 선서문을 모아 문화교육국장님이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문화교육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시고 그 외 증인은 기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선서

본인은 파주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 규정에 따라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함에 있어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3조제6항과 파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1년 6월 16일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문화예술과장 이귀순

관광과장 안승면

교육지원과장 김윤정

평생학습과장 전현정

체육과장 이종칠

중앙도서관장 윤명희

교하도서관장 이인숙

○위원장 박대성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가 있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문화교육국장 황수진입니다.

2021년 문화교육국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끝에 실음)

○위원장 박대성 문화교육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작에 앞서 진행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우리 위원회 의결을 거쳐 비공개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질의답변은 문화교육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실시하고 보충질의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집행부의 충실한 답변을 위해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행정사무감사 자료 책자의 페이지를 말씀하신 후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한 본질의답변은 답변 전 서면으로 제출해주시고, 감사진행 중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시는 서면자료는 가급적 당일 감사종료 전까지 작성자 및 확인자의 서명날인 후 9부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감사진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곧바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 국장님, 장시간 동안 설명 잘 들었습니다.

문화예술과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과 비대면 공연참석을 병행 추진하여 비대면 공연 시 공연단체가 수요시설에 영상을 전달하여 시설 내에서 관람이 이루어지도록 연계한다고 하였습니다.

2021년 현재까지 수요시설 등 사업추진 실적에 대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 122페이지 DMZ 곤돌라사업 현황과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운영기간 동안 시스템 오류 등으로 발생한 안전사고 현황자료를 제출해주시고,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 마련되어 있는지 자세히 설명바랍니다.

경기도 등록문화재 선정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근대문화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파주시 ‘라스트찬스와 말레지아교, 갈곡리성당’ 등을 예고하였습니다.

‘라스트찬스’ 건축물대장 제출해주시고, 가수 조용필이 노래한 근거를 설명바랍니다.

감사자료 87페이지입니다.

파주 미래유산 기본계획 용역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35페이지입니다.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북부 캠퍼스 설립 추진과 관련하여 질의하겠습니다.

2020년 11월 완료된 경기도 대응투자를 위한 타당성 결과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폴리텍대학과 경기도, 파주시 추가부담금 협의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설명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43페이지입니다.

파주시 별난독서체험장 민간위탁 운영과 관련하여 최종 선정단체 및 전체 접수단체 현황을 제출해주시고, 향후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설명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43페이지입니다.

U-도서관 무인대출반납기에 대하여 질의하겠습니다.

이용자의 정보접근 편의확대와 출‧퇴근 시민의 독서증진을 위한 무인대출반납기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설명해주시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41페이지입니다.

찾아가는 파주꿈나루버스 지원과 관련하여 질의하겠습니다.

초‧중‧고‧특수학교의 체험활동과 연계된 학교별 교육장 이동에 대해 차량지원을 해주는 사업 2020년부터 현재까지 추진실적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50페이지 감사자료 174페이지입니다.

경기행복학습마을 운영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정마을과 해마루촌이 운영되고 있는데 주요 프로그램 현황 및 참여인원, 성과 등에 대해 설명바랍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66페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 3층-5층 공간구성 및 서비스 재편성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추진현황과 재편성 전‧후를 비교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이효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박은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은주 위원 박은주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 감사자료 87쪽입니다.

파주시 미래유산 발굴사업 관련해서 37개 후보 중 최종 13개 선정됐는데요.

선정 후 진행사항, 향후 계획 설명바랍니다.

본회의 및 상임위 의결 주문사항 조치결과 459쪽인데요.

2021년 예산안 심의할 때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 홍보강화 등 대책마련을 주문했는데 조치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 감사자료 118쪽이고요, 문화관광해설사 육성 및 지원실적과 관련해서 현재 28명 해설사들의 활동내용,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활동저조로 인한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등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 112쪽이고요, 파주시 관광 콘텐츠 현황자료를 보면 아프리카돼지열병, 코로나19로 인해서 대다수의 관광상품이 중단되었습니다.

관련 종사자 및 인력들의 어려움이 컸을 것으로 보이는데 파주시 차원의 지원대책이 무엇인지, 또 여행‧관광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서 굉장히 많은 타격을 입었는데요.

이와 관련한 민원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이에 대해서 어떻게 조치했는지 설명바랍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81쪽이고요, 새롭고 다양한 관광홍보 방안 마련 주문했는데 이에 대한 추진상황, 통일동산 관광특구 홍보영상 제작 배부 10월 중에 하신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제작되고 있는지 설명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85쪽이고요, 관광특구 주민협의체 구성하고 관련된 주문사항이었는데 구성되어서 용역착수보고회 겸해서 회의를 했었죠.

통일동산 관광특구 활성화 방문주간 어떻게 운영하실 것인지 계획하고 또 이에 따라서 관광특구 주민협의체 어떻게 역할을 할 것인지 답변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86쪽 역사인물을 활용한 교육과 연계된 관광은 기존의 인물들 외에 새로운 근현대사 인물 발굴 좀 주문했는데요.

이에 대한 진행상황, 그 내용은 무엇인지 설명바랍니다.

교육지원과 감사자료 154쪽 학교급식경비 지원과 관련해서 코로나19로 인해서 등교수업 일수가 줄어서 급식비 지출이 줄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난해에는 ‘급식꾸러미’ 배달을 가정으로 하기도 했는데요.

급식비 대체해서 학생들에게 지원된 것이 있는지,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38쪽 혁신교육지구 사업하고 관련해서 9월부터 전면 등교한다고 하는데요.

9월부터의 계획 개략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49쪽 본회의 및 상임위 의결주문사항 조치결과 453쪽이고요.

2021년 예산안 심의할 때 50‧60 신중년 사업에 대한 확대 방안마련 주문했는데 이에 대해서 추진된 내용 2020년하고 비교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60쪽이고요, 엘리트 체육 경기력 향상 및 스포츠 저변 확대와 관련해서 지난해 창단된 탁구부와 레슬링부, 기존 육상부 그간의 운영성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60쪽이고요, 감사자료 254쪽 스포츠센터 운영과 관련해서 운정다목적체육관이 올해 2월 수탁사 운영난으로 계약해지 됐는데요.

해지 후 추진경과 및 수탁자 재선정 등 진행사항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본예산 심의 시에 스포츠센터 민간위탁 관련 운영비 절감을 위해서 수탁사와 협의완료 시 보고해달라고 요청했는데 보고가 없으셨습니다.

진행상황 어떻게 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포츠센터별 감면대상 및 감면금액, 감면인원에 대해서 자료제출 요청드립니다.

중앙도서관 감사자료 279쪽이고요, 소외계층 대상 지원현황 관련해서 도서자료 현황을 분관별로 제출해주시고,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어린이 독서지도 참여현황, 사업진행상황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박은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박수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수연 위원 박수연입니다.

문화예술과 감사자료 65페이지입니다.

문화재 보수정비사업비 예산집행 현황에서 2020년 혜음원지 집행내역을 보면 9671만 7000원으로 집행률이 17%에 그쳤는데 이에 대해 설명바랍니다.

그리고 최근 보도자료 보니까 금촌 재개발 지역 관련해서 청석지 보존했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바랍니다.

교육지원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36페이지입니다.

파주시 행복장학회 운영과 관련해 장학금 지급 외 법인 운영경비 내역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주시기 바라고, 오는 9월 예정인 장학퀴즈대회 계획에 대해 설명바랍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37페이지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 추진내용 중에 수요자 중심 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학교별 지원내역을 설명바랍니다.

그리고 학교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관련해서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개방운영 계획들이 있는지 설명바랍니다.

평생학습과 감사자료 163페이지입니다.

현황자료에 참여대상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는데 프로그램별 참여대상에 대한 자료제출 바랍니다.

그리고 특별히 장애인이나 65세 이상 노인들,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신청인원과 선정인원에 대한 자료를 제출바랍니다.

그리고 중앙도서관과 교하도서관 공통으로 감사자료 277페이지와 297페이지입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현재까지 추진상황과 운영계획에 대해서, 문화프로그램과 도서관 운영에 대한 건 따로 분류해서 제출해주시고 설명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박수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 윤희정 위원입니다.

먼저 문화예술과 감사자료 79페이지입니다.

파주평화예술한마당 관련해서 올해 단체선정이 완료되었다면 심사위원 명단 및 최종 선정단체, 또 단체별 지원금액, 주요 공연내용 등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감사자료 70페이지입니다.

예술단체 지원현황과 관련해서 2020년도 코로나19 등의 사유로 예술단체에 당초 사업내용으로 진행하기 어려워서 변경해서 추진하였거나 추진하지 못한 사업들이 있다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요업무 추진상황 13페이지입니다.

축제의 평가 및 개선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성장도모와 관련해서 현재 파주시 축제 자문위원회 위촉 현황과 올해 위원회 개최결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요업무 추진상황 27페이지입니다.

체류형 생태문화 공릉관광지 조성과 관련해서 공릉관광지의 캠핑장 운영현황과 운영실적에 대해서 자료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19년도 공릉관광지 조성계획이 변경되고, 고시된 이후에 사업추진이 부진했던 상황으로 민간투자 유치 상황 등 그간의 추진실적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과 감사자료 271페이지입니다.

공릉천 물놀이장 지난해 준공되었으나 코로나로 운영되지 못 하고 올해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인데 구체적인 운영계획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윤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유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유각 위원 문화예술과는 제가 일문일답으로 할 게 많아서, 자료요청은 문화예술과에 보면 모든 공연이나 이런 부분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지금 백신도 맞고 접종률도 높아지고 하반기부터는 대면공연이 필요할 것이고 관광이나 공연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건데, 문화예술과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포괄적인 답해주시고요.

다음 관광과 지난번에 현지방문 했을 때 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건립에 대해서 질의하고 현장도 봤는데 그때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늦어지고 있는데 현재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부분 있지 않습니까, 설명을 들었지만 다시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과 맞춤형 생활체육 장려 시민 건강증진 제고 관련해서 초등스포츠클럽 85개소에 대한 지원종목, 지원조건, 세부 지원내역에 대해서 자료제출해 주시고요.

G스포츠클럽 사업 설명도 부탁합니다.

1개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세부 지원내역 및 선정사유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체육과 일반 생활체육교실 및 장애인 생활체육교실의 프로그램 운영현황과 참여자에 대한 현황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어제 노인장애인과에도 물어봤던 사항인데 장애인에 대한 생활체육교실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교육지원과 독서바람열차 운영과 관련해서 제218회 정례회 때 말했던 사항 희망도서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방안 고안을 주문했거든요.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답해주시고요.

또한 운행일수, 도서 이용률, 도서 분실 등 운영방법, 독서바람봉사단 운영현황에 대해서도 답해주시기 바라고요.

계속해서 교육지원과 2021년도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파주시 활동한 사항 박은주 위원님이 많이 질의하셨던 사항인데 저도 궁금하니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파주시 활동현황에 대해서 답해주시고요.

계속해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비해서 2021년도 혁신교육프로그램 지원내용 및 하반기 운영계획 아까 제가 질의한 것에 연계해서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과도 똑같이 문화예술과에 한 것처럼 앞으로 백신접종이 높아지고 뭐하면 비대면 수업보다는 대면 수업에 대한 요구가 많을 텐데,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포괄적으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박수연 위원님께서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현황에 대해 자료를 달라고 하셨는데, 올해 예산이 1260만 원으로 작년보다 한 300만 원 줄었죠,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저도 같이 질의하고요.

특히 장애인단체에서 평생학습과에 장애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한 사항이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서로 얘기가 잘 안 돼서 안 된다고 해요, 어제 제가 노인장애인과에도 질의한 사항이었는데.

그런 사실이 있는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평생학습박람회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평생학습박람회 위원장 출신인데 올해 9000만 원 예산으로 5개 권역으로 나눠서 한다고 했습니다.

작년에는 못 했죠, 코로나 때문에 추진을 못 했는데 올해는 작년하고 똑같이 9000만 원 5개 권역으로 한다고 했는데 진행사항 어떻게 되는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서에는 4월부터 10월에 한다고 그랬는데, 감사자료 책에 보면 3월부터 12월이에요, 그게 뭐 중요한 건 아닌데.

계속해서 평생학습과 올해 사업 중에서 시민제안 우수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게 있습니다.

4000만 원 정도 되는데 올해 진행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작년 자료도 주시고요.

작년에 보니까 100% 다 했더라고요, 그래서 시민제안 우수프로그램이 작년에 어떤 프로그램이 있었는지, 올해는 어떻게 접수를 받아서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해주시고요.

계속해서 평생학습과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이 있습니다, 80만 원 20군데 해서 1600만 원 주는 게 있거든요.

이것 올해도 평생학습동아리 지원 잘되고 있는지, 작년 추진실적, 결과물하고 올해 상반기 추진실적, 하반기에도 계속 할 것이면 그것까지 같이 해서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최유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윤희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 평생학습과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감사자료 177페이지 평생학습관 운영현황과 관련해서 2019년, 2020년 대면‧비대면으로 현재까지 해오고 있는데요.

일부 프로그램 변동 없이 운영하고 있으면서 강사들에 대한 평가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면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윤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이효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 관광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83페이지입니다.

임진각 평화곤돌라 운영 개선방안에 대해서 추진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제가 지난해에 주문한 사항인데요, 아직까지 추진 중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조치완료된 부분과 조치 중인 것과 추진 부분과 추후 계획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이효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저는 질의 딱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어제, 오늘 파주에 박물관 관련해서 뉴스 2개가 나왔어요.

하나는 문체부 연구용역 결과 ‘임진각 일대가 ‘1000억 원대의 국립 DMZ 기억의 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로 판정됐다, 그래서 파주시 DMZ 기억의 박물관 유치 청신호가 켜졌다.’는 뉴스이고요.

또 하나는 지난달 31일 경기도가 고려시대를 주제로 하는 국립박물관이 전국에 없고 해서 문화체육부에 고려박물관을 제안한 바 있는데 파주시가 경기도에 국립 고려박물관 유치를 건의했다는 뉴스거든요.

파주시는 고려의 다양한 문화유산이 존재하고, 고려의 도읍이었던 개성과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 역사성과 평화통일의 가치를 지닌 상징성 그래서 파주가 고려박물관 최적지로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두 가지 박물관에 관한 뉴스가 있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행감 때인가 상임위에서 파주에 근현대사 역사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후손들에게 파주의 과거를 보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그리고 교육과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는 파주 근현대사 역사박물관이 필요하다, 또 파주는 구석기‧신석기 유물부터 해서 고려시대 그리고 또 냉전시대 안보를 바탕으로 하는 역사와 사료들이 있는데 그 사료들이 사라지기 전에, 시간이 갈수록 귀중한 자료들이 사라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근현대사 역사박물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제가 2년 전 감사 때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문화교육국에서는 중장기적인 계획이 있는지 설명해주시기 바라고, 파주시에 있는 박물관 현황 헤이리에 있는 국립 민속박물관을 포함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것 또 민간 사립박물관의 주 전시물 내용, 면적 등 박물관 현황을 포함해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충실한 답변준비를 위하여 14시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감사중지)

(13시59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대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감사중지 전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문화교육국장님 착석하신 자리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문화교육국장 황수진입니다.

감사중지 전 이효숙 위원님을 포함한 여섯 분의 위원님께서 질의하셨습니다.

질의순서에 따라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효숙 위원님께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과 비대면 공연방식을 병행 추진하며 비대면 공연 시 공연단체가 수혜시설에 영상을 전달하여 시설 내에서 관람이 이루어지도록 연계하는 것과 관련하여 올해 현재까지 수혜시설 등 사업 추진실적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2021년 찾아가는 문화활동은 올해 총 30회 공연을 목표로 2021년 6월 16일 현재 대면 13회, 비대면 1회 총 14회 공연을 추진하였습니다.

찾아가는 문화활동은 도비보조사업으로 도비보조금이 2021년 4월 13일 교부되었기에 2021년 4월 14일부터 공연을 실시하였습니다.

수혜시설의 요청이 있을 경우 대면 공연 대신 비대면 영상을 전달하고 있으며 남은 16회 공연도 수혜기관 희망일정에 맞춰 순차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배포해드린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주 DMZ 곤돌라를 1년간 운영하면서 시스템 오류 등으로 발생한 안전사고 현황자료 및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이 마련되어 있는지를 질의하셨습니다.

파주 DMZ 곤돌라는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3월, 6월, 9월, 12월 첫 번째 월요일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곤돌라 시스템 오류로 인한 안전사고는 없으며 곤돌라 기술사인 도펠마이어에서 곤돌라 운영시스템 등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상 상황에 대비하여 풍향, 풍속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풍속 15m/s 이상 시 곤돌라 운행 정지 및 탑승 손님 하차 등 상황별 매뉴얼을 마련하여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로 정기점검 시 자체 인명구조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비상상황 매뉴얼은 제출한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기도 등록문화재 선정과 관련하여 라스트찬스의 건축물관리대장 제출 및 라스트찬스에서 조용필이 노래했다는 근거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라스트찬스는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주둔에 따라 형성된 장파리 일대의 지역적 특징을 알 수 있는 건축물로 가치가 인정되어 2021년 5월 경기도 문화재위원회 예비심의를 통과하였으며 금년 10월에 본심의를 거쳐 문화재 등록 여부가 최종결정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장파리 251-2번지에 위치한 라스트찬스의 건축물대장을 붙임자료로 제출합니다.

아울러 파주시는 문화재 등록 의견서 제출 시 공식적으로 조용필과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나 참고자료로 전문가 의견서 및 일부 언론사에서 보도된 조용필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 제출한 사실이 있습니다.

다음은 미래유산 기본계획 용역 자료제출을 요구하셨습니다.

2020년 6월부터 2021년 1월까지 한국정책능력진흥원에 의해 수행된 파주 미래유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시민과의 연계를 통해 파주 미래유산을 최종선정하고 선정된 미래유산에 대한 보존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속하기 위해 관리체계 구축 및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이와 관련하여 이효숙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파주 미래유산 기본계획 수립 용역 보고서를 참고자료로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설립 추진과 관련하여 2020년 11월 완료된 경기도 대응투자를 위한 타당성 조사결과와 폴리텍대학과 경기도, 파주시의 추가부담금 협의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시는 폴리텍 경기북부캠퍼스 건립 사전절차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였으며 타당성 조사결과 사업비가 당초 의뢰 안인 528억 원 대비 운영비 164억 원 추가 등 203억 원이 증가한 731억 원으로 검토되었습니다.

올해 3월 경기도 및 폴리텍대학과 추가부담금에 대한 합의를 진행하면서 2021년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하였고 행정안전부에서는 타당성 조사결과를 반영한 추가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5월에 재검토 통보되었습니다.

이후 경기도 및 폴리텍대학과 협의를 다시 하여 경기도는 당초 87억 5000만 원에서 12억 5000만 원이 증액된 100억 원 지원을 확정·공문 통보해 주었습니다.

폴리텍대학 법인도 216억 원에서 운영비 등 230억 원이 증액된 446억 원에 사업비 분담안을 공문으로 통보하였으며 시는 예비비 등 19억 2000만 원을 증액하여 기존 부지매입비를 포함 총 185억 원의 분담안으로 전체사업비 731억 원을 확정하여 2021년 5월 제3차 중앙투자심사를 재의뢰하였습니다.

8월에 중앙투자심사에서 승인을 받아 올해 하반기에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및 실시계획인가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 짓고 내년도 상반기에 건축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 2024년 개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별난독서문화체험장 민간위탁 운영과 관련 최종 선정단체 및 전체 접수단체 현황자료와 향후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시 별난독서문화체험장은 법원읍 금곡폐교를 활용한 문화시설로 시민에게 다양한 독서, 문화, 교육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3월 수탁자 공개모집을 통해 4개 기관이 접수되었습니다.

금년 3월 적격자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최고득점 기관인 뮤직오션컴퍼니와 지난 4월 계약을 체결하고 5월 지역주민들을 모시고 개장식을 거쳐 현재 별난독서문화체험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향후 교육대상자 수요에 맞는 독서교육 및 문화, 예술, 연극, 공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관내 도서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주 법원읍 단오제와 연계한 ‘금곡2리 꽃피는 둘레길’ 프로그램처럼 마을공동체 협력사업 기획 등 지역주민과의 협력체계를 유지하여 마을 살리기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U-도서관 무인대출반납기 설치 및 운영현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무인대출반납기는 시간상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주민들의 도서접근성과 편의성 확대를 위해 주요 대중교통 거점 및 공공장소에 설치하여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주시 관내에 설치된 무인대출반납기는 2대로 1호점은 2020년 4월 야당동 대합실 입구에, 2호점은 금년 5월 문산역 1층 대합실에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명칭은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부엉이책장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운영실적은 야당역의 경우 월 1500여 권, 문산역의 경우 월 200여 권의 대출실적이 있습니다.

올해 신규 설치한 문산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이용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홍보를 통해 이용률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하반기 무인대출반납기 1대를 운정역에 설치할 계획에 있으며 향후 지역주민의 호응도, 만족도를 측정하여 무인대출반납기 추가 설치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파주꿈나루버스 지원과 관련하여 학교의 체험활동 등과 연계된 이동에 대해 차량 지원을 해 주는 사업인데 2020년부터 현재까지 추진실적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꿈나루 체험버스는 학교교육과정과 마을 연계를 실현하고자 관내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하게 다양한 체험처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정상적인 학교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는 꿈나루버스도 운영하기 어려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일시적으로 양호해졌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가 용이한 소규모 학교 위주로 체험버스 45회를 운영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경기도교육청의 체험프로그램 전면 자제권고에 따라서 1학기 현장체험학습을 교실수업 및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파주꿈나루 체험버스는 2학기인 9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입니다.

1학기 체험 예정 프로그램 중 2학기로 희망하는 학교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여 체험일정을 재조정하여 약 730회 버스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 이를 위해 버스 임차료 3억여 원에 대한 전세버스 일괄 입찰계약을 회계과에 의뢰한 상태입니다.

업체가 선정되면 방학이 시작되기 전에 학교와 일정조율을 확정하여 2학기가 시작되는 9월부터 차질없이 체험버스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경기행복학습마을 운영지원 사업과 관련하여 주요 프로그램 현황 및 참여 인원, 성과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경기행복학습마을은 우정마을과 해마루촌 2개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정마을은 학습자 수가 103명으로 한국어, 실버미술, 손뜨개, 건강체조 등 4개 과목의 우정교실과 푸드테라피의 체험학교, 자서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마루촌은 학습자 수가 135명으로 서예, 미술, 퀼트, 사군자 4개 과목의 행복교실과 도자기 체험학교, 죽음 준비학교, 평화교육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진성과는 우정마을에 연인원 학습자 수가 2020년 222명에서 2021년도 6월 현재 기준 267명으로 증가하였으며 해마루촌의 연인원 학습자 수가 2020년 691명에서 2021년 6월 현재 571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전 행복학습마을 주민들과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추진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학습 욕구 및 만족도가 매우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중앙도서관 3-5층 공간 구성 및 서비스 개편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추진현황과 재편 전·후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중앙도서관은 2019년 11월 생활 SOC 복합화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24억 원 예산확보 후 시민 의견을 반영한 공간개선 사업추진을 위해 2020년 4월부터 11월까지 시민디자인단을 운영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2020년 11월 공간개선 사업을 위해 제안서 평가를 실시, 2021년 2월 사업에 착공하여 3월 철거작업을 거쳐 현재 각 층의 구조물 및 전기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1년 9월 준공 후 재개관 예정입니다.

중앙도서관 공간개선 층별 전·후를 비교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앙도서관은 시민의 일상을 기록하는 도서관, 시간을 걷는 도서관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 디지털기록관이 있는 2층은 과거, 3-4층은 현재, 5층은 미래 콘셉트를 정하여 공간 및 서비스를 재구성하였습니다.

기존 종합자료실 3층은 공부방, 이동도서관, 교육시설이 있던 4층과 통합·확대하여 통합자료실 및 교육, 소규모 스터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각 층에는 자료별 전문 사서가 배치되어 시민에게 레퍼런스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청각실과 폐업된 식당이 있던 5층은 3D프린터기, 레이저 커팅기 등 전문장비를 비치하여 시민의 아이디어가 실제 만들기까지 연계되는 메이커 스페이스와 시민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이 가능한 다목적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박은주 위원님께서 파주시 미래유산 발굴 관련 37개 후보 중 최종 13개로 선정되었는데 선정 후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 미래유산 발굴사업과 관련하여 2020년 파주 미래유산 발굴 및 관리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총 37건의 미래유산 후보군을 최초 발굴하였으며 2021년 1월 파주 미래유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예비후보 13건을 선별하였으며 최초 발굴 37건의 후보에서 선별된 13건 중 소유자 동의를 받지 못한 제3땅굴, 캠프하우즈, 판문점, 갈곡리성당, 라스트찬스 등 5건을 제외하고 임진각, 대성동 자유의 마을, 임진강철교, 금촌통일시장, 리비교, 교하초등학교, 캠프그리브스, 파주초등학교 등 8건을 최종 미래유산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은 금년 7월 인증 동판 및 인증서 교부를 위한 동판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스토리텔링 개발 및 주변 근대문화유산과의 연계를 통한 관광 자원화, 가이드북 제작 및 홈페이지 공개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021년도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홍보 강화 등 대책 마련 요구사항에 대한 추진 경과와 선정단체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은 예술인의 창작·공연 및 전시발표 부담완화를 통해 공연 및 전시예술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참여단체 공모를 실시하여 언론 보도, 홈페이지 알림판을 통해 코로나로 인한 무관중 공연 촬영비 지원을 중점적으로 홍보하였고, 5월 14일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7개 단체 및 개인을 최종선정 및 공고하였습니다.

선정된 분야는 작품전시 1건, 전통춤 및 무용 3건, 오케스트라 등 연주회 3건이며 계획된 일정에 따라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문화관광해설사 육성 및 지원실적과 관련하여 현재 28명 해설사들의 활동실적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활용방안 등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문화관광해설사는 총 28명으로 상시배치 해설지 9개소와 관광안내소 2개소 및 시티투어나 단체해설 요청 시 동행 해설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문화관광해설사 활동실적은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로 인해 활동횟수 831회로 2019년 3431회에 비해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도에는 관광지 내 방역수칙 안내를 포함하여 방역수칙을 지키며 정상활동 중으로 5월까지 활동횟수 1437회입니다.

또한 헤이리마을 관광 활성화를 위해 헤이리 여행스테이션에서 도보해설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 중이며 추후 캠프그리브스를 개방하면 추가적으로 배치 운영할 계획입니다.

하반기 백신 접종에 따른 코로나 단계 완화 시 동행 해설이 증가하게 되면 활동증가가 예상됩니다.

다음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관광상품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련 종사자에 대한 파주시 차원의 지원실적과 여행업계의 민원이 있었다면 어떻게 조치되었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우선적으로 관광중단으로 가장 피해가 큰 장단지역과 문산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평화안보 관광 재개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농림부와 환경부에 지역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관광지 방역시설 강화와 감염원인 및 야생멧돼지 집중포획 등 파주시의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9월 25일 평화안보 관광이 재개되었으며 관광지 방역요원 선발 시 관광업 경력을 우대하여 5명을 채용하여 지난해 9월부터 금년 2월까지 6개월간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관련 법령을 잘 알지 못해 행정처분 등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없도록 야영장업, 여행업, 기타 유원시설업에 대한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부하였습니다.

문체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업체별로 개별안내를 하였으며 경기도의 관광업계 체질개선 사업도 안내하여 6개 업체가 선정되어 업체별로 약 300만 원씩 지원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2월 3일 관광체육발전연구단체 의원간담회를 통해 접수된 관내 여행업계의 건의사항이 7건이 접수되어 해결은 1건 했으며 일부 해결 5건, 불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건의사항별 처리결과는 제출해드린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새롭고 다양한 관광 홍보방안 마련의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과 통일동산 관광특구 홍보영상은 어떻게 제작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온라인 관광홍보를 위해 파주여행 관광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다양한 이미지와 영상을 게시하고 있으며 팔로워 확대를 위한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폭넓은 홍보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KTX 서울역 및 주요 전철역 키오스크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KTX 열차 내 스크린 영상을 송출하여 광역단위 홍보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광고 트렌드인 구독자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블로그와 포스트를 활용한 홍보 중에 있으며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동영상 제작 및 파주관광 전자지도를 통해 온라인투어와 이벤트를 실시 계획 중입니다.

통일동산 관광특구 홍보영상은 2020년 10월에 촬영을 시작하여 영상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홍보영상은 계절에 맞추어 각종 관광박람회,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하여 홍보할 계획이며 통일동산 방문주간 행사 전·후로 집중 배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통일동산 관광특구 활성화 관련 방문주간 구체적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과 방문주간 행사 시 협의체의 역할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1년 통일동산 관광특구 방문주간 계획은 9월 말, 10월 초로 구체적인 날짜는 협의 중에 있으며 각 권역별 특색에 적합한 관광 콘텐츠로 행사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통일동산 관광특구 방문주간 행사 개막식, 스탬프투어 진행, 관광특구 권역별 문화공연, 체험프로그램 진행과 함께 방문주간 중 관광특구 숙박 할인, 헤이리 관람시설 할인 등 협의를 거쳐 권역별, 요일별 이벤트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나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지침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상황에 따라 온라인과 병행하여 비접촉 행사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세부 행사내용은 관광특구 권역별 대표 및 주민대표로 구성된 통일동산 관광특구 활성화 추진협의회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근현대 역사 인물을 활용한 교육과 연계한 관광 발굴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역사 인물과 관련된 관광 발굴을 위해 2020년 파주시 인문학 기행 영상 제작 시 정태진 기념관에서 독립운동가인 정태진 선생과 임명애 열사, 조소앙 선생, 장준하 선생에 대한 스토리를 담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금년도에는 율곡이이와 황희 선생 유적지를 방문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향후 관광 콘텐츠 제작 및 발굴 시 특히 파주시 근현대사 역사 인물에 관심을 갖고 스토리텔링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코로나19로 각 학교별 등교수업 일수가 달라진 급식일수가 기존 일수에 못 미쳐 급식비 외 다른 사업으로 학부모 또는 학생들에게 지원된 내역이 있는지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각 학교가 온라인개학을 하였으며 등교는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실시되었습니다.

이에 상반기인 3월에서 5월 중 학교급식 미실시 일수를 산정하여 학생 1인당 10만 원 정액으로 모바일 쿠폰 5만 원과 학교별 식재료 꾸러미 구성 5만 원으로 학교급식경비 식재료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등교수업이 지난해보다 원활히 이루어지고 원격수업 중에 급식 희망 학생은 학교 내 급식이 가능하도록 하여 급식비는 계획대로 교부 및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 교육청에서 다른 사업 계획은 내려오지 않은 상황으로 추후 꾸러미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면 시도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월부터 전면 등교 예정인데 9월부터 혁신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배움터를 확장하여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체험중심의 사업입니다.

경기도교육청의 체험프로그램 전면 자제권고에 따라 1학기에는 교실수업 및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2학기인 9월부터는 찾아가는 파주 꿈나루버스를 적극 활용하여 예술협력 수업, 마을 역사학교, 평화 감수성, DMZ·물·숲을 통한 생태 감수성 교육과 더불어 캠프그리브스와 연계한 평화울림캠프 등 파주만의 특색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현장 체험처로 학생들이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파주꿈나루버스를 지원하기 위해 1학기 체험 예정 프로그램 중 2학기로 희망하는 학교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여 체험일정을 재조정하였으며 현재 약 730회 버스를 운영하고자 전세버스 일괄 입찰계약을 의뢰한 상태입니다.

방학이 시작되기 전에 학교와 일정조율을 확정하여 2학기가 시작되는 9월부터는 차질없이 혁신교육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혁신교육포럼, 교육박람회 개최 등 파주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이끌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예산안 심의 당시 5060 신중년 프로그램 확대를 주문했는데 2020년도와 비교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0년도에 5060 신중년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지원사업으로 ‘5060 그때 그 시절 이야기를 들려줄게’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5060 신중년 사업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별도의 프로그램 2개 단체에 예산액 900만 원을 지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주시가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중에 있으며 5060 신중년 맞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연구하여 향후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2022년도 예산을 편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엘리트 체육 경기력 향상 및 스포츠 저변확대와 관련하여 지난해 창단된 탁구부와 레슬링부 및 기존 육상부의 그간 운영성과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0년 우수선수 발굴·육성과 스포츠 저변확대를 위해 파주시 유망종목인 레슬링, 탁구 등 2개의 팀을 창단하였습니다.

육상경기에서는 작년에 코로나19 상황이 심해져서 전국 및 도체전 등 대부분 대회가 정상적으로 개최되지 못 하였으나 6개의 전국대회에 출전하여 20개의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창단팀 중 레슬링은 2개 대회에서 2개의 동메달을 획득하였고, 탁구는 대회 개최가 이뤄지지 않아 경기실적이 없습니다.

금년도에는 전국대회 입상권 우수선수들을 대거 영입하여 선수 보강을 실시하였습니다.

레슬링은 봉일천고 출신으로 전 국가대표 및 전국체전 1위 선수 1명, 육상은 전국체전 상위 입상선수 3명, 탁구는 수억고 출신 유망주 포함 3명 등 총 7명을 영입하였습니다.

올해 경기실적은 4개 전국대회에 출전하여 13개의 메달을 획득하였으며 레슬링 신규영입 김경민 선수는 금메달 2개 등 신규영입 선수들이 8개의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앞으로 개최될 도체전 및 전국체전 등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파주시의 위상과 체육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스포츠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운정다목적체육관이 올해 2월 수탁사 운영난으로 계약해지가 되었는데 해지 추진경과 및 새로운 수탁사 선정 등 현재 상황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운정다목적체육관 기존 수탁사인 SM 스포츠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에 운영 중이던 약 40여 개의 사업장 운영이 불가능해 악화된 경영난에 따라 수탁사 요청으로 2월에 계약 해지되었습니다.

중단 없는 공공체육시설 운영을 위해 올해 3월 긴급모집 공고를 통해 4월 9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코오롱글로벌이 선정되어 5월 3일부터 운정다목적체육관은 정상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본예산 심의 시 스포츠센터 민간위탁 관련 운영비 절감을 위하여 수탁사와 협의 완료 시 보고해달라고 요청하였는데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사항에서 추진 가능한 스포츠센터 경영개선 방안을 수탁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운영비 절감을 위해 정원대비 85% 이내 인력운영, 프로그램 축소, 셔틀버스 운영중단 등을 통해 운영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의해 2, 3주 단위로 거리두기 단계가 연장되는 등 시 차원의 주도적인 경영개선 방안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달 중 발표될 정부의 3/4분기 백신 접종계획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개편 방안에 따라 경영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시의회와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스포츠센터 경영개선을 추진함에 있어 스포츠센터가 수익사업을 위한 시설이 아니며 다수의 시설이 주민 기피시설에 대한 반대급부로 건립된 주민편익시설이자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공공시설이어서 주민편익 축소에 따른 운영비 절감에 한계가 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탁사 협의를 통해 운영비 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스포츠센터별 감면대상 및 감면금액, 감면 인원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감면대상 및 감면비율은 조례를 근거로 정해지며 파주시스포츠센터, 운정스포츠센터는 파주시 폐기물처리시설 내 주민편익시설 운영 및 사용에 관한 조례, 교하·청석스포츠센터, 파주문화체육센터는 파주시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편익시설 운영·관리에 관한 조례, 운정행복센터 수영장, 운정다목적체육관은 파주시 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에 따라 정해집니다.

2020년 총 감면금액은 2억 843만 원이며 감면 인원은 1만 7873명입니다.

감면대상별로 보면 국가유공자·장애인이 4125명 7084만 3000원, 65세 이상 경로우대가 6397명으로 5000만 5000원입니다.

다자녀·가임여성 등 기타 7351명으로 8758만 2000원이 감면되었습니다.

각 시설별 세부 감면현황은 별표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소외계층 지원현황과 분관별 도서자료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비이용자들에 대한 발굴과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소외계층을 방문하여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드림스타트팀과 협업을 통해 취약계층 대상자를 발굴하고 아동 가정을 방문하여 1:1 독서지도와 소외지역 초등학교 방문 독서지도, 지역아동센터 단체 도서대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주민과 내국인 간의 상호존중과 포용문화 조성을 위하여 공공도서관 3개 관과 작은도서관 6개 관에 협력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자료 현황은 점자도서관 317권, 다문화 2444권, 큰 활자 1125권, 오디오북 1986종이며 도서관별 세부내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다음은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취약계층 어린이 독서지도의 프로그램별 참여자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분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은 그림 그리기 및 독서동아리 지원, 마을 아카이브를 위한 구술채록 및 영상콘텐츠 제작·홍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지속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이야기를 채록하여 우리동네 잡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취약계층 대상으로 사서가 북부권 학교를 방문하여 책 읽고 독후 활동을 지원하는 북 토크를 주 2회, 총 119명이 참여하였으며 찾아가는 구술채록은 주 1회, 총 3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다음은 박수연 위원님께서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예산과 관련하여 2020년도 혜음원지 집행액 9671만 7000원으로 집행률이 17%인 사유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0년도 혜음원지 보수정비 사업예산은 총 5억 5000만 원으로 세부내역은 학술연구비 5000만 원, 주차장 및 주변정비 공사비 5억 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학술연구비 5000만 원은 2020년 10월 혜음원지 활용 기본계획 용역 완료 후 2020년 12월 혜음원지 사찰영역 학술고증연구 용역을 완료하여 정상 집행하였으며 주차장 조성공사 등 집행률이 저조하나 그 사유는 2020년 6월 착공된 방문자센터 건립공사와 연계하여 공사 진행 중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상용 컨테이너가 중국에서 생산 차질을 빚어 수입에 어려움이 발생되어 국내 신규 컨테이너 제작으로 공법이 변경됨에 따라 방문자센터 공사와 연계된 모든 후속 공정이 순차적으로 지연·연장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차장 조성공사는 공정률 60%로 8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6월에 기성금 및 관급자재비 1억 5000만 원을 집행하고 그 외 잔여 예산은 8월 주차장 조성 및 주변정비 공사 준공 후 전액 집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금촌 재개발지역 청석지 보존 현황 및 향후 보존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 추진하는 금촌 재개발지역 기록화 사업을 통해 알려진 금촌 돌기와집은 1944년 개성에서 직접 가져온 돌기와로 지은 개성식 한옥으로 희소성과 공간 구성 등에서 문화유산적 가치가 매우 큰 파주의 대표적인 근대 한옥입니다.

금촌 재개발지역에 포함되어 금년 철거될 예정이었던 금촌 돌기와집의 보존을 위해서 중앙도서관 기록관리팀은 파주시에 소재한 문화재청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에 보존 검토를 요청하였고, 재단에서는 보존가치가 있는 비지정 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금촌 돌기와집의 건축 부재를 해체 이관하여 복원하기 전까지 전통건축보존센터 수장고에 안전하게 보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6월 중 파주시와 재단 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7월부터 약 2달간 돌기와집의 해체를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재단과 협의하여 부지확보 및 이전 복원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장학금 지급 외 법인운영경비내역에 대한 자료 및 2021년 9월 개최예정인 장학퀴즈대회의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시 행복장학회의 법인운영경비 출연 현황은 2020년도 8820만 8000원, 금년도에는 9461만 1000원으로 운영경비 세부내역은 붙임과 같습니다.

2021년 9월 개최예정인 파주시 행복장학회 장학퀴즈 개최는 2019년도 관내 고등학교 18개교 360여 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개최 하였으나 2020년도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행사를 기획하여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위한 사진·UCC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공모전에는 51개 팀이 접수하였으며 이 중 총 16팀이 선발되어 장학금 1000만 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올해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해 100명 미만의 학생으로 장학퀴즈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나 향후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여전하다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작년과 같은 비대면 행사로의 변경 추진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교 교육 환경개선 사업추진 중 수요자 중심 교육프로그램 지원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학교별 지원 내역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시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등 10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 1학기에는 초·중 교육, 고교 교육, 자율형 공립고, 희망교육플러스 프로그램과 특수교육지도사, 사립유치원 교재교구, 통학버스 등 7개 사업을 지원 완료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교육현장 상황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전국학생 거북선 창의탐구 대회, 찾아가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2학기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학교별 지원내역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학교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현재 운영 상황 및 향후 개방 운영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학교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건립 사업은 체육관이 없는 학교를 대상으로 기상 상황에 제한 없이 학생들의 체육활동과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파주시가 함께 추진하는 교육협력사업으로 건립비의 70%는 경기도교육청에서 부담하고 경기도와 파주시가 각 15%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2019년도에는 7개 학교, 2020년도에는 10개 학교, 2021년도에는 8개 학교를 지원하여 총 25개 학교를 지원하였으며 현재 13개 학교에 체육관이 준공되어 학생들의 체육교육 및 활동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 취지에 따라 준공된 체육관은 지역주민의 생활체육 공간으로 개방·제공되어야 하나 현재 학교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개방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의무개방 될 수 있도록 업무협약 등 학교의 적극적인 개방 참여를 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파주시민 강좌 프로그램별 참여 대상 자료제출, 특히 장애인 및 65세 이상 노인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신청 인원 및 선정 인원에 대해 자료요청 하셨습니다.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자료는 서면답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의 현재까지 추진상황과 향후 운영계획에 대해 문화프로그램, 도서관 운영사항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먼저 중앙도서관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위탁도서관 지원사업을 통해 시작되었으며 2020년부터 중앙 및 교하도서관에서 권역을 나눠 직영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 지원하는 지원사업은 총 3분야로 연간 독서 지원, 특화활성화 지원, 협력프로그램 지원이며 2020년도 5250만 원, 2021년도에는 487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연간 독서프로그램은 개별도서관에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2020년도에 13개소, 2021년도에 9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특화활성화 지원은 작은도서관 운영 특색을 살리기 위해 청소년쉼터, 특화주제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며 2020년도 3개소 1050만 원, 2021년도는 4개소에 1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협력 지원은 작은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등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 지원으로 2020년도에는 7개의 프로그램에 2640만 원, 2021년도에는 21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은도서관이 비정기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코로나 예방 간담회와 방역물품 지급, 비대면 디지털 정보역량 강화교육, 도서관 운영 공간 활용 포럼개최, 책 소독기 지원, 자료정리 지원을 위한 컨설팅, 작은도서관 디지털 정보화 맞춤교육을 중앙도서관 사서들과 협력하여 개별도서관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하도서관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교하도서관은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공모사업과 직접사업으로 나누어 진행 중이며 공모사업은 지난 3월 1차 공모를 추진하여 10개 사업에 보조금 1617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6월에 2차 공모사업을 진행하여 9개 사업에 1757만 원이 접수되었으며 6월 말 심사 후 7월 교부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운영내용으로는 지난 2월 ‘우리동네에서 만나요’ 지역 강사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에서 거주하는 작가, 예술가, 활동가 중심으로 작가와의 만남, 문화예술체험을 작은도서관 11개소에 55회차 운영하고 있어 지역 강사 발굴 및 인적 네트워크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운영 지원사업으로는 작은도서관의 이용자들이 코로나19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35개소와 도서관리 전산화를 위한 도서정리 용품 5개소를 지원하였으며 작은도서관 운영자 및 자원활동가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2021년 5월, 5회에 걸쳐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붙임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희정 위원님께서 파주평화예술한마당 올해 단체 선정 관련 심사위원 명단 및 최종 선정단체, 단체별 지원금액, 주요 공연내용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파주평화예술한마당은 임진각, 마장호수 등 파주 대표명소에서 국내외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우수 전통예술 및 다원예술을 소개하는 사업으로 공정하고 전문적인 심사를 위해 해당 분야 외부전문가 4명을 위촉하여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최종 11개 단체를 선정하였으며 1일 2회 공연을 기준으로 각 단체들이 공모신청 시 제출하였던 사업비를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 후 지원 확정하였습니다.

심사위원 명단, 선정단체별 지원금액 및 주요 공연내용은 배포해드린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술단체 지원현황과 관련하여 2020년도 코로나19 등의 사유로 예술단체의 당초 사업내용을 진행하기 어려워 변경하여 추진하거나 추진하지 못한 사업들이 있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유튜브 생중계, 야외 공연, 사업내용 변경 등을 통해 2021년도 21개 보조사업으로 공연 73회, 전시 8회, 공모·경연 7회, 문집발간 2회, 체험전 2회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초 사업내용을 진행하기 어려워 변경 추진한 사업으로 한·중 현대미술 교류전을 중국 작가 초청이 불가하여 국내 미술전시회로 변경 추진하였습니다.

그 외 문화예술행사 지원사업은 찾아가는 문화활동, 파주평화예술한마당, 통일동산 거리예술공연 3개 공모사업에 선정된 예술단체 중 23개 단체 44회 공연과 관내 예술단체들의 16개 보조사업이 코로나19 악화로 인해 하반기로 계속 연기되는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하여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의 변경심의 후 융복합 기획전 ‘흰’ 전시회와 코로나 극복 ‘산사(山寺)의 작은 음악회’로 변경 추진하였습니다.

2020년도에 추진하지 못한 사업은 총 7개 사업으로 자매도시 예술공연단 파견, 태평12지놀이, 전국 국악 경연대회, 시조 경창대회 및 발표회, 파주 YMCA 소년소녀합창단 정기연주회, 찾아가는 전통시장 공연활동, 우리소리 국악대제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자매도시와의 교류가 불가능하였던 점, 예술단체 회원들이 어린이 또는 어르신 등 취약계층이 많아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행사준비가 어려웠던 점, 엄격해진 정부방침으로 인해 행사 직전 취소한 사례 등으로 사업을 하지 못 하였습니다.

관내 문화예술단체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많은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할 수 있도록 올해 계획된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주시 축제자문위원회 위촉 현황과 올해 위원회 개최 결과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시 축제자문위원회는 파주시 축제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시의원과 축제 관련 기관, 대학교수, 문화예술 및 관광 분야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되어 지역축제 전반에 관한 자문과 정책제안을 통해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축제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3월에 개최된 1차 위원회에서 지난 한 해 개최되었던 어린이 책잔치, 북소리축제, 헤이리예술축제에 대한 성과보고와 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어린이 책잔치는 전국 단위로 어린이기획위원회를 구성하여 전국적으로 행사를 홍보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어린이의 상상력을 포함한 콘텐츠 개발과 어린이기획위원회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북소리축제에 대하여는 지역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그림책으로 제작한 점과 인문학 중심 축제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주제가 광범위하여 세부 프로그램의 연계성이 낮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또한 헤이리예술축제는 헤이리 내의 청년예술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생태프로젝트와 같은 새로운 시도를 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헤이리만의 특색이 부족한 것은 개선할 점으로 남았습니다.

4월에 개최된 2차 위원회에서 5월에 개최된 어린이 책잔치와 신규축제인 파주평화페스티벌 기획안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어린이 책잔치에 대하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행사 기간을 연장하고 관내 도서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5월 행사 추진 시 이를 반영하여 추진하였으며 올해 처음으로 개최될 예정인 파주평화페스티벌은 파주시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시민참여프로그램의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이 논의되었으며 하반기 축제 추진 시 반영할 예정입니다.

향후 하반기에 계획된 축제를 대상으로 7월 중 축제자문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축제추진부서, 축제관계자, 자문위원들과 함께 성공적인 축제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체류형 생태·문화 공릉관광지 조성과 관련하여 캠핑장의 운영현황 및 운영실적과 2019년도 공릉관광지 조성계획 변경 후 그동안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공릉캠핑장의 운영현황 및 운영실적은 붙임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릉관광지 조성계획은 당초 22만 2490㎡에서 65만 9276㎡로 2019년 12월 19일 조성계획 변경 고시된 사항으로 총사업비는 1435억 원으로 공사비 767억 원, 용지비 311억 원, 기타 357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변경 고시 이후 국내 기업, 부동산 투자회사 등 투자유치를 위하여 홍보를 하였으나 현재까지 투자 의향이 있는 곳은 없습니다.

우선 공릉관광지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올해는 인도교 120m를 설치하고 2022년도에는 수변데크 290m, 2023년도에는 인도교, 데크, 보·차도 보수 등 510m를 조성 완료할 예정입니다.

공릉관광지 조성은 총사업비가 1435억 원으로 우선 운동·오락시설인 집라인, 루지 등을 개발하고 향후 공릉관광지가 활성화될 경우 휴양문화시설, 숙박시설 등 순차적으로 개발을 추진하여 공릉관광지가 새로운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릉천 물놀이장이 지난해 준공되었으나 코로나로 운영하지 못하였으나 올해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공릉천 물놀이장은 서원마을 7단지 건너 공릉천변 2760㎡ 면적에 총사업비 20억 원을 투자하여 2020년 7월 말 준공하였습니다.

공릉천 물놀이장은 매년 6월부터 8월까지 물놀이장 운영관리, 시설관리, 청소 및 안전관리 등의 운영관리 용역으로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하는 시설입니다.

지난해는 하반기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물놀이장을 미운영하였고 코로나블루로 지친 시민들을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야간 경관형 분수 시설로 임시 운영하였습니다.

금년도 공릉천 물놀이장 운영계획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중대본 발표 등과 물놀이장 주 이용대상이 코로나19 취약계층인 유아와 어린이로 한정된 공간에서 다수가 장시간 밀집해 있어야 하고 거리두기 및 신체접촉 등의 방역수칙 준수가 어려움에 따라 물놀이장을 미운영하였습니다.

금년 7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중대본 발표에 맞춰 물놀이장 운영을 검토해서 가급적이면 7월 이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국장님, 잠시 답변을 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분량을 감안하여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15시 15분까지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4시52분 감사중지)

(15시16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대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님 계속해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다음 최유각 위원님께서 그동안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공연행사 등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하반기는 백신 접종으로 인하여 대면 공연수요 증가가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연예술 분야에서 집합금지 및 방역수칙 강화로 인해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가 줄어들고, 예술인 및 예술단체의 작품발표 기회상실 및 창작 의욕 저조 등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에 따른 일상회복 지원방안으로 금년 7월 1일부터 예방접종 완료자에 대하여 공연장을 비롯한 실내·외 다중이용시설 이용제한 제외 등 완화수칙이 시행되어 하반기부터는 공연예술계가 일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감염증 위험도에 따른 중대본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찾아가는 문화활동 등 계획된 공연과 행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현재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는 연면적 3982㎡ 지상 2층 규모로 사업비 141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2020년 11월 착공 및 재발주하였고, 2021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에 있습니다.

현재 전체 공정률은 78% 달성하였고, 골조공사가 완료되어 실내내부 마감공사, 부대공사를 추진 중입니다.

7월부터 상가입점 관련 온비드 입찰과 8월 중 면세점 유치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며 금년 12월까지 상가입점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10월 중 전시동에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VR체험관 조성과 편의동 공사를 완료하고 11월 한 달간 시범운전을 실시하여 미비점 보완 후 12월에 전체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맞춤형 생활체육 장려로 시민 건강증진 제고 관련 초등스포츠클럽 85개소 지원종목, 지원조건 및 세부 지원내역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초등스포츠클럽은 생애주기별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한 첫 단추로서 초등학생의 체육활동 자발적 참여유도를 위한 사업입니다.

지원종목은 수영, 육상, 축구, 스키 등 하계 및 동계 체육대회 종목과 그와 관련된 뉴스포츠 등 모든 체육활동에 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조건은 클럽 참여인원 15명 기준이나 코로나19로 인해 10명 이내에 대해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부 지원내역 및 지원현황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G-스포츠클럽 사업에 대한 설명과 1개를 운영 중인데 세부 지원내역 및 선정사유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G-스포츠클럽은 경기도형 운동부 지원사업으로 학교 스포츠클럽과 직장운동경기부 연계를 통한 엘리트 선수를 발굴·육성하는 사업입니다.

파주시는 초·중·고 탁구운동부와 파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탁구부 연계를 통한 엘리트 선수 발굴이 기대됨에 따라 탁구클럽을 선정하였습니다.

지원내역은 강사비, 물품비, 대회 출전비, 보험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부내역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반생활체육교실 및 장애인생활체육교실의 프로그램 운영현황 및 참여자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체육교실이 운영되지 않아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일반 및 어르신들이 집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동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파주시체육회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였습니다.

2021년 일반생활체육교실은 에어로빅 등 11개 종목으로 파주스타디움 등 16개소에 코로나19로 인해 7월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애인생활체육교실은 6월부터 시작하여 배드민턴 등 5개 종목 5개소에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참여자는 6월 14일 기준 49명입니다.

체육교실별 세부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독서바람열차 운영과 관련하여 희망도서 및 만족도 조사 추진사항 등 정례회 주문에 대한 조치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독서바람열차 내 희망도서 신청, 이용 만족도 조사를 위해 지난 4월부터 QR코드와 안내문을 부착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소통창구를 추가로 마련하고 열차시간표와 이벤트 등 관련 소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독서바람열차 운영과 관련하여 운행일수, 도서 이용률, 도서 분실, 봉사단 운영현황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독서바람열차는 코레일과 협약을 통해 문산에서 덕소 또는 팔당까지 주 3회 이상 왕복운행하고 있습니다.

열차 2량에 500여 권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으며 연간 신간도서 등 300여 권을 구입하고 연 4000명 이상 이용하고 있습니다.

열차는 상시관리자가 없는 열린 서가로 객차 이용시간에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에 따라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의 봉사일지와 직원의 서가 확인을 통해 이용실적 확인과 도서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독서바람봉사단은 전체 50여 명의 구성원 중 코로나19로 인해 희망자 10명 내외 인원을 배치하고 있으며 주 2-3회 열차에 탑승하여 도서 정리, 서가 청소, 시민 안내 등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파주시 활동현황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지방정부 간 교류와 소통을 증진하고 교육기관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협력 분야의 협의기구로 2021년 5월 현재 63개 지방정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파주시는 지난해 1월에 가입하여 올해 연 500만 원의 협의회 공동사업에 따른 분담금을 납부하였습니다.

금년 4월 출범한 협의회단체장 연구모임인 ‘미래교육3.0’에 참석하여 50개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지난 6월 3일에는 상반기 정기총회에 참석하여 시장님께서 직접 ‘파주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란 주제로 우수사례를 발표하여 타 지자체로부터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향후에도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의 적극적인 참여로 회원도시의 다양한 미래교육 사업을 공유하고, 소통하여 교육정책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신규사업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2021년 혁신교육 프로그램 지원내용 및 하반기 운영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배움터를 확장하여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마을강사 150명의 인력풀을 활용하여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105개교에 ‘예술협력사업’, ‘함께 떠나는 마을 역사학교’, ‘나너우리 평화감수성 교육’, ‘DMZ, 물, 숲을 통한 생태감수성 교육’ 등 현장체험 학습을 학사일정에 반영한 지역특색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 프로그램 사업비로 74개교에 5억 5900만 원을 지원하였고, 경기도교육청에 체험프로그램 전면 자제권고에 따라 1학기에는 교실수업 및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체험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를 대비해 마을강사에게 온라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교실수업, 온라인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2학기인 9월부터는 ‘찾아가는 파주 꿈나루버스’를 적극 활용하여 ‘평화울림캠프’ 등 파주만의 특색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학생들에게 더욱더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학생·학부모·교직원·주민 등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연계 및 소통을 통해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하반기 대면수업 수요 증대에 따른 부서 대책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현재 평생학습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방역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2021년 2기에는 4개 분야 76개 강좌를 비대면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진행상황과 확진자 증감사항으로 금년 7월부터 새롭게 개편될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조정 등을 반영하여 평생학습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비대면, 대면, 혼합운영 등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장애인단체에서 평생학습과에 프로그램 요청한 사실이 있는지, 그런 요구사항이 있었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장애인단체에서 평생학습과에 장애인 프로그램을 요청한 사항은 현재까지 접수된 바가 없습니다.

평생학습과는 만 19세 이상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운영 중입니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기수별 수강생 1명당 1과목에 한하여 수강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평생학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인·비장애인 구분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장애인단체에서 프로그램 요청이 있다면 장애인을 위한 관련 프로그램 운영여부 등 평생학습관 내 장애인을 위한 교육시설 설치 가능여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파주시 평생학습박람회 진행사항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2021년 파주시 찾아가는 평생학습박람회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학습체험 및 비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안전한 시민 학습 축제 운영을 위해 5개 지역에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1월과 2월 중 찾아가는 평생학습박람회 참여기관 5개소를 선정하였습니다.

3월에 박람회 관계기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하였고, 홍보물을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발전소책방5협동조합은 4월 사업을 시작하여 6회 행사를 추진하였으며, 도시정원협동조합도 프로그램 예약을 통해 정원해설사, 마을정원사, 원예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민제안 우수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2020년 자료와 2021년 진행상황을 자료요청하셨습니다.

위원님께서 요청한 자료는 서면답변서로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에 대한 2020년 추진실적 및 결과와 2021년 상반기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한 자료요청하셨습니다.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자료는 서면답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윤희정 위원님께서 평생학습관 운영 관련 강사들에 대한 평가 시스템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평생학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연 3기로 운영되며, 강사 평가 시스템은 매 기수별 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강의 만족도 조사 및 요구사항에 대해 다음 기수 프로그램에 적극 반영하여 강좌별 강의 준비사항, 강의내용 등 강의의 질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제1기 비대면 수강생 만족도 조사결과 강사의 강의준비사항은 만족 96.6%, 강의만족도 만족 90.8%, 향후 온라인 강의수강의사는 97.3%로 모든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와 비대면 강좌 재참여 의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음은 이효숙 위원님께서 임진각평화곤돌라 운영개선 방안에 대하여 추진 중이라 하였는데 조치완료된 부분과 추진 중인 부분,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곤돌라 하부 탑승장 1층 및 2층에 임진각 홍보물을 비치하였으며, 7월 중으로 건물 내부 벽면에 파주시 주요관광지 사진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곤돌라 운영시간 연장과 관련하여 6월 중 하절기 운영시간 연장요청 공문을 1사단에 발송할 예정이며 1사단과 운영시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입니다.

외국어 안내방송은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거의 없어 현재 방송은 미실시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이 재개되면 영어 및 중국어 등 외국어 안내방송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음 위원장님께서 파주시 문화유산 보존활용을 위한 근현대사 박물관 등 시립박물관 건립 필요성에 대해 제안하였는데 이와 관련된 중장기적인 계획이 있는지와 파주시 내 박물관 현황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파주시 전역에서 발견·발굴되는 다양한 문화재에 대한 관리 및 보존이 필요하며 문화유산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박물관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현재 공립박물관 건립을 위해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에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 실시 및 승인 후 건립이 가능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사전협의 및 사전협의절차 이행이 필요합니다.

또한 3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사항으로 투자심사 등의 절차를 비롯 소장품, 수장고, 부지, 학예사를 포함한 전문인력 등 기준 및 인력이 필수적으로 충족되어야 함에 따라 관련 절차를 이행한 후 2023년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파주시 박물관·미술관 현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여섯 분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문화교육국장님 장시간 동안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곧바로 보충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 황수진 국장님께서 파주시에 국장님들 중에서 많이 애쓰시는데 올 6월에 퇴직하시죠, 공로연수 들어가시죠, 퇴직하시면 또 싫어하시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6월 말까지 현직에 근무하고요, 1년 동안 공로연수 들어갑니다.

이효숙 위원 마지막으로 답변 읽어주시고 애쓰셨는데요.

여태까지 파주시에 굉장히 많은 발전을 가져다주시고 그랬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파주 예술 분야에 대해 많은 신경 써주시고, 우리 파주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분인데 서운하고 실력자가 가시니까 조금 아쉽네요.

황수진 국장님 그동안 수고 많으셨고, 존경을 표합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감사합니다.

이효숙 위원 질의 들어가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비대면에 대한 질의를 했습니다.

공모단체 현황에서는 파주시에 올해는 11개 단체가 공모에 합격했잖아요, 통과하셨거든요, 감사자료에 보면.

자료 보면 그분들 여기 활동한 부분이 쭉 나와 있어요.

작년 같은 경우도 코로나로 인해서 굉장히 힘든 가운데도 예술인들이 공모에 응모하신 게 51개 단체나 되더라고요.

작년 같은 경우는 활동을 못 했고.

51개소 16개 단체가 공모에 선정돼서 하셨는데 코로나 중에도 크게 활동한 건 없지만 올해 보니까 11개 단체가 됐는데요.

현재 공모에 선정 안 된 단체도 상당히 많잖아요, 상당히 어려운 가운데도 서로 자생하면서,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면서 활동하고 계시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행사에 공모 선정된 분만 활용할 게 아니라 나머지 선정 안 된 단체도 최대한 활용하셔서-그분들이 생계에 지금 어려움을 많이 당하시거든요-그분들을 많이 활용할 계획은 없으신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5월에 공모했는데 파주 관련된 단체에서 떨어진 ‘임진강예술단’이나 ‘호연’ 같은 데서 이의제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한테 양해를 구했고, 앞으로 공연 같은 게 있으면 파주 관내에 있는 예술단체를 더 활용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잘 말씀드렸더니 그분들도 이해하시고 돌아간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호연’ 같은 데는 처음에 떨어졌는데 또 다른 것에도 저기돼서 공연 같은 게 있는데 ‘임진강예술단’에 대해서도 그분들의 어려운 사정을 감안해서 하반기 공연이 있을 때는 적극 활용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런 것을 잘 부탁드리고요.

‘호연’하고 ‘임진강예술단’도 그렇지만 더 영세한 단체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힘드신 가운데 있으니까,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임진각곤돌라에 대해서 매뉴얼이 있나 질의했는데 그 부분은 자료로 갈음하겠고요.

작년에 제가 질의한 사항에서도 답변이 왔는데 홍보 같은 것을 에스컬레이터 타고 갈 때 벽면에 장단삼백이나 우리 관광지를 쭉 해야 되지 않겠냐고 말씀드렸는데 아직까지 그게 게재가 안 됐고 엊그저께 가서 제가 점검해봤는데도 아직도 회색 벽면으로 에스컬레이터 타고 올라갈 때 그렇거든요, 보기가 안 좋은데.

그것을 1년이 됐는데도 왜 여태까지 추진을 안 했을까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하반기에 그렇게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은 건물에 대해서 저희가 마음대로 못하거든요.

왜냐하면 곤돌라 법인 건물이기 때문에 법인하고 충분히 협의가 돼야만 홍보물도 부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지분이 18%밖에 안 되기 때문에 큰 목소리 내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런 애로사항이 있군요.

그러나 저희가 이렇게 해주면 법인 본인들도 좋을 텐데……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하반기에 할 겁니다.

이효숙 위원 하반기에 적극 서둘러서 올해는 넘기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리고 방송을 할 때 여기 자료를 보면 ‘외국인 관광이 거의 없어서 안 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시스템은 다 갖춰놓고 있는 상태인데 방송을 안 하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시스템은 거의 갖춰놨습니다.

그런데 평일 하루에는 500명 정도 타고, 주말에는 3000-4000명 정도 타는데 외국인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외국어 방송으로 할 경우에는 우리나라 사람만 타는데 민원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준비는 다 해놓고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제가 보면 외국인이 가끔 타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그래도 해야 되지 않을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것은 법인하고 더 협의해서 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꼭 한국말만 할 게 아니라……

타든, 안 타든 시스템적으로 운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제가 등록문화재 선정한 것에 대해서 자료를 달라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런데 경기도에 선정했을 때 ‘라스트찬스, 말레지아교, 갈곡리성당’ 이렇게 하셨잖아요?

제가 볼 때 ‘리비교’가 그대로 있었으면 거기도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요.

‘라스트찬스’ 등록문화재 선정했을 때 건축물대장을 보니까 몇 년도에 건축됐다고 경기도에 올리셨어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1953년도에 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저도 나중에 건축물대장을 확인했더니 1964년도에 등재됐기 때문에 건축연도는 1964년도라고 생각합니다.

이효숙 위원 제가 생각할 때는 여기 보면 10월 본심의를 거쳐서 등록여부가 최종 결정된다고 하셨는데요.

이게 등록돼서 최종 결정되는 것을 100% 원하는 사람인데 이런 것을 사실에 근거해서 해야 된다고 봅니다.

1953년도에 건축물로 경기도에 신청하셨으면 변경됐다는 그런……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 신청은 1953년도로 안 했고, 그분들이 나와서 주민들하고 인터뷰 할 때 1953년도에 지어진 건물이라고 했는데 1953년도는 정전협정 들어가고 그런 때이기 때문에 건물 준공됐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정정해서 1964년도에 건축물대장도 등재돼 있고 건축물대장에 보면 1964년도에 건축되었다고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은 경기도에 정정해서 다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아직 안 하신 상태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올라갔습니다.

이효숙 위원 변경해서 올렸습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이효숙 위원 건축물대장도 1964년도로 되어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사실에 입각해서 하셔야 되는 부분에 있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그러면 ‘라스트찬스’ 이것이 결정된 부분에 있어서 올렸다는 거예요?

정확히 경기도에 시정조치……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시정해서 1964년도에 건축, 건축물대장도 올렸기 때문에 당초부터 1964년도로 건축물대장 올라갔는데 약간 마을주민들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있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러면 문화재심의위원회 위원들이 방문했을 때 그런 일이 있었던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주민들 인터뷰할 때 그런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효숙 위원 그러면 여기에서 재심의가 다시 들어가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아니요, 예비심사는 통과됐고, 10월에 본심사 있을 때 약간 논란이 됐던 부분이 건축연도하고 조용필 가수가 노래를 불렀냐, 안 불렀냐 그게 결정돼야 하는 것이거든요.

그 사실은 정확하게 저희도 입장표명을 할 겁니다.

이효숙 위원 선정은 돼야 하겠지만 사실관계에서 해야 되는 부분이고, 왜냐하면 역사에 남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제가 지적드리는 건데.

그 조용필이 ‘라스트찬스’에서는 노래를 하지 않았습니다.

영업규제상 바(Bar)는 노래를 할 수 없는 것이고, 홀은 영업을 할 수 있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어디 기재된 것에 보면 DMZ홀이라고 있어요, 장파리에.

거기서 잠깐 했다가 갔다는 얘기는 들었거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저도 ‘DMZ홀’하고 ‘블루문바’인지 홀인지 두 군데서 불렀다는 것은 나중에 얘기는 들었는데요.

추가로 더 확인할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효숙 위원 답변을 받은 사람도 있는데요, 하루 부르고 거기서 그냥 해고당했대요.

그런 부분이 있어서 조용필이 그쪽에서 노래를 했다는 것은 옳지 않고요.

그러니까 사실에 근거해서 해주십사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라스트찬스’ 건물 상량보에 보면 1965년 10월 10일 12시 이렇게 되어 있어요, 상량보 올라가야 집을 짓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상량보에는 그렇게 되어 있지만 정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건축물대장이거든요.

건축물대장이 1964년도에 만들어졌고, 건축물대장에 1964년도에 건축되었다, 이렇게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1964년도로 보고한 겁니다.

이효숙 위원 문화재 등록이 사실에 입각해서 하지 않으면 역사에 계속 지적을 당하니까 그래서 제가 조금 말씀드린 겁니다.

정확하게 해주셔서 10월에 결정될 수 있도록……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정확하게 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미래유산에 대해서 기본계획 용역한 걸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자료를 받았는데요.

미래유산에 37개가 선정됐네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처음에 그렇게 됐습니다.

이효숙 위원 처음에 이렇게 됐으면 추후 늘어날 수 있는 건가요, 2차 또 심의하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만약에 추가 조사해서 하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러면 파주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 보면 ‘파주시를 배경으로 다수 시민이 체험하거나 기억하고 있는 사건, 인물 또는 이야기가 담긴 유·무형의 것으로 파주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가 미래 세대에 남길 만한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것을 한다.’고 했어요.

그러면 문산에 성병진료소 아시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선유리에 있는 것 알고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정치적·역사적 유형으로 해서 제가 볼 때는 근현대사 유산으로 가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왜 여기 기본계획에 빠졌는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때 조사할 때는 파악이 안 됐고, 저도 거기 어디 위치에 있고, 나중에 조사해봤더니 그게 아마 그 옆에 운전학원 소유자가 그 건물을 샀더라고요, 땅은 기재부로 되어 있고.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나중에 추가로 조사할 때 다시 조사해서 근현대 문화재로 선정되든지, 아니면 경기도등록문화재로 선정될 수 있도록 그것은 복지정책국하고 같이 협의한 다음에 추진해나가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효숙 위원 미래유산 같은 경우 정해지면 소유자라 할지라도 그것을 소멸시키거나 없앨 수 없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나중에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동의를 안 해줬을 때는 등재할 수 없거든요.

이효숙 위원 그렇게 되면 제가 볼 때는 파주시에서 이것을 매입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 건물을.

미래유산으로 정하실 것 아니에요, 만약에 자격이 되면.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런데 그 건물로서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운전학원 하는 분은 상당히 높은 금액으로 샀더라고요.

이효숙 위원 그분은 본인의 진입로 문제 때문에 그랬을 거예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나중에 기재부에서 땅을 저거 할 때 혜택을 받기 위해서 구입한 것 같은데 그 문제는 문화예술과에서도 충분히 더 검토하겠지만, 저는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거든요, 건물에 대해서는.

이효숙 위원 그 건물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6·25 끝난 후 기지촌 여성들의 한이 담긴 곳이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역사적으로 미래유산으로, 정말 여기에 있는 것도 다 소중하지만 최고의 가치가 있다고 봐요.

현재 흉물로 있어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빨리 선정해야만 저쪽에서 우리한테 소멸시키지 못하잖아요, 동의를 얻어야 되니까.

예전에 리비교 같은 사건이 벌어지지 않도록-그것하고는 별개지만-사전에 시에서 앞장서서 어떻게 잘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 문제는 토지가 기재부 땅이기 때문에 살 수 있는데 만약에 건물에 대해서 지금 소유자가 안 판다고 했을 경우에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거든요.

이효숙 위원 아니, 팔지 않아도 미래유산으로 정할 수는 없는 거예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있습니다.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 운전학원 대표되시는 분이 동의 안 해줄 가능성이 상당히 크거든요.

이효숙 위원 미래유산 받는 것을 동의를 받아야만 돼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것을 등록문화재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우리 시에서 토지도 매입해야 되고, 건물도 매입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지금 운전학원 대표되시는 분은 그 건물 문화재로 등록한다고 그러면 분명히 제가 볼 때는 반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거든요.

이효숙 위원 반대하더라도 본인들이 무슨 행사를 거기를 못할 텐데요, 시에서 동의를 안 하면.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죠, 땅이 기재부 땅이기 때문에……

이효숙 위원 기재부 땅이면 상황설명이나 모든 것을 다 자료를 넣어서 이런 상황을 해서 매입할 수는 없는 겁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만약에 그렇게 해서 본인이 건물에 대해서 매각을 안 한다고 그러면 저희가 도시계획결정해서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 것 같습니다.

이효숙 위원 이런저런 부분으로 해서 미래유산 가치가 있는 그 부분을 소멸되지 않고, 없어지지 않도록 파주시에서 꼭 좀 관심을 갖고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고맙습니다.

퇴직하시겠지만 다음 사람한테 인수인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폴리텍 대학은 제가 늘 질의했는데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2023년에는 꼭 개교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거든요, 거의 10년입니다, 2015도년에 했으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2015년에 공모에 선정됐죠.

이효숙 위원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너무 기간이 길지 않았나, 또 여기 내용을 보니까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은 이해는 하는데요.

여기에서 중앙투자심사에서 승인을 받는다고 생각하세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아마 중투위 심사는 원안대로 통과될 것 같습니다.

이효숙 위원 원안대로 통과되면 2023년에는 꼭 개교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네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보완사항이 다 보완됐기 때문에요.

이효숙 위원 이번에는 꼭 2023년도에 개교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이 늦어져서, 사실 “들어오는 거야, 안 들어오는 거야?” 시민들은 다 그렇게 얘기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별난독서캠핑장은 제가 왜 말씀드렸냐면 ‘뮤직오션컴퍼니’가 현재 맡아서 하고 있잖아요.

제가 올해 갔는데 프로그램도 상당히 짜임새 있게, 계획성 있게 잘했다, 느끼고 있는데요.

그 부분에서는 잘 선정됐구나 생각하는데, 이게 마을협동조합하고 파주마을공동협동조합에서도 신청서를 넣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이효숙 위원 그런데 거기에서 제외되니까 거기에 대해서 설왕설래 말들이 많았거든요.

마을주민하고 다 화해가 됐고, 마무리 됐다고는 들었는데 지금 별 이상은 없는 것이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지금 이상 없습니다.

이효숙 위원 지난 단오 행사 때도 그 마을주민들하고 함께 했다는데 ‘뮤직오션컴퍼니’ 거기 담당자한테도 마을주민과 함께 하는 협력으로 해서 마을살리기에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잘 말씀드려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무인대출반납기는 문산에 얼마 전에 설치했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5월에 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런데도 불구하고 200여 권이나 대출됐다는 것은 저로서는 적은 양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5월에 했는데도 불구하고.

더욱더 홍보되면 문산권역의 많은 시민들이 이것을 활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니까 적극 홍보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찾아가는 꿈나루버스’가 여기 자료를 보면 1학기 때 전무한 상태에요, 하질 못 했어요.

그런데 2학기 때 730회 버스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3개월이면 100일도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730회를 운영해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학교별로 희망을 받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요,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조금 이해가 안 가는데 9월부터 차질 없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코로나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이랬는데 보다 더 학교수업하고 연관돼서 이런 체험활동을 적극 장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복마을에 우정마을하고, 해마루촌마을하고 했는데 해마루촌은 인원이 감소됐어요, 그런데 증가했다고 프린트하셨네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약간 표현을 잘못했습니다.

이효숙 위원 여기는 인구가 딱 665세대인가 그래서 들어오고 나가는 게 변동사항이 없는데 왜 감소했을까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현재 기준으로 571명이기 때문에 금년도 하반기가 있기 때문에 인원이 늘어나긴 늘어날 겁니다.

이효숙 위원 거기 마을주민도 시장님 오셨을 때도 너무너무 행복하다고 시장님한테 말씀드렸거든요.

시장님께서 이렇게 신경 써주셔서 우리가 행복하다, 이런 별지의 떨어져 있는 곳에서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말씀까지 드렸어요.

그런 것을 적극 관심을 가지시고, 인원이 감소되지 않도록 더욱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요.

또 사할린 동포들도 여기 오셔서 외로우신 분들이잖아요, 적극 신경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알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리고 끝으로 도서관은 잘하고 계시는데 여태까지 파주시가 도서관에 대해서는 다른 어느 곳 못지않게 다 잘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리거든요.

그런데 여기 3-5층 리모델링하는 부분에 있어서 시민들이 열람실이 적어졌다, 축소되지 않았냐, 말씀이 있는 것 같은데 열람실은 그냥 그대로 하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열람실은 공간별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열람실이 줄어들고 그러는 건 없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런 부분 신경 써서 해주시고요.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이효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보충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유각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유각 위원 최유각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에 아까 질의했을 때는 앞으로 비대면에서 대면에 대한 욕구가 많은 것을 잘 준비해 달라고 말씀드렸는데 향후에 잘 준비하신다고 답했으니까 답변서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체육과에 질의했던 세 가지는 잘 받았고요.

일반생활체육교실 한다고 해서 프로그램이 쭉 있는데 이게 강사료가 나가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강사비 나갑니다.

최유각 위원 만약에 좀 더 늘리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만약에 문산에 좀 더 해야겠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이게 지금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에 종목을 늘리려면 예산을 추경에 더 편성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유각 위원 왜냐하면 문산에 보면 임진초교에서 하는 게 반응이 좋은데 지금 월·수·금이지 않습니까, 문산 노을길에서 화·목이나 화·목·토에 했으면 좋겠다는 시민 요구사항들이 있어서.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코로나 때문에 안 쓴 부분에 예산이 있기 때문에요, 만약에 추가 신청하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유각 위원 향후에 제가 체육과랑 다시 한번 협의하면 되겠죠?

왜냐하면 제가 생각해도 코로나 때문에 못했던 부분들이 있어서 예산 있어서 하면, 어르신들이 밖에서 뭘 하고 싶어서 전부 다 그러신 것 같아요, 알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유각 위원 추후에 그렇게 해주시는 것으로 알고 있고, 교육지원과에 질의했던 것은 답변 아주 잘 나왔고요, 특별한 건 없고.

특히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잘 진행되고 있고 특히 혁신교육프로그램 지원내용 및 하반기 운영계획에 대해서 제가 질의했습니다.

그래서 여기 나온 것처럼 파주만의 특색체험 프로그램으로 하면 잘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또 김윤정 과장님, 여기 보니까 혁신교육프로그램이 티가 잘 안 나면서 할 일은 많고 그렇다고 특별히 상을 받는 것도 아니고 그런 것 같아요.

국장님, 계속 격려해주시면서 잘하라고 해야 될 것 같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격려할 시간이 없습니다.

(웃는 사람 있음)

최유각 위원 후임자한테 꼭 격려해주라고 얘기해주시고, 김윤정 과장님이나 혁신교육팀 열심히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왜냐하면 이런 것들이 실은 딱 티가 나진 않지만 향후에 시간이 지나면 수혜 받는 학생들이 자기가 나이 먹어가면서 점점 더 느끼는 부분이거든요.

꼭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평생학습과에 제가 질의했습니다.

똑같이 비대면 수업이 많았는데 대면수업에 대한 것 준비해야 된다 그래서 여기 매뉴얼대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1단계 해제될 수 있게 한다고 답을 주셨어요, 이건 당연한 것 같고요.

좀 더 적극적으로 할 마인드가 필요하거든요.

아까 체육과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르신들이든, 청년이든, 일반인이든 밖에 나가고 싶거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니까 다음 분한테 꼭 인수인계해서 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장님, 이것 잘하실 것이죠?

○평생학습과장 전현정 네.

최유각 위원 좀 더 신경 쓰셔서 매뉴얼 말고 그렇다고 중대본에 있는 초월하는 그런 개념까지는 아닌데 적극적으로 준비 좀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에 장애인단체에서 평생학습과에 프로그램 요청한 적 있냐 했는데 없다고 하셨어요.

이것 아마 오해가 좀 있었던 것 같아요.

제가 볼 때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프로그램 요구가 있었는데 제가 확인해보니까 발달장애인 프로그램을 하려면 시설이 좀 돼야 하는 부분도 있고 이러다 보니까 실은 일이 커지는 부분이 있는데 그래서 그것은 충분히 이해를 했고요.

시설을 더 설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간적인 것이나, 공간적인 것 되면 적극 검토해주시는 것으로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최유각 위원 그래서 무작정 막 해라의 개념으로 하면 더 큰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최대한 긍정적으로 해서 ‘무조건 안 된다.’의 개념으로 그렇게 하지 말아주시기 바라고요.

다음 평생학습박람회에 대한 것 올해 9000만 원인데 저 솔직히 이것 오늘 처음 봤거든요.

(자료 들어 보여주며)

자료 주셨는데, 위원님들도 처음 보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잘하고 계신데 모든 행사나 모든 프로그램이 홍보가 중요하거든요.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많은 분들이 하는 것 좀 알고 있어야 되는데 모든 것들이 코로나에 묻혀서 못 하는데 그나마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파주시는 이렇게 평생학습박람회 코로나 시국에도 이렇게 하고 있다, 각 기관별로 청소년문화의집이나 5개 단체에서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홍보를 좀 더 했어야 되는 것 아니냐,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이런 것 합니다의 개념이 아니고.

제가 관심이 없었나요, 잘 몰랐던 부분이 있어서.

이것 홍보를 좀 해서 평생학습박람회를 파주시가 선도적으로 잘하고 있었던 것 그것에 대한 것 계속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머지 것들은 평생학습과에서 그 외에 우수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프로그램에 대한 것들 봤습니다.

그런데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에 대한 것 보니까 작년에는 16개를 했고, 올 상반기는 8개를 하셨더라고요.

2개는 군부대 것이니까 그것은 제외하고 반 했는데 하반기에는 나머지 좀 더 신청을 받나요, 어떻게 해야 되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것을 대면으로 할 것인지, 비대면으로 할 건지 결정에 따라서 달라질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최유각 위원 이 8개로 올해 끝나는 건 아니죠?

좋은 프로그램 있으면 더 할 수도 있고……

왜냐하면 이게 작년에는 16개 했는데 보니까 올해 상반기 8개 했길래 ‘아, 이게 끝나는 건가?’ 해서 알아봤고요.

8개 중에 4개는 작년에 했던 프로그램이고, 4개는 새로운 프로그램이어서 작년의 프로그램이 나쁘다는 건 아니고요.

좋은 프로그램 더 하고 아니면 또 신규로 해서 시민들의 욕구에 대한 부분을 할 수 있는 것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올해는 평생학습과에 질의를 많이 했는데 제가 평생학습박람회위원장 출신으로 관심이 많다는 것이고, 올 연말에 예산 할 때 볼 겁니다.

예산할 때 어떻게 하는지 보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광과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건립 보니까 올해 말이면 다 마무리된다는 것이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공사에 대한 것은 9월 말이나 10월 말 되면 거의 완전히 준공되고요.

정식적인 준공은 금년 12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유각 위원 여러 가지 입찰도 하고, 공간조성도 다 하고 내년 1월이면 오픈한다고 보면 되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습니다, 정식적으로 오픈하는 것으로.

최유각 위원 제가 우스갯소리로 문산에서 자유로 나가는 길 공사가 잘 안 돼서 안전건설교통국 신정하 국장님한테 4월에 한번 여쭤봤거든요, “이게 됩니까?” 그랬더니 “걱정하지 말라.”고 “꼭 된다.”고 “안 되면 6월에 퇴직 못 하십니다.” 그랬더니 끝내 잘 못해서 서둘러서 하긴 하시더라고요.

이것 올해 안 되면 내년 1월에 국장님 아직 그때 공무원이니까 불러도 되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12월에 완전히 준공될 겁니다.

최유각 위원 그런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은데, 공로연수 들어가신 공무원을 부른 적이 없었는데 안 되면 1월에 국장님 부를 거예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알겠습니다.

(웃는 사람 있음)

최유각 위원 관광과장님, 책임지시고,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것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안승면 알겠습니다.

최유각 위원 왜냐하면 더군다나 제 지역구인 문산이기도 하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사실 이것은 너무 늦어졌습니다.

물론 예산이 증액된 부분도 있고 제가 작년에 행감 때 여기 앉아서 공사재개를 6월에 한다고 그랬다가, 7월에 한다고 그랬다가 그랬습니다.

중간에 입찰해서 공사 추진하는 업체가 부도나서 없어진 거예요, 그게 약간 덜 파악 된 부분이 있어서 작년도 12월에 재착공해서 이렇게 왔는데 상당히 우여곡절이 깊었던 사업입니다.

최유각 위원 실은 그 얘기를 하고 싶었는데 그것도 일일이 다 그러면 제가 질책하는 것, 왜냐하면 시민들은 그런 우여곡절이나 과정을 모르거든요, 실제 알고 싶어 하지도 않고.

그냥 언제까지 한다고 그랬으면 결과물만 바라는데 늦었던 것에 대한 부분도 물론 다 문제점이나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국장님이 12월까지 무조건 된다고 하셨으니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문제없이 될 겁니다.

최유각 위원 알겠습니다.

꼭 12월 말까지 다 할 수 있도록, 이것 하나만이라도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알겠습니다.

최유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최유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하여 16시 30분까지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6시06분 감사중지)

(16시30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대성 다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박은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은주 위원 박은주 위원입니다.

미래유산 발굴사업하고 관련해서 13개 중에서 5건이 소유자 동의를 받지 못했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5건 중에서 갈곡리성당하고 라스트찬스는 경기도 지정문화재 예비심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뺀 거고요, 제3땅굴은 사유지가 있습니다.

캠프하우즈 같은 경우에는 공모사업이 진행 중에 있고 판문점 같은 경우에는 거기가 통일부, 국정원, 국방부 건물이 여러 소유로 있기 때문에 그 동의를 받지 못 했습니다.

박은주 위원 판문점 동의받기가 어려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어렵습니다, 위원님.

5개 기관이 다 들어와 있기 때문에요.

박은주 위원 그러면 캠프하우즈는 우리가 다 샀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샀는데 공모사업이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공모사업 신청하는 데서 부서에서도 그렇고 공모사업 신청하는 데서도 약간 부동의하는 부분이 좀 있었습니다.

박은주 위원 제3땅굴은 사유지이기 때문에……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사유지가 좀 있습니다.

박은주 위원 갈곡리성당하고 라스트찬스는 근대문화유산이 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서 제외시킨 게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예비심사가 통과됐기 때문에 10월에 거의 되는 거로 저희는 보고 있거든요.

박은주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 지정만 해놓고 활용이 안 되면 지정의 의미가 없으니까 시민들 대상으로라도 예를 들면 파주 미래유산 투어든지 그런 사업을 해서 지역에 이런 게 있다는 걸 알리는 후속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거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저희가 7월에 동판제막식 이후 8개에 대해서는 많이 홍보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서 볼 수 있게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박은주 위원 문화예술과 자체적으로 이거를 도는 하루짜리 투어든지 이런 걸 파주시민들 대상으로 우선 해서 많이 좀 알리고 그런 일들을 기획하셔서 내년 예산에도 반영하시고 그렇게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주문을 드립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은주 위원 통일동산 관광특구하고 관련해서는 홍보영상도 만드셨고 방문주간행사 진행하실 때도 주민협의회하고 의견 수렴해서, 주민협의체에서 의견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정해서 가면 또 그거에 따라서 민원이 생길 수도 있고 잡음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뭔가 정하기 전에 의견수렴 하는 절차를 가지셔서 되도록이면 반영을 해서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은주 위원 혁신교육프로그램 9월부터 하는 건 최유각 위원님이 아까 말씀하셔서 작년에도 코로나 상황에 선제적으로 잘 대응하시고 9월에도 잘 하실 것 같은데 실제로는 작년부터인데 9월에 시작하는 거나 마찬가지잖아요.

기대하셨던 게 코로나 때문에 많이 어려움이 있었죠, 학부모님들도 그렇고 학생들도 그렇고 학교도 그렇고.

또 여기 참여하시는 강사님들도 그랬었는데 하여튼 차질 없이 잘 하실 거라고 믿고요,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5060 신중년 프로그램하고 관련해서는 2 개 올해 진행이 되는 거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박은주 위원 내년에는 다각화해서 조금 더 확대하셨으면 좋겠다는, 왜냐하면 제가 알기로는 이거 수요가 많거든요.

조금 확대하셔서 사업을 진행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은주 위원 도서관하고 관련해서 제가 자료 요청드린 소외계층 지원현황하고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 찾아가는 취약계층 어린이 독서지도 이거는 굉장히 잘하고 계신 사업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도서관 아카이빙도 그렇지만 다른 도서관들에서 일상적인 도서관 업무도 하기 어려운데 필요한 곳에 알아서, 특히 취약계층이나 소외계층에 이런 사업들을 하는 건 잘 정착이 되고 넓혀가시기를 응원드리고 도와드릴 일 있으면 열심히 돕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질의드린 것에 대해서는 다른 건 답변서로 갈음하겠고요, 최유각 위원님이 질의하신 평생학습과에 시민제안 우수프로그램 지원에 대해서 2020년, 2021년 보면 청소년 문화의집이 있어요.

청소년문화의집이 재단으로 들어갔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박은주 위원 2022년서부터는 청소년문화의집은 제외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시의 기관이 시민들하고 경쟁하는 게 돼버리잖아요.

여기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하면 재단에서 예산을 세워서 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마찬가지로 다른 데는 다 각각의 활동계획을 가지고 시의 예산을 받아서 하는 게 합당한 것 같은데 향후에는 그 부분을 염두에 두셔서 제외시키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검토 한번 해보겠습니다.

박은주 위원 G-스포츠클럽하고 관련해서는 탁구부 지원하는 거잖아요.

이것도 좀 확대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레슬링부도 있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있습니다.

박은주 위원 그렇죠, 거기 봉일천……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봉일천 고등학교.

박은주 위원 네, 거기도 우수학생들이 많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박은주 위원 탁구부도 그렇고 레슬링부도 그렇고 학교 자체가 굉장히 잘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는 직장운동경기부하고 연결도 굉장히 좋고 예산이 그렇게 크게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그렇죠?

우수한 학생들을 잘 연계해서 키우는 측면에서 확대를 하셔도 좋겠다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박은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박은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박수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수연 위원 박수연입니다.

혜음원지 보수정비 사업은 많이 늦어져서 아쉬웠는데 답변서를 보니까 외부상황으로 그런 거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긴 하네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해상용 컨테이너가 중국에서 들어오기로 했었는데요, 작년에 코로나 때문에 화물선이 못 들어왔습니다.

다시 국내 거로 바꾸다 보니까 사업이 지연된 부분이 있습니다.

박수연 위원 아무래도 관광지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주차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보니까 계획 세우신 대로 미뤄지는 일 없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금촌 재개발지역 돌기와집 관련해서는 중앙도서관에서 하는 기록화 사업을 통해서 발굴이 된 것 같은데 지역에서 그런 걸 발굴하고 그걸 문화재로 보존하고 연계될 수 있다는 게 참 좋은 것 같고요, 그 외에도 시민이 참여하는 마을 기록화 사업들이 있더라고요.

지역에서도 혹시 이렇게 발굴된 문화재랄까, 그런 것들이 있으신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건물로 발굴된 건 없었고요, 자료로 발굴된 건 많았었습니다.

박수연 위원 그런 부분들을 연계해서 이번처럼 보존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고요, 답변서를 보다 보니까 이 한옥을 해체해서 이관해서 전통건축보존센터 수장고에 보관하는 거로 되어 있고 부지를 확보하고 이전 복원하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알기로는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에서 이 센터 근처에 비축토지 활용 신청을 한 거로 알고 있는데 혹시……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거에 대해서는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에서는 건물 옆에 기재부 땅이 7만 평 있거든요.

국립민속박물관도 다 건립이 됐고 그랬는데 그 옆에 어디다 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고 우리 시는 시유지 어디에다 선정을 해서 보존하려는 의견차이가 좀 있거든요.

이건 결정된 사항은 아직 없습니다.

MOU 체결할 때 더 협의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이걸 복원하려는 목적은 같으신 거니까 그 부분을 조율해가면서 가장 시에, 시라기보다 시민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고 접근성도 편해서 볼 수 있는 지역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저 개인적으로는 우리 임진각에 보면 밀레니엄식당 같은 거 있거든요.

그게 저희가 기간이 다 지났기 때문에 나가야 되는데 나가지 않고 소송이 진행 중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그런 데에 해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그건 재단하고도 협의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박수연 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서로 간에 협력해서 좋은 방향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행복장학회 관련해서는 일단 내용은 잘 봤고요, 아무래도 코로나19로 다들 힘든 상황이니까 좀 더 많은 학생들한테 장학금이 지급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수요자 중심 교육프로그램 지원 관련해서는 답변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프로그램들 잘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관련해서는 이게 아무래도 학교다 보니까 주민들이 그 학교에 있는 체육관을 사용하는 거잖아요.

사실 제가 궁금했던 건 2019년 7개 학교 지원하면서 문 열고 이용하면서 민원이라든가 불편한 부분이라든가 그런 게 있으면 2021년 지원하는 학교에는 제가 생각하기로는 출입구를 따로 한다거나 학교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그런 형태의 개선방법들이 혹시 나왔나 해서 여쭤봤던 거거든요.

그런데 아직 개방했던 곳이 한 곳도 없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방역지침에 따라 학교체육관에 대해서는 개방 못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준공된 건물에 대해서도 개방을 못 하고 있는 건데 당초에 경기도하고 시에서 예산 지원해줄 때는 개방을 조건으로 예산 지원이 된 거기 때문에 코로나가 종식되면 다 학교에서 개방할 겁니다.

MOU를 체결했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될 겁니다.

박수연 위원 아직까지는 코로나 이전에……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방역지침 때문에 그렇습니다.

박수연 위원 문을 연 곳이 없었기 때문에 개방을 했던 곳이 한 곳도 없다는 말씀이신 거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박수연 위원 다른 지역에 이런 형태의 체육관들이 있었을 때 문제점이라든가 신경 써야 했던 부분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 같아요.

미리 체크해서 혹시라도 문을 열었을 때 민원이나 그런 게 생기지 않게 신경을 써서 진행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시민강좌 프로그램에 취약계층 신청 인원 자료를 봤는데 지금 주신 자료에 2020년에는 어르신들 대상 프로그램들이 있었는데 2021년에는 어르신들 프로그램은 없는 거로 나와서 혹시 이 부분은……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2021년도에도 치매 노인들은 좀 있습니다.

박수연 위원 그런데 일반 어르신은 다 빠져 있어서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신청이 안 들어온 겁니다.

박수연 위원 아, 신청이 아예 안 들어온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박수연 위원 알겠습니다.

수요가 없으면 어쩔 수 없네요.

그런데 아예 신청이 코로나여서 안 된 건지……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코로나 때문에 그렇습니다.

박수연 위원 알겠습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 관련해서는 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은 굉장히 지원이 잘 되어 있는 거로 제가 알고 있어요.

그런데 조금 아쉬운 게 아시다시피 작은도서관이 상근직이 있는 작은도서관들도 많지가 않고 봉사자들이 하는 경우들도 많고 사서 자격증 없으신 분들도 많고 하다 보니까 행정업무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어려움을 표시하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그런 부분에 운영자를 위한 프로그램들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도 앞으로 신경을 쓰셔서 마련을 해 주신다면……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지금은 중앙도서관 사서직들은 협력을 하고 있는데 작은도서관 입장에서는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협업이 잘 돼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축제 중에 도서관축제 굉장히 크게 하고 있을 때 작은도서관들도 그 지역에서 도서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약간 소외당한다고 느끼는 경우들이 있어요.

왜냐하면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기보다 나중에 다 정해진 다음에 던져주는 형태의 진행방식이 있을 경우들이 조금 있어서 그럴 때는 같이 협력해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박수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 윤희정입니다.

그동안에 여러 번의 행감을 거치면서 문화교육국에 대한 어떠한 많은 사업들이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어 가는 중인데 국장님하고 이렇게 마무리 행감을 하게 됐네요.

그동안 문화예술과에 제가 굉장히 질의도 많고 해서 답해 주시느라고 애쓰셨어요.

그동안 우리 파주시에서 예전과는 달리 많은 공연을 통해서 예술단체들도 많이 확보되고 새로운 예술단체들도 생기게 돼서 정말 잘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찾아가는 문화활동이나 문화예술행사 지원사업에 관한 평화예술한마당, 통일동산 거리예술공연에서 선정된 예술단체가 코로나 때문에 보조금 변경 심의 후에 새로운 공연들을 하게 됐는데요,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이렇게 변경하려면 어느 정도 기간이 걸리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일단 정상적으로 대면회의를 개최하면 시간이 소요되고요, 위원회 소집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런데 이런 부분은 아마 서면심의로 돌렸기 때문에 많은 시간은 소요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윤희정 위원 여기 참여하려다가 코로나로 인해서 못 하게 됐지만 비대면으로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을 텐데 여기서 선정은 됐지만 2020년도 사업을 못 한 단체들은 실망이 많았을 텐데 어떻게 해서든지 비대면으로 촬영을 해서라도 하게끔 해줬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또 왜 남냐면요, 연주자나 예술가들은 한 번의 무대공연이나 기획전시를 통해서 그만큼 성장이 되거든요.

그때의 무대에 한 번 올라선 경험이 그다음 해에 그 사람들에 대한 평가가 나타나는 거고 본인들도 자기들의 실력이 더욱더 만족스럽게 되는 어떤 계기의 경우가 있어서 어떻게 하든 앞으로도 촬영을 해서 비대면이지만 그들의 사업을 수행해서 어느 정도 보상을 받아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산사(山寺)음악회나 융복합기획전 했던 예산이 어느 정도 됐었어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융복합기획전에는 2000만 원을 지원했고요, 보광사 산사음악회에는 6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윤희정 위원 생각보다 되게 사업비가 적은데도 잘 해내신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이 비대면으로라도 이제는 충분히 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고요.

다음에 축제자문위원회는 사실 저도 축제자문위원회에 들어는 있지만 말 그대로 자문위원은 자문을 해야 되는 그런 협의회인데 어떤 행사를 앞두고 우리가 자문을 해줘야 되는 입장인데 이거를 저희가 객관적으로 막 평가하고 더 어떻게 해야 되겠다, 이렇게 하는 자문의 수준을 넘어서 한다는 것은 조금 전문성이 더 필요한데 제가 그 자리에 있는 사람으로서 제 자신이 축제자문위원으로서의 어떤 역할이 충분히 되고 있지를 않더라고요.

현재 있는 15명 이외에 좀 더 자문협의회가 발전해나가기 위해서는 부족한 인원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북소리축제나 어린이책잔치나 이런 사업내용을 보면서 ‘뭘 어떻게 해줘야 되지? 이분들이 더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행사에 대해서 자문위원들이 특별히 어떻게 해줘야지 되나.’ 이런 거에 대해서 너무 고민이 많아서 우리 파주시의 축제자문위원기구가 있어야 된다고 분명히 느꼈는데 막상 그렇게 해서 보니 크게 자문을 하려면 그 사업을 수행하는 사람들보다도 더 많은 전문성을 갖춰야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자문위원회는 자문위원이라는 어떤 타이틀에 맞게 자문을 하는 것이지, 여기서 뭘 결정하고 어떻게 해라 하는 그런 곳은 아닌데 혹시라도 자문위원들이 우리가 자문위원이기 때문에 이런 행사성 축제들에 대해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는 조금이라도 위에 있는 그런 목소리가 나오게 될까 그게 좀 염려스럽더라고요.

그 자문위원회의 구성원 중에 조금 더 행사를 하는 직접적인 어떤 분들도 그 자문위원회에 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했어요.

예를 들어서 음향 쪽이랄지 아니면 사업에 필요한 어떤 구체적인 부분들에 전문요원도 들어가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고 우리가 자문을 하기 위해서는 그런 행사에 분명히 가야 되는데 가보지를 못 한단 말이에요.

물론 가봐야지 되는데 그것들을 더 구체화해서 자문위원회들은 예를 들어서 어린이 책잔치를 한다고 하면 거기에 몇월, 며칠, 몇 시까지 그 행사를 꼭 봐야만 하는 책임감이 있어야 되는데 그 책임감이 없어서 할 말이 없더라고요.

앞으로는 자문위원회에 참여를 하려면 그 행사를 반드시 보고 거기에 대한 자문을 해야지, 안 보고 가보지도 않고 ‘아, 그냥 이렇게 했구나.’ 또 와서 ‘이렇게 이렇게 했습니다.’라고 그 내용을 얘기할 때 그거는 모순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그것만큼은 우리 자문위원들이 꼭 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반드시 적극적으로 얘기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위원회 임기가 2022년 2월 17일까지거든요.

다시 재구성할 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을 충분히 반영해서 축제자문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정 위원 저도 제가 제 역할을 못하는 것 같아서 되게 부끄럽더라고요.

앞으로 제가 다시 자문위원회에 들어가게 될지, 안 들어가게 될지는 모르지만 반드시 그 행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본 다음에 얘기를 해야지 옳은 일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알겠습니다.

윤희정 위원 공릉캠핑장은 저희가 그때 직접 현장에 가서 봤기 때문에 지금 답변하신 서면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한 가지는 시하고 성원레저하고 캠핑장 운영에 있어서 여기서 발생되는 안전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보험이나 이런 것들이 되어 있겠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보험은 가입돼 있고 저희가 민간위탁 준 거기 때문에 그 협약서에 의해서 준용이 되고 있습니다.

윤희정 위원 7:3으로 되고 있네요, 운영수익은.

서면답변서로 잘 보겠습니다.

그다음에 파주평화예술한마당 올해 이렇게 해서 선정을 했는데 심사위원을 제가 왜 자료를 달라고 했냐면요, 외부에서 전문가가 네 분이 와서 심사를 했기 때문에 잘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아주 예전에는 우리 시에서 문화예술과에 과장님이나 팀장님들이 이 단체들을 심사했었는데 외부전문가가 이렇게 와서 심사를 하니까 투명하고 또 어떠한 자료들을 우선 1차적으로 심사를 하고 선정을 하게끔 되어 있는데 외부전문가가 위촉이 돼서 심사를 하는 것의 장단점은 뭐냐면 장점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한다는 거하고 단점은 파주시에서 계속 문화예술 했던 분들이 여기서 탈락하면 굉장히 아쉬워하는 게 있는데 그거는 우리가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공연을 하는 예술가들은 아마추어가 있고 또 전문가가 있듯이 아마추어는 아마추어의 영역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공연이든 문화예술 행위는 최고가 되는 게 우선이거든요.

그리고 파주시민들의 눈높이가 되게 높아져서 그냥 어떠한 공연을 보면 그 수준을 딱 가늠해요, 이제는.

그래서 문화 수준이 되게 높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단체를 선정할 때는 외부의 심사위원들의 눈으로 정말 정확하게 심사를 했기 때문에 질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어서 저는 지금 파주평화예술한마당은 아주 잘한 심사고 잘 선정됐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아까 얘기했듯이 기존에 여기 계셨던 임진강예술단이나 호연 이런 단체들도 있었지만 여기서 탈락해서 굉장히 아쉬움이 컸겠지만 이렇게 우리가 파주에서 문화예술이 발전을 하려면 외부의 이러한 요인들이 자극돼서 좀 더 발전적인 어떤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고 파주에서 활동을 많이 했던 그동안의 예술인들에 대한 다른 조치가 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분들만의 오랜 세월 동안 파주에서 이렇게 해온 그 역사를 우리가 분명히 생각을 해줘야 되는데 이런 데서 탈락이 되고 하니까 속상하겠죠.

그래서 외부심사위원들이 심사를 하는 평화예술한마당 같은 축제도 있을 뿐더러 또 파주에서 계속 진행하는 문화예술인들만의 그 장은 또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해서 이쪽도 키우고 이쪽도 키워서 나중에는 더 완벽한 조합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도 이런 심사는 외부에서 전문가들이 보는 시선이 중요하다 생각이 들어서 점점 더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주평화예술한마당이라는 이 사업 자체가 잘되고 있는 것 같아서 아주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조금 아쉽다면 사업비가 항상 왜 이렇게 적나 모르겠어요.

투자한 만큼 우리가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지역에서 활동하시는 예술인들을 좀 더 우리가 보호하고 대접해드리는 차원에서 이분들이 가장 아쉬워하고 있는 것들이 공연 연습장이 되게 많이 아쉽고 우리 파주의 동아리들을 위한 어떠한 연습 장소는 시에서 마련을 해줘야지 되는 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고요.

지난번에 도시공사에서 잠깐 얘기한 게 파주시민회관 옆에 야외공연장이 지금 아무런 하는 일이 없어서 그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겠느냐, 이런 질의를 했었는데 왜, 옆에 도서관도 있고 또 주택이 밀집되어 있어서 거기서 야외행사를 할 수 없는 공연장으로 되어 버렸다, 이렇게 돼서 제가 그러면 ‘이건 향후에 그 공간을 이용해서 많은 아마추어 예술인들이 좀 더 발전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는 연습 장소를 거기다 만들면 어떨까.’

시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서 예를 들어서 1층에는 비보이 댄스나 무용하는 사람들, 또 지하가 만약 지어진다면 거기는 그룹사운드들이 연습할 장소나 뭐 이런 것들로 거기를 충분히 활용할 방안을 앞으로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장님이 지금 어떻게 대답 못 하시겠지만 향후에 그곳을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인수인계 잘 하겠습니다.

(웃는 사람 있음)

윤희정 위원 그리고 이 얘기는 해야 될 것 같아서 하는데요, 그동안 2019년, 2020년에 포크페스티벌로 인해서 국장님하고 우리 자치행정 위원님들하고의 어떤 의견으로 인해서 포크페스티벌이 도시공사로 넘어가게 돼서 중간에 많은 문제점들이 오고가고 저 또한 마음적으로 상처받은 일들도 있었고 해서 제가 원했던 것은 1억 6000만 원을 파주에서 내는 포크페스티벌이 파주시민에게 되돌아가야 된다는 생각으로 그러한 제안을 했었던 거고 다행히 그 일들이 잘 마무리가 돼서 국장님 퇴직하기 전에 이게 우리의 원안대로 파주도시공사에서 이 사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지금 열심히 애쓰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파주시민들이 파주포크페스티벌에 좀 더 많이 참여하고 우리 시가 돈을 대고 시민들에게 우리가 이런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거에 자부심을 느끼고 마무리가 잘 조치됐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는 감사드리고요.

국장님도 이 일로 인해서 많이 고민하셨을 텐데 잘 된 것 같아서, 앞으로 9월 4일 행해질 포크페스티벌이 잘 될 수 있도록 많이 힘을 기울여서 문화예술과에서도 적극적으로 후원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는 공릉천 물놀이장, 제가 사실은 공릉천 물놀이장을 직접 가보지 않았어요.

제가 생각하기로 한강변을 차로 지나다 보면 수영장이 있듯이 그런 형태로 지어졌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 그게 시멘트 구조물로 해서 지어진 거잖아요.

여름에는 물놀이장으로 사용하기는 참 좋은데 여름을 제외한 나머지의 계절에는 그 공간을 어떻게 해야 되나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6월부터 8월까지는 어린이들 물놀이장으로 개장하려 하고요, 거기 조명설치를 했습니다.

야간에 조명을 밝혔을 때는 사람들이 상당히 오셔서 좋은 호응이 있었거든요.

물도 밑에서 나오고, 분수처럼.

상당히 호응도가 높은 부분이 있습니다.

윤희정 위원 물놀이장에 에어바운스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 여름에는 켜졌다가 또 다른 계절에는 저기 했다, 그런 것들을 렌털로 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좀 들더라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가 공릉천 하천부지가 돼서 이제 국토부 승인을 받아야 되는데 물놀이장까지만 승인이 되고 수영장 설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윤희정 위원 그렇게 되면 어땠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올 7월에는 거기서 시민들이 수영도 하고 물놀이할 수 있는 것이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 수영장이 되어 있는 게 아니고요, 애들 발을 물에 담그면서 하는 그런 시설이 되어 있는 겁니다.

윤희정 위원 그냥 물놀이장으로……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윤희정 위원 아, 그러니까 에어바운스나 이런 거는 거기다 설치는 못 한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설치는 국가하천이기 때문에 국토부 승인을 받아야 되는데.

윤희정 위원 승인받으면 할 수 있는 건가요, 그거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죠, 그 시설물에 대한 거는 승인을 받아야 됩니다.

윤희정 위원 승인받는 건 체육과에서 하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아니요, 건설과에서 해야죠, 하천담당 부서에서요.

윤희정 위원 부서가 또 그렇게 되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거 받는 것도 상당히 시간이 오래된 부분도 있고 제방에 보면 약간 관중석까지 했는데 그거 받는 것도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윤희정 위원 나름대로 또 열심히 다 해 주셨는데 어쨌든 올해에는 시민들이 물놀이장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여기까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윤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효숙 위원 추가질의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보충질의……

이효숙 위원 보충질의요?

화석정이 유형문화재 61호로 지정되어 있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지정이 됐습니다.

이효숙 위원 우리 파주시에서도 디지털전시관 건립 예정이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예산 5억 원 편성해서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파주시가 이렇게 하고 있는 가운데 4월에 방문했었는데 벙커가 대형벙커예요.

그 입구에 올라서자마자 화석정이라는 저기가 아니고 갑자기 벙커가 시야에 딱 들어오니까 이게 뭔가 하고 겁이 덜컥 나는 그런 부분에 있거든요.

이게 어느 정도 협의가 되어 있나요?

그때 협의했을 당시에는 잠시 중단을 했거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우리 시에서는 철거해야 된다는 입장이고 국방부에서는 모든 행정절차를 이루고 했기 때문에 그쪽에서는 철거하기 어렵다는 부분인데 저희 주장대로 그냥 관철시키는 방향으로 밀고 나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철거하는 방향으로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철거를 하든지 아니면 우리 시 시설물로 해서 거기다 초평도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같은 것도 검토를 했는데 일단 철거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이효숙 위원 철거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게 바람직하고요, 이게 6·25때 다 파손됐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1960년도에 다시 복원했습니다.

이효숙 위원 1966년도에 유림들이 돈을 들여서 그렇게 화석정을 이뤄놨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 시에서도 디지털전시관도 만들 예정이고 5억 원 예산을 들여서 하는데 거기에 그런 게 나타났으니까.

그때 당시 문화재 심사위원들은 현상변경에 별 특이사항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는데 지금 문화재 심의위원들이 경기도에서 내려오신 분들이라면서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게 경기도 지정문화재이기 때문에 경기도문화재심의위원회의 심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할 수 있는 사항이 없었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때 심의 내려왔을 때 그 주위의 시민들한테 얘기했으면 이게 결정이 안 났을 부분인데 그냥 비밀리에 왔다 갔다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거는 날짜 통보 없이 경기도에서 임의로 나와서 봤기 때문에 날짜 통보가 오고 몇월 며칟날 온다고 했으면 저희가 나가서 충분한 설명을 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좀 없었습니다.

이효숙 위원 제 생각에서는 아니, 심의위원들이 어떻게 결정을, 현상변경이 주변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 이렇게 결정을, 저는 이해할 수 없고요.

만일 파주시에서 철거를 목적으로 해서 계속 하시는데 안보문제로 국방부에서도 계속 반대를 하면 제 생각 같아서는 그게 들어서자마자 군 시설 벽면에 그림이 그려져 있잖아요.

정 안 되면 최악의 경우 화석정을 상징하는 그 그림으로 벽면을 그런 부분으로 해서 딱 들어섰을 때 ‘아, 화석정 입구구나.’ 해서 군 시설이 아닌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벽면으로 주위를 그런 식으로 만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그 위에는 전망대로 생각하신다고 하니까 좋은 생각이시고요.

벽면을 그런 식으로 화석정을 상징하는 그림같은 거로 해서 혐오스럽지 않게, 물론 안보에서도 필요한 부분이 있겠지만 열감지라고 하더라고요.

꼭 그 자리여야 됐는지 저는 의심스럽고요, 그 건너편의 야산도 지금 사용 안 하거든요.

거기가 더 나은데 구태여 거기에다가 한 이유도 제가 궁금하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런 시설이 화석정 옆에도 있고 우리 그 장산전망대에 있고, 임진각 가는 방호벽 옆에 똑같은 시설이 3 개가 있거든요.

사전에 인지해서 할 때 협의가 됐어야 되는데 일방적으로 국방부에서 한 부분이 있습니다.

장산전망대도 바로 그 전망대 옆에다 지어놔서 상당히 미관도 저해하고 그런 부분이 있거든요.

저희도 보 설치하는 건지도 몰랐었습니다.

나중에 보니까 국방부 열감시 하는 그런 시설을 짓는 거로 확인이 됐습니다.

이효숙 위원 그런 부분은 어차피 지은 건데, 철거는 제가 볼 때 힘들다고 보는 거는 장산전망대도 그렇고 거기에 벽면을 차라리 상징될 수 있는 거로 협의를 하셔서 그림을 그려서 혐오감이 안 느껴지도록……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혐오감이라기보다는 관광객들이 왔을 때 겁을 덜컥 내잖아요, 있어야 될 부분이지만.

그런 부분에 상징할 수 있는 거로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효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이효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보충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박수연 위원님께서 교육지원과에 질의하셨던 개방형 다목적체육관과 관련해서, 이거 건립할 때는 경기도교육청에서 70%, 파주시와 경기도 15% 해서 건립하잖아요.

올해도 아마 10개인가 대상으로 된 거로 알고 있는데 이게 지역주민들이 2년 전부터 학교체육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와 어떤 협약을 통해서 시에서 연 500만 원씩인가 협약 체결해서 주민들을 위해서 지금 하고 있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작년부터 5000만 원 예산을 편성해서 10개 학교에 운영비, 전기세 같은 걸 지원해 준 적 있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그런데 현재 코로나 때문에 학교들이 다 주민들한테 개방 안 하고 있는데 계속 500만 원씩 지원이 되고 있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작년도에는 10개 학교를 줬었는데 집행한 학교도 있고 집행하지 않은 학교도 있고 금년도 같은 경우에 5000만 원 아직까지 학교에다 교부를 안 했습니다.

시에서 갖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지금은 전혀 이용을 하지 않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위원장 박대성 저번에 제가 당정 협의 때 말씀드렸는데 체육과와 관련되는지 모르겠는데 코로나 때문에 아파트 주민들이나 지역주민들이, 특히 어르신들이 둑길 산책을 많이 하세요.

아침에도 그렇고 특히 퇴근 후에, 저녁 후에도 많이 그렇고.

그 중간중간에 체육시설이 좀 있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거든요.

어르신들이 산책하면 보통 1시간 이상씩 하세요.

그러면 중간중간에 앉아서 잠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벤치가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거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거는 건설과에서 해야 되는지……

○위원장 박대성 하천부서하고 이야기를 해야 될 것 같은데……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하천부서에서 해야 되는지 저희가 해야 되는지, 만약에 저희한테 그런 요청이 들어오면 저희가 갖고 있는 풀예산 가지고 지원해 줄 수 있거든요.

○위원장 박대성 중간중간 체육시설과 연계해서 관련 부서와 협업해서 그런 부분도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윤희정 위원님이 질의하신 공릉캠핑장 운영 관련해서 2019년도 변경 고시 이후에 민간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적정홍보는 했으나 현재까지 투자의향이 있는 곳은 아직까지 없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없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1435억 원, 거의 1500억 원에 가까운 이 투자를 할 민간투자자를 찾기는 좀 어려울 것 같아요, 앞으로도 안 나올 것 같고.

저번에 현장감사 때도 말씀드렸듯이 시에서 선제적인 투자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집라인이라든가 루지라든가 어떤 체험시설, 그러니까 관광객들이 올 수 있게끔 만들어야 된다는 거죠.

수변데크 만들어놓고 해도 현재는 지역주민들 몇 명만 이용하지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은 거의 없거든요, 계속 돈은 들어가고 있지만.

선제적인 투자가 있어야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국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데크 하는 것도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고 그러는데 만약 집라인이나 루지대 같은 걸 설치할 경우에는 토지매입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거기에 보면 성원레저 땅도 있지만 이쪽 건너편에는 거의 다 사유지이기 때문에 일단 그거는 더 충분히 검토한 후 진행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변경 고시하고 또 공릉관광지 종합개발계획도 세웠지만 이걸 언제까지 기다릴 수는 없잖아요, 민간투자자가 유치를 희망할 때까지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파주도시관광공사에서 그런 걸 사업해서 수익사업을 내면 좋은데 아직까지……

○위원장 박대성 현재는 관광과에서 하고 있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게 하고 있는데 도시관광공사도 설립이 됐기 때문에 그건 도시관광공사하고 협의해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잡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추후는 도시관광공사로 넘어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거기 가면 느끼는 게 호수정비 및 수질 개선, 수변 정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 농어촌공사하고 협업을 해야 될 것 같아요.

너무 지저분하고 주변도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관광과에서 농어촌공사 협업해서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제가 오전에 질의 드렸던 파주시 근현대사 박물관 계획과 관련해서 파주시에 사립이박물관이 17개 있는데 그중에 11개가 헤이리에 있고, 사립은 조그마한 박물관이잖아요.

파주 국립민속박물관 저도 엊그제 지나가다 봤는데 약 2만 평 부지 되더라고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이 부지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파주시에서 제공한 건가요, 아니면……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아니, 그건 파주시 땅이 아니고 기재부 땅이 7만 평입니다, 지금 있는 범위 내에.

기재부 땅인데 그걸 기재부에서 문체부에다가 ‘너희가 이렇게 하는 거로 해라, 활용 해라.’ 그렇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그러면 파주국립민속박물관인데, 박물관 건립하면서 파주시 예산은 전혀 들어간 건 없습니까, 현재까지?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430억 원인가 들어간 거로 알고 있는데 다 국비로 들어갔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운영주체는 문화체육관광부죠?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오전에 질의 드렸던 건 인구 50만 시대에 파주시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유산 또 유적 그 사료들을 총망라해서 전시할 수 있는 시립박물관이 되겠죠?

근현대사 역사박물관이 필요하지 않나하는 생각에서 2년 전에도 한번 말씀드렸고 저는 답변이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라고 올 줄 알았는데 그래도 그 답변이 ‘2023년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라고 와서 약간의 희망은 있는데 국장님 확실하게……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중장기 계획적으로 답변서를 써서 들어와서 ‘그렇게 해서 안 된다, 2023년도부터 하는 모습을 보여 드려라.’ 이렇게 수정했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저도 그 정도는 예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누군가는 이거를 해야 될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시에서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시장에 출마하시는 분들이 시장 공약 사항이 될 수도 있고 큰 사업인데 장기적으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이나 시민들에게 파주시의 과거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시립박물관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장기적이고 전향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대성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수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수연 위원 이효숙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라스트찬스 관련해서 여쭤보겠습니다.

답변내용 보면 라스트찬스가 장파리 일대의 지역적 특징을 알 수 있는 건축물이라서 가치가 있다고 되어 있어서요.

이 내용에 보면 1964년 건축된 건물인 거잖아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그렇습니다.

박수연 위원 오래됐고 그런 부분에서 가치가 있다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옛날에 미군이 주둔할 때 거기서 바(Bar)로 있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건물이다, 그렇게 해서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건물주가 저희한테 신청을 했습니다.

저희도 취합을 해서 경기도에다 전달을 한 거고요.

박수연 위원 그렇다면 그 주위에 그 시기에 바(Bar)나 미군들이 왔었던 건물이 홀이나 그런 게 아예 없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6개가 있습니다.

박수연 위원 그 6개 공간들과 라스트찬스의 차이점이 뭐가 있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가 조용필이 노래 불렀다 해서 라스트찬스가 상당히 알려져 있었거든요, 주민들한테.

실질적으로 이번에 등록문화재 심사하면서도 마을주민들 인터뷰할 때도 ‘여기가 조용필이가 노래 불렀던 곳이다.’ 그렇게 되다 보니까 등록문화재 심사하는 데 약간 유리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은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1935년도에 건축됐다는 거하고 조용필 가수가 노래 불렀다는 것에 대해서는 경기도에 정식적으로 다시 의견을 낼 계획입니다.

박수연 위원 제가 여쭤본 게 그거였거든요.

제가 라스트찬스 처음에 알게 된 것도 조용필이 처음 노래 불렀던 곳이다, 마치 영국에서 비틀스가 처음에 뭐 했던 곳이다 하면 관심이 가듯이.

그래서 대중문화 역사에 의미도 있고 그런 곳으로 알아서 ‘아, 그래 문화재로 가치가 있네.’ 하고 생각했는데 오늘 답변서 보니까 그게 전혀 아닌 거로 나왔잖아요.

그렇다면 이곳은 사실 문화재로 선정될 가치가 있나 하는 의문이 생겨서……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라스트찬스 같은 데 보면 벽화 같은 게 상당히 가치 있게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블루문홀이나 DMZ홀 같은 데, 그리고 위안부 숙소 같은 걸 다 현장확인을 했었는데 그 시절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안 살고 있고 그냥 건물만 존치가 되다 보니까 상당히 폐허가 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문화재의 가치가 있냐 없냐 그렇게 따져가게 되는 부분도 좀 있을 것 같습니다.

박수연 위원 확인작업이나 그런 부분을 아무래도 담당 부서기 때문에 확실하게 해야지 차후에 이런 문제가, 문제라고 전 생각이 돼서요.

만약 이게 선정이 돼도 사실 의미가 그렇게 크지 않은데 저희가 관리를 또 하는 부분이 있을 거고 그렇기 때문에……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벽화 같은 거 보면 저도 문화재 관련된 전문가는 아니지만 보존가치가 있지 않냐 그런 생각이 들 수는 있거든요.

박수연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작업을 이번에 했더니 결과가 다르게 나왔던 것처럼 그런 부분을 꼼꼼히 하는 방법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추가 말씀드렸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 사항에 대해서는 본심사 받을 때 건축 연도에 대한 문제하고 조용필 가수가 노래 안 불렀다는 건 저희도 충분히 경기도에 의견을 보낸 상태입니다.

박수연 위원 그런 부분에 확인작업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수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박수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윤희정 위원 저요.

○위원장 박대성 네, 윤희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희정 위원 체육과장님, 운정건강공원 안에 있는 X게임장하고 인공암벽장 거기 이용하는 사람 많아요?

○체육과장 이종칠 있어요.

윤희정 위원 많아요?

○체육과장 이종칠 예.

윤희정 위원 그냥 아무나 들어가나요, 아니면 언제 가겠다고 예약을 해야 되는 건가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는 뭐 통제하는 건 없습니다, 그냥 아무나 가서……

윤희정 위원 그런데 거기 되게 위험할 것 같아서요.

저희가 그 스포츠를 안 해봐서 그런지 상당히 아이들이 다칠 위험성도 있는데, 예를 들어서 헬멧을 착용 안 하면 들어올 수 없다든지 누군가가 안전요원이 항시 배치되었나요?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거기에 CCTV가 설치되어 있고요, 공무직 1명을 배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희정 위원 그 CCTV 보고 있어요, 항상?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네, 관리사무소에서 다 보고 있습니다.

윤희정 위원 그러면 몰라도 거기가 가장 위험하지 않을까, 스포츠 중에 난이도가 조금 높은 곳이라 그런 생각이 들어서, 잘 몰라서요.

감사합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대성 윤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신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계속해서 추가 본질의 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추가 본질의 답변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교육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7시26분 감사종료)


○ 출석감사위원(6인)

박대성이효숙박수연윤희정

최유각박은주

○ 의회사무국(1인)

전문위원 심태식

○ 피감사기관참석자(8인)

문화교육국장 황수진

문화예술과장 이귀순

관광과장 안승면

교육지원과장 김윤정

평생학습과장 전현정

체육과장 이종칠

중앙도서관장 윤명희

교하도서관장 이인숙

○ 방청인(1인)

기자 1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